Cjournal
Cjournal
시민과경제  경제일반

김상조 "공정위의 갑을관계 해소 노력이 성과로 나타나고 있다"

류근영 기자 rky@businesspost.co.kr 2019-02-22 11:36:36
확대 축소
공유하기
페이스북 공유하기 X 공유하기 네이버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유튜브 공유하기 url 공유하기 인쇄하기

김상조 공정거래위원장이 ‘일감 몰아주기’ 근절과 ‘불공정 하도급거래’ 문제 해결 등으로 ‘갑을관계’ 해소에 기여한 것을 공정위의 성과로 들었다.

김 위원장은 22일 KBS ‘김경래의 최강시사’에 출연해 “공정위는 일감 몰아주기 근절과 불공정 하도급거래 문제 해결 등 갑을관계 해소를 강조했다”며 “중소기업이 정당한 보상을 받을 수 있도록 하고 중소기업 노동자들도 정당한 임금을 받는 환경을 만들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말했다.
 
<a href='https://www.businesspost.co.kr/BP?command=article_view&num=218803' class='human_link' style='text-decoration:underline' target='_blank'>김상조</a> "공정위의 갑을관계 해소 노력이 성과로 나타나고 있다"
김상조 공정거래위원장.

그는 “일감 몰아주기 관행을 지속하는 게 더 이상 허용되지 않는 사회가 되었다는 의식 변화가 있다”며 “여러 가지 조치들이 현실로 나타나고 있다”고 덧붙였다.

분배상황이 악화하는 상황이 개선될 것이란 전망도 내놓았다.

김 위원장은 “2018년 말부터 기초연금이나 아동수당 등 정부 노력이 반영되기 시작했고 2019년부터 취약계층을 대상으로 한 근로장려금 제도도 확대된다”며 “분배상황이 개선되는 게 통계적으로도 반영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그는 “정부의 노동 관련 정책이 표준적 임금 고용계약 속에 들어와 있는 사람들에게 긍정적 영향을 미쳤지만 그 밖에 있는 자영업자나 노인, 취약계층에 부정적 영향을 주기도 했다”며 “정부도 책임을 통감하며 보완대책을 만들고 있다”고 말했다.

한국경제가 위기를 맞고 있다는 일부 의견을 두고 반박했다.

김 위원장은 “한국경제는 굉장히 탄탄한 구조를 지니고 있어 경제위기를 경험할 가능성은 낮다”며 “정부가 고민하는 부분은 10년 뒤 국민들이 먹고 살 수 있는 경쟁력의 토대를 마련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공정위 내부고발사건과 관련해 법을 위반한 사실이 없다는 뜻도 내놓았다. 김 위원장은 유한킴벌리의 담합 의혹을 눈감아줘 형사처벌을 피하도록 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김 위원장은 “유한킴벌리 관련 사안은 현행 법령에 따라 엄정하게 처리한 것”이라며 “충실히 소명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공정위가 신뢰받는 기관으로 거듭나기 위해 혁신 노력을 끊임없이 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비즈니스포스트 류근영 기자]

최신기사

콜마홀딩스 콜마비앤에이치에 이사회 개편 위한 주총 요구, 윤상현 윤여원 남매 '경영권 ..
국힘 지도부 '강제 단일화' 가능성 커지나, 법원 후보자 지위 가처분 신청 기각
DS투자 "넷마블 올해 내내 비용 통제 예상, 게임 8종 출시 대기 중"
DS투자 "KT&G 해외서 담배 잘 나가, 전자담배·건기식 부진은 아쉬워"
롯데에너지머티리얼즈 1분기 영업손실 460억 봐 적자전환, "동박 판매량 역대 최소"
고려아연 "MBK·영풍 측 이사 2인 사임해야, 비방과 흠집내기에 골몰"
KT&G 해외궐련이 전자담배·건기식 부진 덮었다, 방경만 차세대 담배 시장 선점 경고등
현대백화점 지주사에 현대홈쇼핑 지분 전량 넘기기로, "행위제한 요건 충족"
이재명 10일 중앙선관위에 대선 후보 등록, 12·3계엄 막은 배우 이관훈 동행
[오늘의 주목주] '호실적과 주주환원' 고려아연 7%대 상승, 코스닥 동진쎄미켐 5%대..
Cjournal

댓글 (0)

  • - 200자까지 쓰실 수 있습니다. (현재 0 byte / 최대 400byte)
  • - 저작권 등 다른 사람의 권리를 침해하거나 명예를 훼손하는 댓글은 관련 법률에 의해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 -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 등 비하하는 단어가 내용에 포함되거나 인신공격성 글은 관리자의 판단에 의해 삭제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