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즈니스포스트] 미국 경제전문 방송사 CNBC가 현대자동차그룹의 높은 성장세를 분석한 방송 리포트를 온라인에 게재했다.

CNBC는 지난 25일(현지시각) '현대차그룹이 어떻게 세계에서 3번째로 큰 자동차 기업이 됐을까'라는 제목의 방송 리포트를 통해 "현대차그룹이 세계 주요 자동차 시상식에서 수상을 거듭하며 강력한 경쟁력을 갖춘 메이커로 부상했다"고 평가했다.
 
미국 CNBC "현대차그룹, 글로벌 자동차업계 리더로서 시장 개척 중"

▲ 미국 CNBC가 25일(현지시각) '현대차그룹이 어떻게 세계 3위의 자동차 기업이 됐을까"라는 제목의 방송 리포트를 게재했다.


윌리엄 바넷 스탠퍼드대학교 교수는 "현대차그룹이 처음 미국 자동차 시장에 진입했던 때를 기억하는 사람들에게 오늘날 그룹의 성장한 모습은 놀라운 수준"고 언급했다.

이번 보도는 △강력한 경쟁자(A formidable competitor) △험난한 과거(A bleaker past) △혁신적 변화(Transformation) △미래전망 및 도전과제(Challenges and future) 등 모두 4가지 챕터로 현대차그룹의 경쟁력을 설명했다.

'강력한 경쟁자' 챕터에서는 현대차그룹이 미국 인플레이션감축법(IRA) 시행으로 인해 전기차 구매 보조금 혜택 받지 못하는 상황에서도 전기차 판매를 잘하고 있다고 평가했다.

그러면서 현대차그룹이 지난해 미국 자동차시장에서 판매량 기준 제너럴모터스(GM), 도요타, 포드에 이어 업계 4위를 차지했다고 설명했다.

가이드하우스 인사이트의 애널리스트 샘 아부엘사미드는 "현대차그룹의 전기차(EV)는 가장 선도적 차량으로 인식되고 있으며, E-GMP 기반의 전기차와 앞으로 출시 예정인 모델들도 시장에서 상품 경쟁력을 인정받고 있다"고 말했다.

두 번째 챕터에선 현대차그룹의 과거를 조명하며 현대차가 1986년 포니 후속 모델 엑셀을 통해 미국에 진출한 뒤 일본 도요타가 구축해 놓은 아시아 브랜드의 신뢰도를 바탕으로 미국에서 빠르게 성장했다고 분석했다.

다만 현대차는 1998년 일본 브랜드만큼의 품질을 갖추지 못했다는 평을 들으며 어려움을 겪기도 했지만, 품질을 높이기 위한 많은 노력을 통해 지금의 경쟁력을 갖추게 됐다고 평가했다.

세 번째 챕터는 현대차그룹의 '패스터 팔로워' 전략에 주목했다. 

현대차그룹은 미국 시장에 먼저 진출한 일본 경쟁업체들의 사례를 차용하는 전략을 펼쳤고, 품질 신뢰도를 회복하기 위한 노력을 통해 2000년대부터 경쟁업체들에 버금가는 수준의 경쟁력을 갖출 수 있었다는 것이다.

자동차 전문 시장조사업체 오토퍼시픽의 수석 애널리스트 에드킴은 "파격적 보증 정책을 통해 현대차그룹의 품질에 대한 진심이 소비자들에게 전달됐고, 값싼 자동차를 만드는 제조사란 이미지를 벗어날 수 있었다"라고 설명했다.

마지막 챕터에선 최근 현대차그룹이 미국 시장에서 리콜과 차량 도난 등 여러 어려움을 겪고 있지만 해당 문제에 적극 대응하고 차량 품질을 개선하며 지속적 호평을 받고 있다고 전했다.

CNBC는 "현대차그룹이 변화에 발빠르게 대처하며 자동차 업계 리더로서 시장을 개척 중"이라고 총평했다. 허원석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