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과산업  인터넷·게임·콘텐츠

온라인 동영상광고시장 1년 만에 41.4% 늘어, 광고수익 1위 유튜브

박금재 기자 kjaypark@businesspost.co.kr 2019-06-25 10:53:49
확대 축소
공유하기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네이버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유튜브 공유하기 url 공유하기 인쇄하기

온라인 동영상광고시장이 1년 동안 크게 성장한 것으로 조사됐다.

25일 디지털 마케팅 전문업체 리서치애드가 발표한 통계자료에 따르면 올해 5월 유튜브,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등을 이용한 온라인 동영상광고 집행금액은 842억8천만 원으로 집계됐다.
 
온라인 동영상광고시장 1년 만에 41.4% 늘어, 광고수익 1위 유튜브
▲ 유튜브 로고.

5월 온라인 동영상광고 집행금액은 역대 최고 수치로 4월과 비교하면 22% 증가했다.

2019년 1~5월 광고 집행비는 3355억5천만 원으로 집계됐다. 2018년 같은 기간과 비교해 41.4% 정도 늘어났다.

가장 많은 금액을 광고비로 받은 온라인 동영상매체는 유튜브다. 유튜브 동영상광고에 집행된 금액은 5월에 313억 원으로 조사됐다.

페이스북과 인스타그램 등이 유튜브의 뒤를 이었다. ‘옥수수’와 ‘풀빵’은 10위 안에 새로 진입했다.

다만 ‘iMBC’가 받은 광고금액은 4월과 비교해 5월에 4.5% 감소했다. 광고 매출순위 10위 안에서 4월보다 5월에 집행된 광고비가 줄어든 매체는 iMBC 뿐이다. 

동서식품은 온라인 동영상광고에 가장 많은 금액을 집행한 광고주로 조사됐다. 동서식품은 5월 12억4천만 원을 온라인 동영상광고에 사용했다. 4월과 비교해 50.3% 늘었다. 삼성전자와 동아제약 등이 뒤를 이었다.

광고비를 가장 많이 지출한 10곳의 광고주 가운데 ‘한국피앤지’와 ‘롯데칠성음료’를 제외한 모든 광고주는 4월보다 더 많은 광고비를 투자했다.

리서치애드는 “일본 화장품회사 시세이도는 센카, 나스코스메틱 등 브랜드의 프로모션을 강화하면서 광고비 집행순위 10위 안에서 가장 높은 증가율을 보였다”고 말했다.

업종별로 살펴보면 서비스업의 5월 광고비가 115억9천만 원으로 가장 높았다. 화장품과 보건용품업, 컴퓨터와 정보통신업이 뒤를 이었다. 금융·보험과 증권업은 4월과 비교해 광고비가 85% 증가해 10위 안의 업종 가운데 가장 높은 증가율을 보였다. [비즈니스포스트 박금재 기자]

인기기사

현대차증권 “전고체 배터리 2028년 본격 확대, 삼성SDI 양산경쟁 앞서” 류근영 기자
쿠팡 '멤버십 가입비 인상' 무서운 진짜 이유, 김범석 플라이휠 전략 '순풍에 돛' 남희헌 기자
TSMC 차량용 반도체 파운드리 '잭팟', 인텔의 모빌아이 ADAS 신제품 수주 김용원 기자
첨단 파운드리 필수 '하이NA EUV' 경쟁 개막, 삼성전자 TSMC 인텔 각축전 김용원 기자
현대건설·GS건설·삼성E&A 사우디 자푸라 수주 정조준, 가스전 싹쓸이 기대 류수재 기자
화웨이 새 스마트폰 출시에 미국정부도 '촉각', 반도체 기술 발전 성과가 관건 김용원 기자
HLB, 세계 최대 바이오 단지인 미국 보스턴에 사무소 설립 김민정 기자
한국전력 한전KDN 지분 매각 반대 직면, 헐값 매각·민영화 논란 터져나와 김홍준 기자
KB증권 “HBM 경쟁 심화는 국내 반도체장비업체에 기회, 한미반도체 수혜” 박혜린 기자
[조원씨앤아이] 윤석열 지지율 31.8%로 하락, 차기 대선주자 이재명 1위 김대철 기자

댓글 (1)

  • - 200자까지 쓰실 수 있습니다. (현재 0 byte / 최대 400byte)
  • - 저작권 등 다른 사람의 권리를 침해하거나 명예를 훼손하는 댓글은 관련 법률에 의해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 -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 등 비하하는 단어가 내용에 포함되거나 인신공격성 글은 관리자의 판단에 의해 삭제 합니다.
Aero
Kdjjddjj

   (2022-02-13 07:01:3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