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과산업  전자·전기·정보통신

엔비디아 TSMC 의존 끊는다, 젠슨 황 CEO "삼성전자 인텔 파운드리도 활용"

김용원 기자 one@businesspost.co.kr 2023-05-31 09:07:40
확대 축소
공유하기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네이버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유튜브 공유하기 url 공유하기 인쇄하기

엔비디아 TSMC 의존 끊는다, 젠슨 황 CEO "삼성전자 인텔 파운드리도 활용"
▲ 젠슨 황 엔비디아 CEO가 TSMC에 파운드리 의존을 낮추고 삼성전자와 인텔에 협력을 확대하겠다는 뜻을 보였다.
[비즈니스포스트] 인공지능(AI) 반도체 시장의 선두주자로 자리잡은 엔비디아가 대만 TSMC에 반도체 파운드리를 크게 의존하는 구조에서 벗어나 생산 다변화를 추진하고 있다.

젠슨 황 CEO는 엔비디아가 삼성전자와 인텔의 반도체 위탁생산 공정을 활용할 가능성도 열려 있다며 삼성전자의 첨단 반도체 수주 기대감을 높이고 있다.

31일 타이페이타임스에 따르면 엔비디아는 전 세계 공급망 불안과 지정학적 리스크를 고려해 반도체 수급처를 다변화하겠다는 방침을 두고 있다.

젠슨 황 엔비디아 CEO는 대만에서 열린 기자간담회를 통해 “공급망 안정성을 갖추는 일은 엔비디아에 매우 중요하다”며 “수많은 고객사들이 우리에 의존하고 있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엔비디아는 챗GPT의 등장이 불러온 인공지능 열풍의 최대 수혜주로 꼽힌다.

전 세계 IT기업들이 본격적으로 슈퍼컴퓨터와 데이터서버 분야 투자를 확대하기 시작하면서 엔비디아의 A100과 H100 등 인공지능 반도체를 대량으로 구매하고 있기 때문이다.

현재 엔비디아의 고성능 인공지능 반도체 제품은 모두 TSMC 파운드리에서 생산되고 있다. 그러나 생산공장이 모두 대만에 위치하고 있어 지정학적 리스크에 따른 불확실성을 안고 있다.

젠슨 황은 “엔비디아는 삼성전자를 통해서도 반도체를 생산하고 있으며 인텔 파운드리를 활용할 가능성도 열어두고 있다”고 말했다.

TSMC에 파운드리 의존을 점진적으로 낮춰 나가겠다는 의지를 강조한 셈이다.

그는 엔비디아가 반도체 공급망을 최대한 다변화하려는 목표를 두고 있다며 삼성전자와 인텔을 대상으로 파운드리 협력을 확대하는 데 열린 태도를 보이고 있다고 말했다.

첨단 미세공정을 활용하는 고사양 반도체도 앞으로는 TSMC뿐 아니라 삼성전자와 인텔에 위탁생산을 맡길 수 있다는 가능성을 언급한 것이다.

삼성전자는 꾸준히 엔비디아를 파운드리 고객사로 유지해 왔지만 최신 그래픽카드용 GPU나 인공지능 반도체와 같은 주력상품 생산을 수주한 사례는 상대적으로 적다.

TSMC가 삼성전자보다 훨씬 오랜 기간에 걸쳐 엔비디아와 긴밀한 협력 관계를 유지해 왔기 때문이다.

그러나 젠슨 황 CEO가 엔비디아의 반도체 수급처 다변화를 강조한 점은 앞으로 출시되는 고사양 반도체 신제품을 삼성전자 파운드리에 맡길 수 있다는 전망에 힘을 싣는다.

젠슨 황은 이미 엔비디아가 인텔의 차기 파운드리 공정에서 반도체 시범생산을 진행했다며 “결과가 꽤 좋아 보인다”고 말했다.
 
엔비디아 TSMC 의존 끊는다, 젠슨 황 CEO "삼성전자 인텔 파운드리도 활용"
▲ 엔비디아가 위탁생산 다변화를 추진하고 있다. 
삼성전자가 엔비디아의 인공지능 반도체 위탁생산을 수주하기 위해서는 기존 주력업체인 TSMC뿐 아니라 새로 파운드리사업에 뛰어드는 인텔도 만만찮은 경쟁상대로 맞이할 수밖에 없다.

그러나 엔비디아의 인공지능 반도체 수요가 당분간 급증할 것으로 예상되는 점에 비춰본다면 삼성전자도 충분히 일부 물량을 수주할 기회를 잡을 수 있다는 전망이 나온다.

30일 미국 증시에서 엔비디아 주가는 인공지능 시장 성장과 관련한 기대감을 반영해 전날보다 3% 상승하며 장을 마쳤다. 올해 초와 비교하면 주가가 약 180% 뛰어올랐다.

젠슨 황은 “인공지능 기술은 제품이나 서비스 형태로 출시되어야 비로소 인류에게 도움을 줄 수 있다”며 유통과 금융, 자동차 등 다양한 산업을 발전시킬 잠재력이 있다고 덧붙였다. 김용원 기자

인기기사

‘서로 베끼기만 하다 다 죽는다’, 게임업계 MMORPG서 새 장르로 활로 모색 조충희 기자
삼성전자 갤럭시에 없는 콤팩트형 빈자리 커보여, 애플 프로 흥행에 구글도 라인업 재편 김바램 기자
“오늘 어디 놀러가?”, 어린이날 연휴 유통가 당일치기 이벤트 풍성 윤인선 기자
팔레스타인 전쟁 휴전 협상 난항, 이스라엘 정부 관계자 “종전 가능성 희박” 손영호 기자
어린이날 선물로 재테크 교육 어때요, 12% 이자 적금에 장기복리 펀드 눈길 박혜린 기자
삼성중공업 주특기 해양플랜트 ‘모 아니면 도’, 상선 공백기에 약 될까 김호현 기자
윤석열 어린이날 초청행사 참석, "어린이 만나는 건 항상 설레는 일" 손영호 기자
청년희망적금 만기 도래자 24% 청년도약계좌로 갈아타, 50만 명 육박 류근영 기자
버크셔해서웨이 1분기 애플 지분 1억1천만 주 매각, 버핏 "세금 문제로 일부 차익실현" 나병현 기자
한명호 LX하우시스 복귀 2년차 순조로운 출발, 고부가 제품 확대 효과 톡톡 장상유 기자

댓글 (2)

  • - 200자까지 쓰실 수 있습니다. (현재 0 byte / 최대 400byte)
  • - 저작권 등 다른 사람의 권리를 침해하거나 명예를 훼손하는 댓글은 관련 법률에 의해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 -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 등 비하하는 단어가 내용에 포함되거나 인신공격성 글은 관리자의 판단에 의해 삭제 합니다.
장사꾼
nvidia가 돌았냐? tsmc에게 가격 네고하려고 쑈하는거지. 순진하긴....   (2023-06-06 10:09:16)
신나라
삼성주가. 또 오르겠네요   (2023-05-31 19:37:4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