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ho Is ?] 김은경 환경부 장관

부드러운 성격, 환경문제는 원칙주의자 [2018년]
이한재 기자 piekielny@businesspost.co.kr 2018-07-05 01:15: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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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애
[Who Is ?] 김은경 환경부 장관
▲ 김은경 환경부 장관.

김은경은 문재인 정부의 첫 환경부 장관이다. 미세먼지 문제를 해결하고 물 관리 일원화정책을 안정화하는 등 환경문제를 책임지고 있다.

1956년 6월9일 서울에서 태어나 고려대학교 경영학과를 졸업했다. 외환은행에서 직장생활을 시작했으나 결혼하면서 그만두고 시댁이 있는 대구로 내려갔다.

전업주부이던 1991년 낙동강 페놀 유출사건 당시 대구 시민대표로 나서며 환경운동을 시작했다. 서울시 노원구로 이주한 뒤 상계쓰레기소각장 주민대책위원회에서 일했다.

서울시 노원구의회 의원을 시작으로 정계에 입문해 서울시의회 의원을 거쳐 민주당에서 환경특별위원회 위원장을 맡았다.

노무현 전 대통령의 대선후보시절 캠프에서 환경특보로 활동했으며 참여정부 민원제안비서관과 제도개선비서관, 지속가능발전위원회 비서관을 역임했다.

환경연구와 공공분야 컨설팅을 수행하는 민간 연구기관인 ‘지속가능성센터지우’를 설립해 대표를 지냈다.

대선에서 문재인 당시 후보의 선거대책위원회 정책캠프인 '미래캠프'에서 생태환경특별위원회 위원으로 활동했다.

대선을 앞두고 안희정 충남도지사의 경선캠프에서 활동했고 문재인 대통령이 당선된 뒤 문재인정부 첫 환경부 장관으로 임명됐다.

부드러운 성격이지만 환경 문제를 놓고는 원칙을 고수한다.

경영활동의 공과


△물 관리 일원화
김은경은 취임과 동시에 문 대통령의 주요 공약인 물 관리 일원화를 위해 바쁘게 움직였다.

문 대통령은 후보 시절부터 국토교통부와 환경부로 나뉘어져 있던 물 관리 업무를 환경부로 통합하는 물 관리 일원화를 약속했고 대통령 취임 뒤 100대 국정과제에 관련 내용을 포함하며 핵심 과제로 추진했다.

물 관리 일원화를 위해서는 국토교통부의 수량 관리 기능을 환경부로 이관하는 정부조직법 개정안의 국회 통과가 필요했는데 자유한국당 등 야당은 시기상조라는 이유를 앞세워 물 관리 일원화를 반대했다.

김은경은 2017년과 2018년 각종 설명회, 세미나, 토론회 등을 열며 통합 물 관리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국회도 여러 번 찾아 물 관리 일원화의 필요성을 설명했고 각종 기고문을 통해 물 관리 일원화와 관련한 여론을 조성하는 데도 힘썼다.

김은경을 포함한 정부, 여당, 환경단체 등의 노력에 힘입어 물 관리 일원화 내용을 담은 정부조직법 개정안은 2018년 5월 말 가까스로 국회를 통과했다.

정부조직법 개정안은 2018년 6월5일 국무회의에서 의결됐고 이에 따라 국토교통부 인력 188명과 예산 6천억 원이 환경부로 이관됐다. 한국수자원공사의 주무관청도 국토교통부에서 환경부로 변경됐다.

김은경은 정부조직법 개정안이 국무회의에서 통과된 뒤 “물 관리 조직 통합이 물 관리정책을 댐 등 대규모 수자원 개발 중심에서 환경을 고려한 지속 가능한 방향으로 전환하는 계기가 될 것”이라며 “물 관리정책이 한 단계 발전해 국민 삶의 질이 나아지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하지만 물 관리 일원화는 국토교통부의 수량 관리 기능 가운데 하천 관리 기능이 국토교통부에 남으면서 반쪽짜리 일원화에 그쳤다는 지적도 받았다.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은 정부조직법 개정안이 시행된 뒤 “정부조직 개편 뒤 국토교통부에 남은 하천 관리 기능과 관련해 하천 정비사업을 적기에 추진해 재해를 예방하겠다”며 “하천 시설은 환경부와 협조해 정부의 통합 물 관리 취지에 맞게 효율적으로 관리하겠다”고 말했다.

김은경과 김현미 장관은 2018년 6월19일 ‘통합 물 관리를 위한 상호 협력협약’을 맺는 등 환경부로 이관된 물 관리 기능을 안정화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쓰레기 대란 사태
2018년 4월 수도권의 일부 재활용 폐기물 수거업체들이 중국의 폐자재 수입 금지 조치에 따라 폐비닐과 페트병 등의 수거를 거부하면서 이른바 ‘쓰레기 대란’ 사태가 발생했다.

쓰레기 대란 사태와 관련해 이낙연 국무총리와 문 대통령은 각각 4월3일과 4월10일 열린 국무회의에서 “국민께 불편을 끼쳐드려 송구스러운 마음”이라며 사과했다.

환경부는 쓰레기 대란으로 여론의 뭇매를 맞은 것은 물론 이 총리와 문 대통령으로부터도 직접 질책을 받았다.

이 총리는 4월3일 “환경부는 확실한 대책을 마련해 조속히 시행하기를 바란다”며 “제때 대처하지 않고 문제가 커진 뒤 부산을 떠는 것은 책임 있는 행정이 아니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4월10일 “중국이 재활용 폐기물 수입 중단을 예고한 것이 작년 7월이고 실제로 수입을 금지한 것은 올해 1월인 만큼 상황을 충분히 예상할 수 있었는데 관계 부처들이 미리 대처하지 못했다”며 “중앙정부의 대응에 부족한 점이 많았다”고 지적했다.

쓰레기 대란은 환경부와 지자체, 수거업체의 비교적 빠른 협의로 수거업체가 수거를 다시 시작하면서 사태가 오래 가지 않았지만 김은경은 위기관리 능력에서 큰 오점을 남겼다.

김은경은 쓰레기 대란 사태 이후 근본적 원인이 비닐과 페트병의 과도한 사용에 있다고 보고 이를 줄이기 위한 정책을 함께 시행하고 있다.

환경부는 2018년 5월10일 유사사태의 재발을 근본적으로 막기 위해 ‘재활용 폐기물 관리 종합대책’을 발표했다. 이 대책은 2030년까지 플래스틱 폐기물 발생량을 절반으로 줄이고 플래스틱 폐기물의 70%를 재활용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김은경은 2018년 5월18일 내일신문에 기고한 ‘플래스틱 없는 사회를 꿈꾼다’라는 글에서 “이번 사태를 재활용 시스템을 혁신하고 소비문화를 개선하는 계기로 삼아야 한다”며 “국민들께 불편과 염려를 초래한 것에 깊은 책임을 느끼며 앞으로 시민사회, 주요 업계와 긴밀히 협력해 대책이 실제 현장에서 잘 이행되도록 총력을 기울일 것을 약속한다”고 말했다.
[Who Is ?] 김은경 환경부 장관
▲ 김은경 환경부 장관이 2018년 6월25일 중국 베이징에서 열린 한중 환경협력센터 개소식에 참석해 인사말을 하고 있다. <환경부>
△미세먼지 감축
환경부 장관에 오른 뒤 미세먼지 감축을 위해 힘썼지만 2018년 1월부터 3월까지 공기 질이 역대 최악의 미세먼지 수준을 보이면서 여론의 뭇매를 맞았다.

지자체와 함께 ‘미세먼지 발생 핵심 현장’을 대상으로 현장 점검을 강화하고 자동차 배출가스를 집중 단속하는 등 미세먼지 감축 노력을 펼쳤다. 산업통상자원부와 협력해 노후한 석탄발전소의 가동을 중단하는 등 범정부적으로 미세먼지를 줄이기 위해 힘썼으나 실질적 성과를 내지 못했다.

자체적 노력으로 막을 수 없는 중국에서 넘어오는 미세먼지, 국회에서 잠들어 있는 ‘미세먼지 특별법’ 등도 영향을 미쳤다.

미세먼지 감축은 문재인 대통령의 주요 공약이자 100대 국정과제에도 포함된 내용인 만큼 김은경은 지속적으로 미세먼지를 줄이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김은경은 2018년 6월24일 중국 쑤저우에서 동북아 환경 현안을 논의하기 위해 열린 제20차 한·중·일 환경장관회의에서 동북아 미세먼지 대응에 협력한다는 공동합의문을 채택했다.

2017년 9월 정부 합동으로 발표한 ‘미세먼지 관리 종합대책’의 후속조치도 성실히 이행하고 있다.

환경부는 2018년 3월부터 경유차와 중·소형이륜차의 매연 배출 허용기준을 2배로 강화했고 2019년 1월부터는 석탄화력발전소 등 미세먼지를 다량으로 배출하는 4개 업종 31개 사업장을 대상으로 대기오염물질 배출 허용기준을 2배 강화하기로 했다.

△사드(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THAAD) 환경영향평가
2017년 9월7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송영무 국방부 장관, 김부겸 행정안전부 장관과 함께 합동 브리핑을 열고 경북 성주에 추가 반입된 사드 발사대 4기와 관련해 환경부의 입장을 발표했다.

김은경은 당시 “환경부는 최근 소규모 환경영향평가 의견을 국방부에 통보하면서 사드 레이더의 전자파 발생에 따른 주민건강 및 환경 영향은 우려할만한 수준이 아니라고 밝힌 바 있다”며 “이는 전자파 실측결과와 괌과 일본 사드기지의 문헌자료 등을 종합 검토해 판단한 결과”라고 말했다.

그는 “그러나 이런 결과에도 지역 주민의 건강 피해와 관련한 불안감은 여전히 남아있다고 생각한다”며 “앞으로 국방부와 협의해 지역 주민 등을 대상으로 전자파 공개 검증을 실시해 전자파 건강 피해 가능성과 관련해 한 점의 의혹도 없도록 규명하겠다”고 덧붙였다.

사드배치에 반대하는 시민단체 등은 환경부가 환경영향평가를 통해 사드의 추가 배치를 막아줄 것으로 기대했으나 환경부는 소규모 환경영향평가 결과 큰 문제가 없다고 보고 ‘조건부 동의’ 결정을 내렸다.

당시 시민단체 등은 일부 주민과 함께 사드 추가 배치를 막기 위해 경찰과 대치했고 사드 장비 반입 과정에서 주민, 경찰 등 부상자가 발생하기도 했다.

송영무 장관과 김부겸 장관은 사드 추가 배치가 국민 생명을 보호하기 위한 불가피한 선택이라며 국민의 양해를 구했다.

김은경은 2017년 10월13일 환경부 국정감사에서 “소규모 환경영향평가서를 검토한 결과 우려할 만한 사안은 없었던 것으로 파악됐다”며 “레이더 전자파 인체 영향, 소음 등 환경영향 자료를 공개하고 있어 이는 객관적으로 검증할 수 있는 문제”라고 말했다.

그는 여전히 사드 관련한 괴담이 떠돌고 있다는 지적과 관련해서는 “괴담은 정확하고 객관적 정보가 없을 때 생긴다”며 “항목을 정확하게 파악해 영향이 없다는 점을 확인한 만큼 더 이상 우려하지 않아도 될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인사청문회 통과와 환경부 장관 임명
국회 환경노동위원회는 2017년 7월3일 전체회의를 열고 여야 위원 만장일치로 김은경의 인사청문보고서를 채택했다.

문재인 정부의 입각 후보자들 가운데 청문회 당일 청문보고서가 채택된 것은 조명균 통일부 장관에 이어 김은경이 두 번째다.

의원들은 보고서에서 “김 후보자가 시민단체 뿐 아니라 청와대 비서관, 선출직 공무원으로 일하면서 정무적 능력을 길러왔고 지속 가능 발전과 관련해 풍부한 경험을 지니고 있는 것으로 판단돼 대부분 위원들은 후보자가 앞으로 환경부 장관으로서 직무를 수행하는 데 전문성 등에서 특별한 문제가 없다”고 평가했다.

김은경은 인사청문회에서 문재인 정부의 중점 과제 가운데 하나인 4대강 재자연화를 위해 노력하고 미세먼지 문제, 가습기살균제 피해자 지원 문제에도 힘쓰겠다고 약속했다.

김은경은 2017년 7월4일 청와대 충무실에서 문 대통령으로부터 임명장을 받고 환경부 장관으로서 업무를 시작했다.

문 대통령은 김은경에게 “환경부는 지난 10년 간 존재감이 별로 없었던 것 같다”며 “국가가 하는 모든 사업에 환경적 관점에서 최종 결론을 내려주는 뚜렷한 목소리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최종적 결정이 어떻게 내려지든 환경부 입장을 항상 분명히 밝혀주는 것이 중요하고 그래야 국민들이 실제로 실패를 경험하기 전에 제대로 판단할 수 있지 않을까 생각이 든다”며 “김 장관은 워낙 환경 전문가이니 기대가 아주 크다”고 덧붙였다.

김은경은 “대통령께서 참여정부 시절 환경분야에서 아쉽고 어려웠던 일을 잘 기억하고 계신다”며 “이번 정부가 환경분야에서 정말 전환적 정부라는 것을 꼭 보여드리겠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김은경에게 임명장을 주며 “앞으로 청문회를 하는 장관 후보자 후배들에게 노하우를 좀 알려 달라”며 농담을 던지기도 했다.

△환경부 장관 후보자 지명
문재인 대통령은 2017년 6월11일 김은경을 제17대 환경부 장관 후보자로 지명했다.

박수현 당시 청와대 대변인은 “기후변화 대응, 미세먼지 저감대책 등을 통해 국민의 생존권을 지키고 물 관리 일원화, 4대강 재자연화 등 건전한 생태계 복원을 차질 없이 수행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김은경은 문재인 정부에서 강경화 외교부 장관 후보자,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 후보자에 이어 3번째로 지목된 여성 장관 후보자에 이름을 올렸다.

문 대통령은 김은경 이후에도 정현백 여성가족부 장관, 김영주 고용노동부 장관 등 여성 장관의 기용을 늘렸다.

문재인 정부는 17개 부처 가운데 5곳에 여성 장관을 기용해 여성장관 비율 29.4%를 보였다. 역대 정부 가운데 여성 장관 비율이 가장 높았다.

역대 정부에서 여성 장관들은 주로 여성가족부나 문화부, 보건복지부에 임명됐지만 문재인 정부는 환경부를 비롯해 고용노동부, 외교부, 국토교통부 등 다양한 부처에 여성 장관을 기용했다. 특히 외교부와 국토교통부는 사상 처음으로 여성 장관을 맞았다.

△국정기획자문위원회 사회분과 활동
2017년 5월 문재인 정부의 인수위원회 격인 국정기획자문위원회 사회분과에서 위원으로 일했다.

국정기획자문위원회는 문재인 대통령이 당선된 뒤 대통령직 인수위원회 없이 임기를 시작하게 되자 보완책으로 설립된 대통령 직속기구다.

김은경은 2017년 5월26일 열린 국정기획자문위원회 환경부 업무보고에서 가습기살균제 사태, 미세먼지 문제 등을 놓고 “환경부에 대한 국민들의 시선이 차갑다”고 말했다.

그는 “새 정부가 환경에 적극적 철학을 지니고 있어 새로운 그림을 그려볼 수 있을 것”이라며 “국정 기조가 지속 가능한 발전이라는 가치를 전제로 하고 있는 만큼 이를 어떻게 반영할 것인가가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Who Is ?] 김은경 환경부 장관
▲ 김은경 환경부 장관이 2003년 1월24일 대통령 인수위 사회여성문화분과 전문위원 시절 인수위 기자실에서 경인운하 사업중단 결정을 설명하고 있다. <연합뉴스>
△지속가능성센터지우 대표
공직에서 물러난 뒤 2010년 10월 지속가능성센터지우를 설립하고 책 집필, 기고, 강연, 컨설팅 등을 활발하게 전개하며 지속 가능 발전 개념을 대중에게 널리 알리는 데 힘썼다.

당시 내놓은 책 ‘성장에서 지속 가능 발전으로’의 서문에서 “지속 가능 발전은 균형 사회를 실현하기 위한 경제민주화의 구체적 실행방법”이라며 “경제적, 사회적, 환경적 측면의 삶의 질을 담보하는 통합적 국가 발전정책으로 의미를 지닌다”고 말했다.

△참여정부 비서관 재직
참여정부에서 민원제안비서관과 제도개선비서관, 지속가능발전비서관을 지냈다.

민원제안비서관으로 일하며 민원인의 어려움을 해결해주고 민원이 발생하지 않도록 제도와 정책을 개선하는 일을 담당했다. 당시 두 달 동안 공석이던 제도개선비서관을 겸임하기도 했다.

지속가능발전비서관으로 활동하며 대통령 직속자문기구인 지속가능발전위원회의 기획운영실장을 맡았다. ‘지속 가능 발전’은 경제의 성장, 사회의 안정과 통합, 환경의 보전이 조화를 이루며 지속 가능성을 지향하는 발전을 의미한다.

2007년 8월 지속가능발전기본법이 제정되는 등 지속 가능 발전은 참여정부 환경정책의 기조로 자리 잡았다.

△노원구의회, 서울시의회 의정활동
김은경은 1995년 제1회 전국동시지방선거에서 서울 노원구의회 의원으로 당선됐다.

정계 입문 전부터 지속해 오던 상계동 쓰레기소각장 감시활동을 이어가며 쓰레기소각과 다이옥신 배출을 놓고 서울시의 소각장 운영을 비판했다.

이후 1998년 제2회 전국동시지방선거에서는 서울시의회 의원이 되었다.

생활환경위원회, 환경수자원위원회 등에서 활동하며 환경현안에 전문성을 쌓았다.

소각장 위주의 쓰레기 처리정책 확대를 막고 음식물 쓰레기 분리수거 시범사업을 거쳐 환경부의 음식물 쓰레기 분리정책을 이끌어 냈다. 상수도사업의 방만한 투자를 개선하기 위해 낮은 유수율을 올릴 수 있는 정책을 만드는 데도 노력했다.

△시민 환경운동 전개
김은경은 결혼한 뒤 대구에서 전업주부로 지내던 1991년 낙동강 페놀 유출사건을 겪고 환경운동을 시작했다.

1991년 3월14일 경북 구미 구포동에 있던 두산전자의 페놀 원액 저장탱크에서 파이프가 파열돼 30톤의 페놀이 낙동강 지류인 옥계천을 타고 대구 상수원 취수장까지 들어갔다. 페놀은 소화기, 호흡, 피부 접촉 등을 통해 인체에 흡수되면 심각한 장애나 사망에 이를 수 있는 맹독성 물질이다.

김은경은 대구지역 시민대표로 활동하면서 두산그룹과 정부의 대응을 강하게 비판했고 ‘페놀 아줌마’라는 별명까지 얻었다.

서울 노원구로 이주한 뒤에는 상계동 쓰레기 소각장 설립에 반대하는 운동을 전개했다.

한국여성민우회 환경위원장, 한국여성단체연합 지방자치특별위원회 위원으로 일하며 주부들의 환경운동을 독려했다.

비전과 과제/평가

◆ 비전과 과제
[Who Is ?] 김은경 환경부 장관
▲ 김은경 환경부 장관이 2018년 2월19일 서울 종로구 광화문우체국에서 유영민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과 '친환경 배달장비 보급 활성화를 위한 업무 협약식'을 맺은 뒤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 <환경부>
문재인 정부 2기 내각에서 자리를 지킬 수 있을지 주목된다.

김은경은 2018년 5월 말 이낙연 국무총리가 부분적 개각을 시사한 뒤 지속적으로 개각 대상 후보에 이름이 오르내린다.

김동철 바른미래당 비상대책위원장은 2018년 6월29일 “문재인 대통령은 무능·무소신 장관은 즉각 교체하고 국정 공백은 하루빨리 메워야 한다”며 김상곤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장관과 함께 김은경을 개각대상으로 지목했다.

그는 “환경부는 국민의 삶과 직결되는 미세먼지에 무대책으로 일관하더니 재활용 쓰레기 대란까지 불러왔다“고 말했다.

김은경은 2018년 6월19일 출입기자단과 진행한 취임1주년 간담회에서 “개각대상이 돼야 한다면 받아들이겠다”며 담담한 반응을 보였다.

그는 “제가 환경부 장관 체질이 맞더라도 체질에 맞는 사람이 환경부 장관이 될 수 있는 것은 아니다”며 “전체적으로 아니라면 아닌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얼마큼 스스로 열심히 했느냐가 중요하다"며 “어느날 가더라도 후회 없이 일할 수 있어야 한다는 마음으로 즐겁게 일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물론 김은경이 자리를 지킬 가능성도 충분하다.

문 대통령이 6.13 지방선거 이후 내각을 ‘하나의 팀’으로 지칭하며 칭찬한 만큼 개각을 하더라도 그 폭을 최소할 것으로 보인다.

김은경은 1주년 기자간담회에서 “환경부에서 일하는 게 의미가 있다고 생각한다”며 “조금 더 호흡을 맞춰 일할 기회가 있다면 더 많은 성과를 낼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김은경이 자리를 지킨다면 미세먼지대책, 물 관리 일원화정책의 안정화, 생활쓰레기 문제와 관련한 폐기물대책 등에 힘쓸 것으로 보인다.

환경부의 위상을 강화하는 일, 다른 부처와 협력을 강화하는 일도 주요 과제 가운데 하나다.

김은경은 신년사에서 “이제는 환경부가 ‘힘 없는 부처’라는 생각을 버려야 할 때”라고 강조했다.

그는 이와 관련해 2018년 3월 매일경제신문과 인터뷰에서 “국민은 지난해 살충제 계란, 생리대나 가습기 사태, 심지어 중국 사드 문제까지 환경부 소관으로 보는 등 환경부에 요구하는 바가 굉장히 크다”며 “그런 면에서 환경부는 힘없는 부가 아니다”고 말했다.

그는 “에너지정책의 결과로 미세먼지가 오고 산업정책의 결과로 오염이 발생하는 만큼 환경부는 모든 부처와 논의를 해야 한다”며 “예전엔 농림부나 국토부, 산업부가 환경부 말을 들은 척도 안 할 때가 있었으나 이젠 그렇지 않다. 우리의 목소리를 반영할 수 있는 책임과 인식을 지니고 부처들과 정책 협의를 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는 결국 김은경이 항상 강조하는 ‘지속 가능한 사회’와 연결된다. 김은경은 환경운동을 시작할 당시부터 언제나 지속 가능한 사회를 강조해 왔다.

김은경은 2018년 5월 여성동아와 인터뷰에서 올해 환경행정의 목표와 계획과 관련해 “올해는 무엇보다 우리나라의 지속 가능성을 평가하는 체계를 구축하는 데 힘을 쏟을 계획”이라며 “우선 국내외에서 쓸 수 있는 지표를 활용해 현재 우리나라의 지속 가능성을 평가하고 진단할 것”이라고 말했다.

◆ 평가

김은경은 1990년대 초반부터 환경운동을 전개한 시민운동가로서 대표적 환경 문제 전문가로 꼽힌다.

문재인 대통령은 국회에 제출한 인사청문 요청 사유서에서 “김은경은 27년 동안 환경 문제 해결을 위해 노력해 온 환경 전문가”라며 “환경 문제와 지속 가능한 발전이라는 주제에 깊은 고찰과 식견을 보유하고 있으며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와 교감하는 능력과 정무감각도 겸비하고 있다”고 말했다.

지역구의회, 서울시의회, 대통령 비서관 등 다양한 공직을 거쳤으며 연구기관 지속가능성센터지우 대표를 지내는 등 폭넓은 경험과 지식을 갖췄다.

환경문제를 놓고 확고한 주장을 펼쳐 강성 원칙론자라는 평가와 함께 소통이 부족하다는 목소리도 나온다.

사건사고
경력/학력/가족
◆ 경력

1995년 7월부터 1998년 6월까지 노원구의회 의원을 지냈다.

1998년 7월부터 2002년 6월까지 서울시의회 시의원으로 활동했다.

2002년 10월부터 2002년 12월까지 노무현 전 대통령의 대선후보 시절 환경특보로 일했다.

2003년 대통령직인수위원회 사회·문화·여성분과위원회 전문위원을 거쳐 2004년 열린우리당 환경특별위원장으로 활동했다.

2004년 8월부터 2006년 4월까지 대통령비서실 민원제안비서관을 지냈고 2005년에는 한 달간 제도개선비서관도 겸임했다.

2006년 4월부터 2008년 3월까지 대통령비서실 지속가능발전비서관과 지속가능발전위원회 기획운영실장으로 일했다.

2010년 10월 지속가능성센터지우를 설립하고 대표를 맡았다.

2013년 9월부터 2년 동안 서울시 지속가능발전위원회 위원을 지낸 뒤 2015년 11월부터 부위원장을 역임했다.

2017년 5월 국정기획자문위원회 사회분과 위원으로 일한 뒤 6월 문재인 정부 첫 환경부 장관에 선임됐다.

◆ 학력

서울중경고등학교와 고려대학교 경영학과를 졸업했다.

2008년 서울시립대학교 대학원에서 도시행정학으로 석사학위, 2015년 고려대학교 대학원에서 디지털 경영학으로 박사학위를 받았다.

석사학위 논문제목은 ‘지속 가능 발전에 대한 공무원의 인식 연구’이고 박사학위 논문제목은 ‘기업·정부·NGO 구성원 간의 지속 가능 발전 인식 차이에 대한 탐색적 연구’다.
[Who Is ?] 김은경 환경부 장관
▲ 김은경 환경부 장관이 2017년 7월5일 정부세종청사 환경부에서 열린 취임식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환경부>
◆ 가족관계

다섯 남매 중 셋째로 태어났다.

위로 오빠 둘, 아래로 남동생과 여동생이 있다.

김은경은 2018년 5월 여성동아와 인터뷰에서 “당시만 해도 남아 선호 사상이 강했는데 저희 집에선 그런 느낌을 받을 수 없었다”며 “아버지는 통역을 하는 군인이었는데 딸을 굉장히 좋아했고 교육 방식이 민주적이었다”고 말했다.

남편과 결혼해 아들을 하나 두고 있다.

아들도 환경 문제에 관심이 많아 대학에서 사회학을 전공하며 환경운동을 했고 대학졸업 뒤 시민단체에서 일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 상훈

2005년 12월 홍조근정훈장을 받았다.

◆ 기타

평범한 학생으로 어린 시절을 보냈다고 한다.

김은경은 2018년 5월 여성동아와 인터뷰에서 학창 시절을 묻는 질문에 “특출하진 않았던 것 같다”며 “다만 말은 좀 조리 있게 했던 것 같고 외향적 성격이 아니었는데도 말로 표현할 때는 제 의지를 뚜렷하게 밝혔다. 덕분에 초등학교에서도 어린이 회장과 부회장 같은 걸 했다”고 말했다.

대학 시절에도 환경 문제에 관심을 갖지 않았고 페놀사태를 겪으면서 본격적으로 환경 문제에 관심을 픔게 됐다고 한다.

김은경은 국회에 제출한 인사청문자료에서 배우자와 모친의 은행예금을 비롯해 모두 4억4339만5천 원의 재산을 신고했다.

2018년 3월29일 정부공직자윤리위원회가 공개한 ‘2018년도 고위공직자 정기재산변동 사항’에 따르면 김은경은 본인과 배우자, 장남, 모친의 재산을 합쳐 모두 3억6392만 원을 보유하고 있다. 2017년 9월 재산공개 때보다 8천만 원가량 줄었다.

서울 도봉구에 1억7천만 원의 아파트 전세권을 신고했다. 모친은 강원 횡성군에 2301만 원의 단독주택, 장남은 서울 성북구에 4천만 원의 다세대주택 전세권을 보유하고 있다.

예금은 본인 명의의 예금 2822만 원을 포함해 1억3417만 원을 보유하고 있다고 신고했고 차량은 2011년식 소나타(875만 원)을 타고 있다고 신고했다.

김은경은 문재인 정부에서 임명된 국무위원 가운데 재산이 가장 적었다.

저서로는 ‘대통령없이 일하기(2017년, 행복한책읽기)’, ‘성장에서 지속 가능 발전으로(2012년, 한국과미래)’, ‘주부의 손에 지구가 있어요(1995년, 한울)’ 등이 있다.

비정기적이지만 환경부 장관에 오른 뒤 한달에 1~2번 가량 일간지에 환경정책과 관련한 글을 꾸준히 기고하며 정책을 알리고 있다.

어록
[Who Is ?] 김은경 환경부 장관
▲ 김은경 환경부 장관이 2017년 6월13일 장관 후보자 시절 서울 여의도 이룸센터에 마련된 청문회 준비 사무실로 첫 출근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이제라도 지속 가능성을 기준으로 우리의 삶을 바꿔야 한다. 자연과 인간이, 인간과 인간이 같이 살 수 있는 길을 찾자. 한반도 생태축 연결부터 자연의 모습을 온전히 찾도록 노력하는 일, 우리가 환경의 날을 맞아 생각해야 할 가치다.” (2018/06/05, 서울신문에 기고한 ‘자연과 더불어 살 수 있을까’ 글에서)

“우리 사회가 개발과 성장의 패러다임을 뛰어넘어 균형과 조화의 가치를 아는 사회로 향할 때 생태계 또한 새 생명, 새 꽃을 피우게 될 것이다. 인간 또한 지구상에 존재하는 생물다양성의 일부다. 그렇기에 생물다양성의 미래는 인류의 미래이기도 하다는 사실을 우리는 잊지 말아야 한다.” (2018/05/18, 헤럴드경제에 기고한 ‘생물다양성은 인류의 미래다’ 글에서)

“저는 컵을 언제나 가지고 다닙니다.” (2018/04/18, ‘tbs라디오 김어준의 뉴스공장’에 출연해 페트병 사용을 줄이자고 말하며)

“물 관리를 일원화하면 물 관리를 훨씬 더 효과적으로 할 수 있고 관리 비용도 줄일 수 있다. 30년 간 15조 원 정도를 줄일 수 있다.” (2018/03/06, 매일경제와 인터뷰에서 환경부를 중심으로 진행되고 있는 ‘물 관리 일원화’와 관련해)

“이제는 환경부가 ‘힘없는 부처’라는 생각을 버려야 할 때다. 우리가 지속가능한 사회에 이르는 길을 찾고, 그 길을 모든 부처에, 그리고 국민들에게 함께 가자고 요청해야 한다.” (2018/01/02, 신년사에서)

“환경정책의 혁신은 일자리 창출에서 출발하며 이는 시대적 소명이다. 과거와 차별화된 환경정책의 혁신적 노력으로 국민들에게 좋은 일자리를 제공하고 희망과 행복을 줄 수 있는 값진 성과를 이룰 수 있도록 환경부 모든 구성원이 최선을 다하겠다는 말씀을 드린다.” (2017/12/05, 세계일보에 기고한 ‘일자리 창출에서 출발하는 환경정책 혁신’ 글에서)

“9월6일은 '자원순환의 날'이다. 우리 모두에게는 한정된 자원을 미래 세대와 더불어 사용하고 쓰레기로부터 자유로운 깨끗한 지구를 후세에 물려줄 책임이 있다. '자원순환의 날'이 일회용 컵과 같이 너무 쉽게 사용하고 버려왔던 소중한 자원에 대해 다시 한 번 생각해보는 계기가 되기를 희망한다.” (2017/09/05, 국민일보에 기고한 ‘자원순환은 지속가능한 미래’ 글에서)

“이제 지속가능한 물관리체계를 구축해야 합니다. 중앙정부에 집중된 현재의 방식을 과감히 탈피하여 유역·지방 중심으로 개편해야 합니다.” (2017/07/10, ‘통합물관리 비전 포럼 출범식’ 환영사에서)

“환경의 가치를 명확히 하고 소통과 협업을 강화해 지속가능한 대한민국을 만들어가겠다.” (2017/07/05, 취임사에서)

“환경부는 어떤 가치를 가지고 어떤 원칙으로 어떻게 문제를 풀어갈지 국민들에게 잘 보여드리고 신뢰를 얻어야 한다. 각 부서 업무가 지속가능한지 검토하고 상충되는 부분을 조정하는 기능을 되살릴 필요가 있다. 물관리, 미세먼지, 유해물질 이런 모든 문제들은 지속가능발전이라는 가치를 인정하는 전제 아래 어떻게 풀어나갈지 방향을 찾아가야 한다.” (2017/05/26, 국정기획자문위원회가 진행한 정부부처 업무보고에서 환경부 업무를 논의하며)

“이제 국가 수자원 관리 정책을 수자원공사 사업 계획과 분리해야 한다. 물의 지속가능한 관리는 빗물이 흐르고 고이는 유역을 전체로 보전하고 물의 오염을 사전에 예방하고 통제하는 것이다. 나아가 물을 이익 추구의 대상으로 삼지 못하도록 하고 주민들이 동의하고 참여하는 물 관리 계획을 만드는 것이 가뭄이나 홍수에 근본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방법이다.” (2015/11/23, 한겨레 신문 기고문에서 당시 충남지역 가뭄을 놓고 정부의 수자원관리 정책을 비판하며)

“녹색성장은 지속가능발전이 중시하는 ‘사회적 형평성’을 배제하고 생태가치를 사업 대상으로 삼아 그린 비즈니스화한 것이다. 성장은 시장에서 거래되는 것, 국내총생산(GDP)의 양적 확대에만 초점을 맞춘다. 4대강 사업이 대표적이다. 에너지를 그린 비즈니스화하면서 대기업 중심 공급구조를 확대하고 있다. 원전이야말로 가장 심각한 ‘토건 마피아’ 구조에 놓여 있다. 지속가능발전은 경제활동 과정이 사회와 생태에 미치는 영향, 창출된 부의 구성과 분배를 염두에 두는 것이다. 국내총생산만이 아니라 경제·사회·환경 영역을 대표하는 지표들 77개로 사회발전을 평가한다. 체중이 아니라 건강이 중요하다.” (2012/04/03, ‘한겨레’가 마련한 좌담회에서 지속가능발전과 이명박 정부의 ‘녹색성장’ 개념을 비교하며)

“지속가능발전은 20년도 더 전에 회자되기 시작한 개념이다. 환경 파괴와 사회적 불평등을 묵인하면서 성장 우선의 경제개발을 해온 과거 방식에서 벗어나 여러 요소를 고루 고려해 발전하자는 것이다. 2000년 국민의 정부 시절 시민사회 요구로 대통령 자문 지속가능발전위원회가 생겼다. 참여정부에서는 여러 가지 문제를 통합적으로 고려하는 시스템을 만드는 데 주력했다. 현 정부가 말하는 공생발전의 핵심은 여전히 성장 패러다임에 뿌리를 둔 녹색성장이다. 말로는 친서민, 중도실용이라 하지만 녹색성장사업은 대부분 공급 중심, 대기업 주도형이므로 과거 패러다임에 불과하다.” (2011/08/16, 한겨레경제연구소가 마련한 전문가좌담회에서 이명박 정부의 ‘공생발전’ 국정기조를 비판하며)

“경부운하를 건설하면 서울시 상수원이 오염될 수밖에 없다. 또 그 대안으로 제시하고 있는 취수원의 팔당 위쪽 이전이나 강변 여과수는 모두 공급 수량이나 수질 면에서 문제가 있다는 것이 전문가들의 공통된 지적이다. 그뿐 아니라 서울시는 근본적으로 한계가 있는 새로운 상수공급시설의 건설을 위해 수십 년에 걸쳐 투자하고 정비해온 취수·정수시설을 폐기하고 수조 원에 이르는 공사비 부담을 떠안게 될 것이다.” (2008/04/03, 한겨레 기고문에서 경부운하건설 논란을 놓고 오세훈 당시 서울시장의 의견표명을 촉구하며)

“민원제안비서관은 정책의 AS 파트를 맡고 있다고 할 수 있다. 정책 집행과정에서 정책 취지와 다른 오류가 생기기도 하는데 그 결과 정책 대상자들이 기대했던 수혜를 제대로 못 받게 되면 민원이 발생한다. 민원인의 어려움, 억울함을 풀어 주는 것이 기본이지만 적극적으로 민원이 발생하지 않도록 제도를 개선하는 일과 민원을 제기하는 것조차 어려운 소외 계층의 목소리를 정책에 반영하는 것이 민원업무의 영역이다.” (2004/12/09, 오마이뉴스 인터뷰에서 민원제안비서관의 업무를 설명하며)

“대구에 살 때 ‘페놀사건’을 체험하고 환경문제가 우리의 삶을 지배한다는 것을 절실히 느꼈다. 환경공부를 본격적으로 하고 싶어 뜻이 맞는 이들끼리 모였다.” (1995/03/18, 경향신문 인터뷰에서 여성민우회 노원·도봉지회 환경팀의 활동취지를 설명하며)

“한 사람의 주부가 가정에서 혼자 실천하는 것보다 주부들이 힘을 모아 정부나 기업에 시정을 촉구하는 것이 더 효과적이라는 것을 뼈저리게 느꼈다. 주부들이 환경공부 모임을 만들 수 있는 방법과 참가할 수 있는 환경단체 등을 공들여 집필한 것도 바로 그런 이유에서다.” (1995/03/14, 동아일보 인터뷰에서 저서 ‘주부의 손에 지구가 있어요’의 집필의도를 설명하며)

“지금 행정당국이 해야 할 가장 시급한 일은 소각장건설을 위한 협상이 아니라 근본적으로 쓰레기 발생량을 줄이고 쓰레기를 자원으로 재순환할 수 있는 사회시스템을 대상으로 한 충분한 연구와 투자다.” (1993/06/19, 한겨레 신문 기고문에서 쓰레기소각장 건설주장을 비판하며)

“문제가 확산되기 전 악취 나는 물을 갓난아기에게까지 먹인 것은 ‘설마 먹을 수 없는 물이면 발표를 하겠지’하고 정부를 믿었기 때문이다. 일차적 원인인 두산그룹도 철저히 응징해야 하지만 행정당국의 안일한 대처는 명백한 직무유기이자 범죄행위다.” (1991/03/25, 낙동강 페놀 유출사건 당시 대구시민대표로 서울YMCA 주관 공청회에 참석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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