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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BK기업은행 금융소비자 보호 전담조직 확대, 윤종원 “완전판매 정착”
김용원 기자  one@businesspost.co.kr  |  2020-05-26 17:51: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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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BK기업은행이 금융소비자 보호와 권익 강화를 위한 조직개편을 실시하고 금융상품 판매 과정에 고객 보호를 위한 추가적 절차를 마련한다.

기업은행은 금융소비자 보호 전담조직을 확대하는 조직개편을 결정했다고 26일 밝혔다.
 
▲ 서울 중구 IBK기업은행 본점.

소비자브랜드그룹 아래 있던 금융소비자보호그룹을 분리해 독립성을 강화하는 내용이다.

기업은행은 금융소비자보호그룹 아래 금융소비자보호부와 사후 관리를 위한 금융소비자지원부를 운영한다.

상품 개발과 심사, 사후관리 등 금융상품 판매 모든 과정에서 고객 보호기능을 강화하는 시스템도 새로 도입된다.

구체적으로 상품 선정 프로세스 강화, 내부통제부서 사이 합동점검을 통한 심의 고도화, 모니터링 정교화, 현장지원 강화 등 조치가 이뤄진다.

고위험 투자상품을 판매한 뒤에는 기초자산 하락이나 손실구간 진입, 민원 발생 등 리스크 요인을 정기적으로 점검한다.

기업은행은 투자상품 판매 전문인력 양성과 직원 판매역량 강화 방안도 마련할 계획을 세웠다.

기업은행 관계자는 윤종원 기업은행장의 소비자 보호와 관련한 경영철학이 이번 조직개편에 반영됐다고 밝혔다.

윤 행장은 “완전한 판매절차와 합리적 과정을 통해 고객이 수익을 얻고 은행도 이익을 보는 선순환구조 정착이 이번 조직개편의 목표"라고 말했다. [비즈니스포스트 김용원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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