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임일순 홈플러스 대표이사 사장이 23일 스위스 파피콘 파노라마호텔에서 필립 그루이터스 EMD 대표와 홈플러스의 EMD 가입계약을 맺고 있다. |
홈플러스가 유럽 최대 유통연합 EMD에 가입했다.
홈플러스는 23일 스위스 파피콘 파노라마호텔에서 EMD와 EMD 회원 가입 계약을 맺었다고 24일 밝혔다. 아시아의 유통회사가 EMD에 가입하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임일순 홈플러스 대표이사 사장은 "글로벌 소싱(대외구매)에서 핵심적 고지에 오르기 위해 아시아 유통회사 가운데 처음으로 EMD에 가입했다"며 "글로벌 구매채널을 확대해 고객에게 혜택을 제공하고 국내 협력회사들이 유럽에 진출해 함께 성장할 수 있도록 EMD와 협업할 것“이라고 말했다.
EMD는 1989년 세워진 유럽 최대 규모의 유통연합이다.
유럽 20개 국가의 유통회사를 회원으로 두고 있으며 회원사들의 연간 매출 규모는 258조 원으로 월마트를 제외하면 세계에서 가장 크다.
EMD는 뛰어난 구매 협상력을 바탕으로 유럽에서 질좋은 상품을 공동으로 대량 매입해 소비자들에게 저렴한 가격으로 공급하고 있다.
홈플러스는 EMD에 가입함으로써 유럽의 인기상품을 국내에 빠르게 들여올 수 있게 됐다. 특히 1개 국가에서는 1개 유통회사만 EMD에 가입할 수 있고 각 회원사의 거래 제조사와 개별상품 구매를 협의할 권한이 생겼다는 점에서 신규 단독상품을 개발하는 데 유리해질 것으로 홈플러스는 기대한다.
홈플러스는 이를 통해 국내 최고의 글로벌 소싱 경쟁력을 확보하겠다는 청사진을 그렸다.
EMD와 거래 규모를 식품 분야를 중심으로 해마다 100% 이상 확대하겠다는 방침을 정했다. 또 비식품 분야는 세계 최대 아웃소싱회사인 리앤펑을 중심으로 협력하고 아시아 유통회사와 전략적 제휴를 맺기로 했다.
2021년까지 전체 글로벌 소싱 규모를 1조 원대로 확대하겠다는 목표를 정했다. 현재 연간 글로벌소싱 규모가 1천억 원을 밑돌고 있다
필립 그루이터스 EMD 대표는 "아시아 유통사와 처음으로 손잡는 것이라서 결정을 내리기가 쉽지 않았지만 지금까지 홈플러스가 보여 준 전방위적 혁신과 도전은 유럽의 소비자에게도 도움이 될 것이라 판단했다"며 "서로 협력해 다양한 산업 파트너가 성장할 수 있도록 돕고 소비자를 만족하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비즈니스포스트 이지혜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