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ho Is ?] 윤석헌 금융감독원장

온화하고 원만한 성품, 금융개혁 강한 의지
이규연 기자 nuevacarta@businesspost.co.kr 2018-05-30 11:30: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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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애
[Who Is ?] 윤석헌 금융감독원장
▲ 윤석헌 금융감독원장.

윤석헌은 문재인 정부에서 세 번째로 임명된 금융감독원장이다.

금융체제의 개편을 오랫동안 주장한 진보진영의 금융학자로 꼽힌다. 최흥식 김기식 등 낙마한 전임자 2명의 뒤를 이어 금융감독원장을 맡아 금융 개편을 추진하는 중책을 맡게 됐다.

1948년에 태어났다. 서울대학교 경영학과를 졸업한 뒤 미국 산타클라라대학교 경영대학원에서 석사, 미국 노스웨스턴대학교에서 경영학 박사학위를 받았다.

한국은행과 한국금융연구원을 거쳐 한림대학교 경영대학 교수로 임용되면서 학계 활동을 시작했다. 숭실대학교 금융학부를 거쳐 서울대학교 경영대학 객원교수를 지냈다.

그동안 한국금융학회 회장과 국민경제자문회의 위원을 역임했다. 문재인 정부에서 금융위원회 민간자문단인 금융행정혁신위원회 위원장과 금융위원회 금융발전심의회 위원장을 맡았다.

금융체제 개편을 주장하는 진보성향 학자다. 금융행정혁신위원장으로서도 이건희 삼성전자 회장의 차명계좌에 과징금을 부과할 것을 주장하고 노동이사제 도입에도 호의적 태도를 보였다.

최흥식 전 원장은 채용비리 연루 의혹, 김기식 전 원장은 의원 시절 외유성 출장 의혹 등에 휘말려 낙마한 뒤 금융 개편을 추진할 외부출신 인사로서 윤석헌이 거명된 끝에 임명됐다.

온화하고 원만한 성품에 적을 만들지 않는 스타일로 꼽힌다. 다만 금융개혁을 이전부터 강하게 추진해 왔던 점을 감안하면 새로운 ‘금융권 저승사자’의 등장이라는 의견도 나온다.

경영활동의 공과


△세번째 금융감독원장 지명
윤석헌은 2018년 5월4일 최종구 금융위원장이 임명 제청하고 그날 바로 문재인 대통령이 임명하면서 금융감독원장에 올랐다.

윤석헌은 문재인 대통령의 집권 이후 정부에 입성할 가능성이 있는 후보로 꼽혀왔다. 2018년 2월 신성환 전 금융연구원장의 후임으로 갈 수 있다는 말이 나돌았다.

결국 2018년 3월에 물러난 최흥식 전 원장, 4월에 사퇴한 김기식 전 원장에 이어 이번 정부의 세 번째 금감원장으로 임명되면서 금융 개편의 칼자루를 쥐게 됐다.

학문적 업적은 물론 금융행정혁신위원장과 금융발전심의회 위원장, 주요 금융회사의 사외이사 등 공공과 민간업계에서도 활발하게 활동했던 점이 높게 평가된 것으로 알려졌다.

문재인 대통령이 김기식 전 원장의 위법 여부를 선거관리위원회에 질문하는 자료에서 “근본적 개혁이 필요한 분야에 과감한 외부 발탁으로 충격을 줘야 한다는 욕심이 생긴다”고 말했던 점을 감안하면 윤석헌도 금융학자 출신으로서 과감한 금융개편에 적극 나설 것으로 예상됐다.

윤석헌은 2018년 5월8일 취임식에서 금감원의 독립성을 강조했다. 그는 취임사에서 “금융감독의 역할은 단지 행정의 마무리 수단이 되면 곤란하다”며 “금융시장과 금융산업에서 견제와 균형을 통해 국가가 필요로 하는 위험 관리 역할을 다해야 한다”고 밝혔다.

윤석헌이 취임식을 치른 이날 금융감독원이 삼성증권의 유령 주식 배당사고에 관련된 검사 결과를 내놓으면서 금융회사 지배구조법과 전자금융거래법 등에 따라 관련 임직원을 엄정하게 제재하고 직원 21명을 업무상 배임과 횡령 혐의로 검찰에 고발하겠다고 발표했다.

윤석헌이 취임하기 전에 진행된 검사 결과였지만 그가 재벌개혁을 주장해 왔던 점을 감안하면 삼성증권 사태를 거울삼아 대기업 대상의 금융감독을 더욱 강화할 것이라는 시각도 있다.

2018년 5월9일 최종구 금융위원장과 상견례를 했다. 이때 최종구 위원장은 금감원이 금융감독기구 본연의 역할을 제대로 수행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할 뜻을 밝혔다. 윤석헌도 최종구 위원장과 협력관계를 잘 유지할 방법을 논의했다고 말했다.

금융행정혁신위원장 시절 초대형 종합금융투자사업자에 부정적 태도를 보였던 것과 달리 금감원장이 된 뒤에는 육성을 반대한 적 없고 직접금융 활성화로 가야 한다며 이전과 다른 모습을 보였다.

NH투자증권이 2018년 5월23일 증권선물위원회에서 단기금융업 인가를 받은 데에는 윤석헌의 태도 변화가 영향을 미쳤다는 관측도 나왔다.
[Who Is ?] 윤석헌 금융감독원장
▲ 윤석헌 금융감독원장이 2018년 5월18일 서울 중구 은행회관 국제회의실에서 열린 2018년 금융감독자문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취재진을 보고 있다. <뉴시스>
△금융행정혁신위원장으로서 금융 개편 적극 추진
윤석헌은 문재인 정부가 들어선 뒤 2017년 8월 금융위원장의 민간자문단인 금융행정혁신위원회(금융혁신위) 위원장으로 결정됐다.

윤석헌이 평소 금융당국의 정책과 감독기능 분리를 주장해 왔던 점을 감안해 문재인 정부가 금융감독체계 개편에 힘을 싣고 있다는 관측이 나왔다.

2017년 8월29일 금융혁신위 발족과 첫 회의에 위원장으로 참여했다. 금융혁신위는 10월 말까지 금융위원회와 금융감독원을 비롯한 금융권 전반의 행정 개편안을 만들어 최종구 금융위원장에게 권고하는 역할을 맡았다.

윤석헌은 금융혁신위 첫 회의의 모두발언으로 “소통 없이 앞서 나간 정부 정책, 관행이라는 명목 아래 유지된 비효율적이고 불투명한 행정절차, 국민이 납득하기 어려운 인사 등이 잔존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금융혁신위는 2017년 10월 1차 권고안을 내놓았는데 금융행정의 투명성과 책임성, 인가와 허가 재량권을 행사하는 적정성, 금융권 인사의 투명성과 공정성, 금융권의 영업관행 개편 등을 큰 틀로 제시했다.

세부 내용으로는 금융위 전체회의와 증권선물위원회의 회의록 공개, 금융회사 지배구조의 투명성 강화, CEO 후보 추천위원회의 구성과 운영에서 공정성 제고 등을 요청했다. 기존 사례와 다르거나 내부에서 결론을 내리기 힘든 금융회사 인허가는 법제처 등 중립적 외부기관의 의견을 받아야 하는 것도 담겼다.

인터넷전문은행 케이뱅크가 인가받는 과정에서 우리은행의 주주적격성 등을 놓고 금융위원회의 유권해석에 문제가 있었다는 금융감독원의 판단에 동의하는 모습을 보였다. 초대형 투자금융(IB)회사의 업무범위 확대가 감독행정보다 금융산업정책에 더욱 힘을 실어 이뤄졌다고 지적하기도 했다.

2017년 12월20일에 나온 최종 권고안에는 이건희 삼성전자 회장의 차명계좌에 과징금와 소득세를 부과해야 한다는 내용이 포함됐다. 그 밖에 금융공공기관 중심으로 근로제 추천 이사제를 도입하고 금융지주사 회장의 자격요건을 강화하는 내용 등도 들어갔다.

그러나 최종구 금융위원장은 바로 다음날인 21일 기자간담회를 통해 금융행정혁신위의 최종 권고안 가운데 이건희 삼성전자 회장의 차명계좌에 과징금 부과, 인터넷전문은행에 은산분리 규제의 적용 유지, 근로자 추천 이사제 도입 등을 실행하는 데 난색을 보였다.

윤석헌은 2017년 12월25일 뉴시스와 인터뷰에서 최 위원장이 근로자 추천 이사제의 도입에 난색을 표시한 것을 놓고 “서운하다”며 아쉬움을 나타냈다. 이건희 회장의 차명계좌에 과징금을 부과하는 문제와 인터넷전문은행에 한한 은산분리 완화 등에서도 금융위에 쓴소리를 했다.

금융위원회는 2018년 1월 금융행정혁신위원회의 최종권고안 가운데 일부를 받아들여 금융위 직원의 행동강령 마련, 금융업 진입 규제 개편, 금감원 직원을 채용할 때 면접위원의 50%를 외부 전문가로 위촉 등을 추진하기로 했다. 다만 근로자 추천 이사제의 도입과 인터넷전문은행의 은산분리 완화 등에는 유보적 태도를 지켰다.

△금융감독 ‘쌍봉체계’ 개편 적극 주장
금융학계에서 일하면서 금융감독원과도 상당한 인연을 맺어왔다. 특히 금융감독체계 개편을 오래 전부터 주장해 왔다.

한림대학교 교수 시절인 2000년 말 ‘금융감독조직혁신 작업반’ 팀장을 맡아 잇따른 비리에 시달리던 금융감독위원회와 금융감독원의 통합방안을 내놓는 데에 기여했다. 이 통합방안에는 금감원이 금융정책과 구조조정 등의 권한을 재정경제부에 넘기고 건전성 규제 등을 통한 상시 구조조정 업무만 맡는 등 금융감독 본연의 역할에 주력하는 내용 등이 담겼다.

2004년 5월 정부혁신위원회가 금융감독기구의 공무원화를 추진할 때 김대식 당시 한양대학교 경영대 교수와 함께 낸 ‘금융감독기구의 지배구조’ 보고서에서 금감위와 금감원을 통합해 한국은행과 같은 공적 민간기구로 만들 것을 주장했다.

2012년 6월 ‘한국금융학회 특별 정책심포지엄’에서 다른 학자들과 함께 금융정책과 금융감독을 구분해 정책 기능을 기획재정부로 돌려놓고 감독 기능을 민간 공적기구가 담당해야 한다고 거듭 주장했다.

더불어 금융위와 금감원 중심의 체계를 해체하고 가칭 금융건전성감독원과 금융시장감독원을 신설하는 ‘쌍봉 형태(트윈픽스)’ 방안을 제시했다. 금융건전성감독원이 금융회사의 건전성을 유지하는 감독업무를, 금융시장감독원이 시장 규제와 금융 소비자 보호를 담당하는 방식이다.

2013년 7월에는 김상조 당시 한성대학교 무역학 교수 등 금융과 관련된 경제학·경영학 전공 교수들과 함께 ‘금융위원회를 해체하라’는 내용의 기자간담회에 참여하기도 했다. 금융정책을 기획재정부에 넘기고 금융회사의 감독과 제재를 금감원이 맡아야 한다는 것이다.

2014년 2월에도 다른 교수들과 함께 발표한 공동 성명에서 ‘동양 사태’와 카드사들의 개인정보 유출 사건 등의 재발을 막으려면 금융감독체계를 건전성 감독과 금융소비자 보호로 분리하는 방식으로 바꿔야 한다고 촉구했다. 그해 하반기에 터진 KB금융그룹의 경영권 분쟁을 놓고도 금융위와 금감원의 분리체계가 금융감독의 효율성을 떨어뜨렸다고 비판했다.

2017년 5월 조기 대선을 앞두고 금융정책과 금융감독 기능을 분리해야 한다는 의견이 정치권에서 다시 제기되면서 윤석헌의 의견도 조명을 받았다. 당시 윤석헌은 동아일보의 3월 기사에서 “현재 가속페달(정책)과 브레이크(감독)이 묶여있는 꼴이니 경기 부양과 산업 진흥에 감독기능이 밀리고 있고 이 때문에 가계부채와 한진해운 사태 등이 터졌다”고 주장했다.

2017년 8월 금융행정혁신위원장에 오른 뒤에도 금융위원회의 정책기능과 감독기능을 분리하는 방안의 실효성과 타당성 등을 위원들과 논의한 것으로 파악됐다.

2017년 12월 발표된 금융혁신위의 최종 권고안에는 금융위 조직을 금융산업 진흥과 금융감독 등 기능별로 개편하는 내용이 들어갔다. 다만 윤석헌은 금융정책부처와 금융감독기관의 완전한 분리에는 이전보다 신중한 태도를 보였다. 금융위 조직부터 기능별로 먼저 바꾼 뒤 정부조직의 변화와 연계해 분리 문제를 검토해야 한다는 것이다.

금융감독원장에 오른 2018년 5월8일 기자들에게 금감원의 독립성 확보에 관련된 질문을 받자 “어떻게 할 것인지보다 주어진 틀 안에서 어떻게 하면 금융을 독립적으로 감독할 수 있는지부터 고민하겠다”고 대답해 평소 태도에서 한 발 물러섰다는 평가를 받았다.
[Who Is ?] 윤석헌 금융감독원장
▲ 윤석헌 금융감독원장(오른쪽)이 2018년 5월9일 정부서울청사 금융위원회에서 최종구 금융위원장과 상견례를 하면서 인사를 나누고 있다. <뉴시스>
△진보적 금융학자
국내 금융 관련 학계에서 활발하게 활동하면서 정부의 금융감독체계 개편 등 각종 금융정책에 관련된 평가와 당부를 매체와 칼럼, 논문, 토론회 등을 통해 쏟아냈다.

저축은행의 부실 사태 등 세부적 사안, ‘신한 사태’와 ‘KB 사태’ 등 금융그룹들의 경영권 분쟁, 대우조선해양 사태 등 기업구조조정에 관련된 정부와 금융권의 대처, 개인종합자산관리계좌(ISA)와 같은 금융상품 등 여러 세부 사안과 관련해서도 목소리를 높였다.

정부에 쓴소리를 하는 것도 서슴지 않았다. 진웅섭 금융감독원장이 2015년 8월 시중은행들에게 구조조정 중인 기업들을 놓고 ‘비올 때 우산 뺏기’를 자제할 것을 요청한 점을 놓고도 국민일보에 기고한 칼럼을 통해 “은행들은 우산에 여유가 많지 않다”고 비판했다.

금융분야의 전문성을 살려 한국씨티은행, HK저축은행, KB국민카드 등 금융 관련 회사 8곳의 사외이사도 역임했다.

비전과 과제/평가

◆ 비전과 과제


윤석헌은 금융감독원 임직원들의 분위기를 다잡고 금융감독 현안을 챙겨야 하는 중책을 안고 있다.

문재인 정부가 금융개편을 주요 과제로 추진하고 있고 전임 금융감독원장 2명이 모두 불명예 퇴진해 윤석헌의 어깨도 더욱 무거워졌다.

이를 감안해 취임하자마자 금감원의 독립성 확보와 조직 안정을 중요한 과제로 제시했다. 교수 시절부터 주장해 왔던 금융감독기구의 강화에도 힘을 실을 것으로 예상된다.

최흥식 전 원장과 김기식 전 원장에 이어 금융회사들의 지배구조 개편에도 힘쓸 것으로 예상된다.

민간 금융회사의 노동이사제 도입 등에 긍정적 시선을 보냈던 점을 감안하면 금감원장으로서도 이전보다 진보적 모습을 보일 것으로 예상된다.

다만 금감원이 전임 원장 2명의 퇴진으로 국민과 금융회사의 신뢰와 권위를 크게 잃은 점을 감안하면 윤석헌이 활발한 행보를 보이기 힘들 수 있다.

금감원이 삼성바이오로직스의 회계위반 혐의를 조치사전통보하면서 이 사실을 공개해 시장이 큰 혼란에 빠지고 금융위원회와도 의견이 엇갈리는 등 해결해야 할 문제들도 쌓여있다.

금감원은 삼성바이오로직스의 회계 위반 혐의를 확실하게 입증하지 못한다면 큰 타격을 받을 것으로 예상돼 윤석헌의 능력도 시험대에 올랐다.

◆ 평가
[Who Is ?] 윤석헌 금융감독원장
▲ 윤석헌 금융감독원장이 2018년 5월8일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 금융감독원에서 열린 '제13대 금감원장 취임식'에 참석해 취임사를 하고 있다. <뉴시스>
온화한 성품이고 적을 잘 만들지 않는다는 평가를 받는다. 금융업계 종사자들과도 비교적 원만한 관계를 유지해 온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정부의 금융정책에 쓴소리를 주저하지 않고 금융감독체계 개편도 강하게 주장하는 진보 성향의 금융학자로 꼽힌다.

2013년 진보 성향의 학자들인 고동원 성균관대학교 법대 교수, 빈기범 명지대학교 경제학과 교수, 양채열 전남대학교 경영학과 교수, 전성인 홍익대학교 경제학과 교수, 원승연 금융감독원 부원장(2018년 기준) 등과 함께 ‘금융감독체계 개편 : 어떻게 할 것인가?’는 논문을 냈다.

2017년 금융행정혁신위원장 시절 금융지주사 회장이 친한 사외이사들로 이사회를 구성해 연임에 유리한 구도를 만드는 점을 ‘참호 구축’으로 표현한 데에 이론적 배경을 제공한 것으로 전해졌다.

학자 시절 언론매체를 통해 의견을 적극 나타냈다. 기자의 연락을 제때 받지 못하면 문자메시지 등으로 사정을 알리는 모습을 보였다.

학자이면서도 관료들과 잘 알고 지내고 금융회사 사외이사나 정부 자문위원 등을 맡는 등 현실참여적 모습을 보였다.

윤석헌이 김기식 전 원장의 후임자로 결정되자 박용진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페이스북에 “재벌과 관료들은 ‘김기식 늑대’를 피하려다 ‘윤석헌 호랑이’를 만났다”고 쓰기도 했다.

당시 박용진 의원은 “윤석헌은 관료들의 저항이 무엇인지 알고 혁신의 방향도 직접 만든 사람인 만큼 금융개편의 적임자”라고 평가했다.

윤석헌은 이동걸 KDB산업은행 회장과 2016년 3월 ‘비정상경제회담’을 함께 펴내는 등 문재인 정부의 금융권 인사들과 친분이 있다.

2018년 5월 초 금융감독원장으로 내정된 뒤 서울 종로구 금융감독원 연수원으로 업무보고를 받으러 왔을 때 배낭을 메고 왔다. 금융감독원장으로 임명된 뒤에도 배낭을 메고 다녔다.

금융감독원이 208년 5월11일 MBC ‘무한도전’을 연출한 김태호 PD를 초청강연했을 때 일정을 직접 조율해 직원들과 함께 참석해 도시락을 먹으며 강연을 들었다.

사건사고
△사외이사 겸직 미신고 의혹
윤석헌이 대학교수 시절 기업 8곳의 사외이사나 비상임이사를 중복으로 맡았고 일부 사례는 일하고 있던 대학에 겸직 신고를 하지 않았다는 의혹이 제기됐다.

동아일보는 2018년 5월24일 단독보도에서 윤석헌이 2008년 한국거래소, 한국씨티은행, HK저축은행, 강원도개발공사, MBK장학재단 사외이사와 재단법인 춘천바이오산업진흥원의 비상임이사를 모두 맡았다고 밝혔다.

HK저축은행(2006~2011년)과 ING생명(2013~2018년) 사외이사로 일하면서 소속된 대학에 겸직 신고를 하지 않았다는 주장도 함께 제기됐다. 교육공무원법에 따르면 대학 교원은 소속 기관장의 허가 없이 영리를 목적으로 하는 사기업의 직무를 함께 맡을 수 없는데 이를 어겼을 수 있다는 것이다.

동아일보에 따르면 금감원은 2018년 5월23일 “윤석헌이 2008년 당시 사외이사를 맡았던 기관 5곳 가운데 3곳은 비영리법인으로 사외이사의 통상업무를 수행한 것은 아니라고 했다”며 “겸직 신고는 했을 것으로 기억하고 있는데 안 됐다면 불찰이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고 해명했다.

윤석헌의 사외이사 겸직 논란이 터지면서 청와대 인사검증 시스템의 부실 문제가 함께 나오기도 했다. 청와대는 2017년 11월28일 처음 공개한 ‘고위공직 예비후보자 사전질문서’를 2018년 5월8일 개정했는데 양쪽 모두 ‘본인이 사외이사(비상임이사)를 맡고 있거나 맡았던 적이 있습니까?’는 질문이 들어가 있다. ‘예’라고 답변하면 소속된 기관의 허가 여부 등을 자세하게 써야 한다.
[Who Is ?] 윤석헌 금융감독원장
▲ 윤석헌 금융감독원장이 2018년 5월7일 금감원 임원들로부터 업무보고를 받기 위해 서울 종로구 금융감독연수원으로 들어서던 중 취재진의 질문을 받고 있다. <뉴시스>
△삼성바이오로직스 회계 위반 여부 공방
윤석헌은 2018년 5월4일 금융감독원장으로 임명되자마자 삼성바이오로직스의 회계위반 의혹을 둘러싼 금감원과 삼성바이오로직스의 대립 구도라는 부담을 떠안게 됐다.

삼성바이오로직스는 2015년에 자회사인 삼성바이오에피스의 지분가치를 평가하는 잣대를 취득가액에서 공정가액(시장가)로 바꿨다. 그러면서 대폭 늘어난 회계상 투자이익도 그해 재무제표에 반영돼 삼성바이오로직스는 2015년에 순이익 1조9천억 원을 올려 흑자 전환했다.

참여연대 등은 삼성바이오로직스가 이때 보유한 삼성바이오에피스 주식을 분식회계로 처리했다고 주장하면서 2017년 2월 금감원에 특별감리를 요청했다. 금감원은 2017년 4월부터 1년여 동안 삼성바이오로직스의 특별감리를 진행한 뒤 이와 관련된 조치 사전통지서를 2018년 5월1일 삼성바이오로직스와 감사인에게 전달했고 이 사실을 이례적으로 언론 등에 공개했다.

조치 사전통지는 금융위원회 아래 증권선물위원회에 감리안건의 상정을 요청하기 전에 규정을 어긴 사실과 앞으로의 조치 내용 등을 먼저 알리는 절차를 말한다. 이 때문에 금감원이 삼성바이오로직스의 회계 위반 혐의를 사실상 인정한 것으로 파악됐다.

그러자 심병화 삼성바이오로직스 상무는 2018년 5월2일 긴급 기자간담회에서 “문제가 된 회계 처리로 부당이득을 얻은 적 없고 분식회계도 아니다”며 “향후 감리위원회 심의와 증선위, 금융위 의결 등에서 우리의 태도를 충실하게 소명하고 결과에 따라 필요하면 행정소송도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금감원과 삼성바이오로직스의 의견이 엇갈리자 금융위원회 증권선물위원회의 판단 결과에 따라 어느 한 쪽이 큰 타격을 입을 것으로 예상됐다. 금감원이 회계 위반 혐의를 확실하게 증명할 근거를 보유하지 못한 상황에서 회계 위반으로 판단했다면 강한 역풍을 맞을 수도 있다는 것이다.

금감원은 삼성바이오로직스의 회계처리에 문제가 없다고 보다가 문재인 정부가 집권한 뒤 태도를 바꿨다는 비판을 받았다. 2016년 당시 참여연대 등이 삼성바이오로직스의 회계 처리 위반 가능성을 제기했을 때 ‘문제없음’으로 회신했기 때문이다.

금감원이 삼성바이오로직스에 조치사전통지서를 보낸 사실을 공개한 뒤 4거래일 만에 시가총액 8조 원이 날아가기도 했다. 이때 손실을 입은 개인투자자들이 금감원을 대상으로 집단소송을 제기할 조짐도 보이고 있다.

금융위원회가 금감원의 조치 사전통지서 공개를 반대했던 것으로 알려지면서 금융위와 금감원의 갈등설도 다시 표면화됐다. 김동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과 최종구 금융위원장이 2018년 5월9일에 금감원의 조치 사전통지 공개에 따른 시장의 혼란과 충격을 잇달아 언급하기도 했다.

금융위는 17일 첫 감리위원회를 열어 삼성바이오로직스의 회계 위반 여부를 조사했다. 금감원과 삼성바이오로직스 관계자들이 모두 출석해 일반 재판처럼 공방을 벌이는 대심제 방식으로 진행됐다.

삼성바이오로직스가 2018년 5월18일 미국 바이오젠으로부터 삼성바이오에피스의 콜옵션을 행사하겠다는 서신을 받았다고 밝히면서 금감원이 더욱 불리한 상황에 처했다는 관측도 나왔다.

윤석헌은 이날 금융감독자문위원회 전체회의를 마친 뒤 기자들과 만났을 때 삼성바이오로직스 문제를 감리위원회에서 결정할 것이라며 신중한 모습을 보였다.

다만 그는 “내가 알기로 금융감독원은 삼성바이오로직스의 회계 위반 의혹 문제와 관련해 검토했고 그 결과로 여기까지 왔다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김태한 삼성바이로로직스 대표이사가 금감원에 회사의 명예 실추를 불러온 책임을 묻겠다고 말한 것을 놓고도 윤석헌은 “그건 삼성바이오로직스 쪽의 생각”이라며 “우리는 나름대로 잘 대처하겠다”고 잘라 말했다.

△신한금융그룹 채용비리 의혹에 금감원 직원 연루
금융감독원은 2018년 5월11일 신한은행, 신한카드, 신한생명 등의 채용비리 의혹을 조사한 결과 특혜채용 정황 22건을 발견했다고 밝혔다. 계열사별로 살펴보면 신한은행 12건, 신한생명 6건, 신한카드 4건으로 임직원 자녀의 채용 관련 의혹 6건이 포함됐다.

외부 추천을 통한 특혜채용 의혹도 7건 발견됐는데 금감원 직원의 지원자 추천도 포함됐다. 이 직원은 전직 고위관료의 부탁을 받고 신한금융그룹에 지원자를 추천한 것으로 파악됐다.

△금감원 공보국장 교체
윤석헌은 2018년 5월14일 대외홍보 업무를 담당하는 공보국장을 서규영 국장에서 조영익 국장으로 바꿨다.

서규영 국장(현 인재개발원장)이 임명된 지 4개월 만에 교체되면서 최흥식 김기식 전 원장들의 중도사퇴와 삼성바이오로직스에 관련된 논란 때문에 문책성 인사를 했다는 관측이 일각에서 나왔다.

경력/학력/가족
◆ 경력
[Who Is ?] 윤석헌 금융감독원장
▲ 윤석헌 금융감독원장이 2018년 5월7일 금감원 임원들로부터 업무보고를 받기 위해 서울 종로구 금융감독연수원으로 들어서던 중 취재진의 질문을 받고 있다. <뉴시스>
1971~1977년 한국은행에서 일했다.

1983년~1991년 캐나다 맥길대학교 경영대학 조교수를 맡았다.

1992년~1997년 한국금융연구원 선임연구위원을 역임했다.

1998년~2010년 한림대학교 경영대학 재무금융학과 교수로 일했다.

2001년 제5대 한림대학교 경영대학원 원장을 맡았다.

2002년 제15대 한국재무학회 회장을 역임했다.

2005년 7월부터 2006년 6월까지 제15대 한국금융학회 회장으로 일했다.

2010년~2016년 동안 숭실대학교 금융학부 교수를 맡았다.

2010년 3월 제2기 국민경제자문회의 위원으로 일했다.

2010년 4월 금융위원회 금융발전심의회 위원장으로 임명됐다.

2016년 서울대학교 경영대학 객원교수로 임용됐다.

2017년 8월 금융행정혁신위원회 위원장에 올랐다.

2017년 11월 금융위원회 금융발전심의회 위원장을 다시 맡았다.

2018년 5월 제13대 금융감독원장으로 임명돼 재임하고 있다.

◆ 학력

경기고등학교를 졸업했다. 장하성 청와대 정책실장과 선후배 사이다.

서울대학교 경영학과를 졸업했다.

미국 산타클라라대학교 경영대학원에서 경영학 석사(MBA) 학위를 받았다.

미국 노스웨스턴대학교에서 경영학 박사 학위를 받았다.

◆ 가족관계

◆ 상훈

◆ 기타

어록
[Who Is ?] 윤석헌 금융감독원장
▲ 윤석헌 금융행정혁신위원장이 2017년 12월20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금융행정혁신위원회 최종 권고안 브리핑을 하고 있다. <뉴시스>
“금융회사가 단기성과에 집착해 불완전판매 등으로 소비자의 피해를 유발하거나 시장질서를 어지럽히는 행위를 저지르면 법과 원칙에 따른 엄격한 잣대를 적용해 철저히 책임을 묻도록 하겠다.” (2018/05/18, 서울 명동 은행회관에서 열린 ‘2018년 금융감독자문위원회 전체회의에서)

“무엇보다 조직안정을 최우선 과제로 두겠다. 모든 임직원이 흔들림 없이 금융감독기관으로서 본연의 업무에 충실해 달라.” (2018/05/15, 금융감독원장 취임 후 첫 간부회의에서)

“감독당국으로서 우리에게 주어진 임무는 무엇일까? 그것은 바로 ‘금융감독원’이라는 이름 그대로 금융을 ‘감독’하는 것이다. 그런데 금융감독을 제대로 수행하려면 독립성 유지가 필요하다. 금융감독이 단지 행정의 마무리 수단이 되어서는 곤란하다. 금융시장과 금융산업에서 견제와 균형을 통해 국가가 필요로 하는 위험관리 역할을 다해야 한다. 법과 원칙에 따라서 그리고 소신을 보여주면서 시의적절하게 '브레이크'를 밟아야 한다.” (2018/05/08, 금융감독원장 취임사에서)

“금융감독원이 스스로 결정하기 어렵고 정부와 국회가 추진해야 한다.” (2018/05/07, 금융감독원장 업무보고를 받은 서울 금융감독연수원 앞에서 기자들에게 금융감독체계 개편에 관련된 태도 변화가 있는지 질문받자)

“금융과 관련된 부분이라면 당연히 보는 것이 맞다. 그 부분을 공부하고 잘 감독하겠다.” (2018/05/04, 금융감독원장으로 임명된 직후 기자들에게 금융감독원이 최근 삼성그룹 관련 현안을 중점적으로 다루고 있는 점을 질문받자)

“금융권의 신입 직원 공채에서 사람을 추천하는 제도의 핵심은 사법처리와 상관없이 사실상 권력의 문제다.” (2018/03/14, 한국일보 기사에서 은행권 채용비리 문제를 비판하면서)

“사실 누가 더 회사를 많이 생각하겠나. 노조는 평생직장이고 주주는 돈 좀 벌어보려고 투자한 사람이다. 좀 가진 사람들이 못 가진 사람들의 목소리를 들으려고 해야지 그 장조차 안 만들고 배척하려 한다.” (2017/12/25, 뉴시스와 인터뷰에서 근로자 추천 이사제와 관련해)

“안 할 일을 하고 할 일을 안 하는 게 문제이지 할 일을 제대로 하는 것을 관치라고 나무랄 건 없다.” (2017/12/20, 금융행정혁신위원회의 최종 권고안을 발표하는 자리에서 금융위원회와 금융감독원이 금융지주사 회장들의 ‘셀프 연임’을 문제 삼은 것에 관련된 관치 논란을 질문받자)

“금융행정의 가장 큰 문제점 가운데 하나는 금융당국과 국민의 소통이 부족했다는 점이다. 일부 업무에서 산업진흥정책이 상대적으로 중시돼 감독행정이 약화되는 문제가 생기고 있다. 그 결과 기업 구조조정이나 케이뱅크의 인허가 과정 등에서 많은 의혹이 나왔고 위험 확대도 우려돼 금융당국과 금융권을 둘러싼 국민의 신뢰도 낮아지고 있다.” (2017/10/11, 정부서울청사에서 금융행정혁신위원회의 1차 권고안을 발표하면서)

“금융행정혁신위원회가 앞으로 마련할 권고안이 집행하기 어려울 수 있고 어떻게 보면 행정적으로 귀찮은 대안일 수도 있다. (금융당국과 금융권 등은) 국민의 시선에서 권고안을 바라봐 주기 바란다.” (2017/08/29, 금융행정혁신위원회 첫 회의 모두발언으로)

“문제가 드러나 단죄를 해야 한다면 윗사람이 책임을 지는 것이 맞다. (금융감독원의 채용 요건 변경은) 국장급이 정할 수 없는 문제가 아닌 것으로 판단되는데 애꿎은 아랫사람을 벌하는 것은 공정하지 않다.” (2016/12/11, 이데일리 기사를 통해 금융감독원의 사내변호사 채용비리 사건에서 실무자만 징계를 받는 선에 그친 점을 비판하면서)

“개인자산종합관리계좌(ISA)는 고객이 손실을 봐도 금융사는 수수료를 안정적으로 확보할 수 있다. 가입조건도 까다롭고 절세 혜택도 적어 유명무실한 제도다.” (2016/03/16, 파이낸셜뉴스 기사에서)

“은행들의 일거수일투족을 정부가 통제하는 상황에서 은행들은 고객의 요구가 무엇인지 파악하고 그에 따라 상품과 서비스를 개발하는 방향으로 움직이지 않았다. 수십 년 동안 은행은 수동적으로 영업하는 형태에 길들여져 왔고, 혁신에 게으른 태도도 유지해 왔기 때문에 위기가 닥쳤다.” (2015/11/04, 주간동아 기사에서)

“현재 정부의 경제팀은 한 마디로 단기 부양책에 치중해 한국 경제에 근본적으로 필요한 구조조정을 실기하고 있다. 대통령은 장관들에게 좀 더 힘을 실어주고 장관들은 좀 더 적극적으로 우리 경제의 체질 개선에 뛰어들어야 한다.” (2014/12/29, 서울신문이 당시 박근혜 정부의 경제팀을 평가한 데에 참여해)

“금융감독원의 결정이 투명하지 않다는 것이 문제다. 그 많은 시간을 끌어놓고 이제 와서 누가 어떤 사안에 대해 잘못했다는 것인지에 설득력 있는 답을 제시하지 못하고 있다. 그저 금융위원회가 중징계를 마뜩찮아 하니 경징계한 것으로밖에 보이지 않는다. 금감원의 감독 기능에 독립성이 있는지 의심된다.” (2014/09/01, 매일경제 기사에서 KB금융그룹의 경영권 분쟁인 ‘KB 사태’가 진행되는 와중에 금감원의 결정을 비판하면서)

“금융감독원이 정부의 경기 부양이나 금융산업 정책에 공조한다는 명분으로 감독의 책무를 다하지 못하고 있다. 관치금융과 낙하산 인사 등 비명시적 규제 완화는 필요하지만 위험관리와 소비자보호를 위한 감독은 오히려 강화해야 한다.” (2014/03/27, ‘모피아 개혁과 독립적인 금융소비자보호기구의 필요성’ 정책토론회에서)

“정부 주도의 금융감독체계 개편 논의는 감독기능의 독립성 확보와 양립하기 어려운 한계가 있다. 따라서 이를 국회가 맡아 기획재정위원회와 정무위원회가 합동 특별위원회를 구성하고 그 아래 전문가 위원회를 두어 심도 있는 연구를 진행해야 한다.” (2013/07/04, 금융분야 교수와 전문가 140여 명과 함께 금융감독체계 개편을 요구하는 기자간담회를 열어)

“쌍봉형 체계(금융감독원을 둘로 나눠 금융회사 건전성과 금융상품 영업을 각각 감독하는 금융감독)는 금융시장 발전을 위해 필요하다. 소프트웨어(내부시스템)를 아무리 바꿔도 소용없고 하드웨어를 반드시 개혁해야 한다.” (2012/12/10, 한국금융공학회와 한국금융연구원 공동 주최로 열린 정책 심포지엄에서)

“저축은행 사태는 사실상 금융정책과 금융감독의 실패로 초래됐다. 금융감독체계 개편만으로 금융산업의 선진화를 이루기 어렵다는 점은 인정하지만 금융감독체계 개편 없이는 금융감독은 물론 금융산업의 선진화도 없다는 것도 분명하다.” (2012/07/23, 매일경제 기사에서)

“정부가 사기업의 지배구조에 끼어들면 관료주의에 따른 비효율성이 생긴다. 예컨대 수익성이 아니라 경기부양 등 정치적 목적에 따라 대출 관련 의사결정이 이뤄질 수 있다. 시장의 경쟁에 반하는 의사결정은 은행의 부실화로 이어질 수도 있다.” (2010/09/20, 매일경제 기사에서)

“감독업무의 중립성과 전문성 확보를 위해서는 금융감독위원회 사무국을 금융감독원으로 흡수 통합해 공적민간기구로 만들어야 한다. 지배구조의 중립성을 위해서는 통합감독원을 국회 산하에 두고 독립된 감사위원회를 마련해야 한다.” (2004/05/20, 김대식 한양대학교 경영대 교수와 함께 낸 ‘금융감독기구의 지배구조’ 보고서에서)

“일련의 금융사고는 감독기관 구실에 충실해야 할 금융감독원이 건전성 규제를 무기로 금융정책 업무까지 챙기다 보니 틈이 생긴 것이다. 본연의 업무에 충실하도록 하는 데 개편안의 초점을 맞췄다.” (2000/12/20, 서울 명동 은행회관에서 열린 공청회에서 금융감독원 개편시안을 내놓으면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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