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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ho Is ?] 허연수 GS리테일 대표이사 사장
조은아 기자  euna@businesspost.co.kr  |  2018-02-01 08:24: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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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전체
  • 활동공과
  • 비전과 과제
  • 평가/사건사고
  • 경력/학력/가족
  • 어록
▲ 허연수 GS리테일 대표이사 사장.

◆ 생애

허연수는 GS리테일 대표이사 사장이다.

GS25 편의점과 파르나스호텔, 헬스앤뷰티숍(H&B)인 왓슨스, 슈퍼마켓 등의 사업을 하고 있다.

편의점사업에서 경쟁사인 BGF리테일의 CU와 출점경쟁을 벌이고 있으며 왓슨스의 이름까지 바꾸면서 헬스앤뷰티숍의 도약도 꾀하고 있다.

1961년 7월26일 허신구 GS리테일 명예회장의 차남으로 태어났다.

고려대 전기공학과를 졸업하고 미국 시라큐스대학교 대학원에서 전자계산학 석사학위를 받았다. 럭키금성상사에 입사해 LG상사 싱가포르 지사장 상무, LG유통 신규점기획담당 상무를 지냈다.

GS리테일에서 편의점사업부 MD부문장 전무, 영업부문장 부사장, MD본부장 부사장, MD본부장 사장 등을 역임한 뒤 편의점사업부 사장으로 승진했다.

GS리테일의 주요 보직을 맡으며 편의점사업 성장을 주도해 유통전문가형 CEO로 통한다.

◆ 경영활동의 공과

△왓슨스 이름 ‘랄라블라’로 바꾸고 새 출발
GS리테일이 운영하는 헬스앤뷰티숍 왓슨스는 이름을 ‘랄라블라(LALAVLA)’로 변경하는 방안을 추진하고 있다. GS리테일은 그동안 왓슨스의 새 이름을 짓기 위해 사내 공모전과 외부 컨설팅을 진행해왔다.

랄라블라는 사내 공모전에서 1위로 뽑혔는데 구체적으로 어떤 의미인지는 아직 알려지지 않았다.

GS리테일이 왓슨스 이름을 바꾸는 이유는 사업에 새롭게 활력을 불어넣기 위해서다. GS리테일은 2017년 왓슨스코리아 지분 50%를 119억 원에 인수해 지분 100%를 확보했다. 단독경영권을 가진 만큼 외국계 브랜드인 왓슨스를 유지할 필요가 없어졌다.

왓슨스는 국내 2위지만 1위 올리브영과 격차가 크다. 왓슨스는 2017년 말 기준으로 점포 수가 190여 개에 그치는데 올리브영 점포 수는 950여 개에 이른다.
▲ GS리테일 실적.
△BGF리테일과 출점 경쟁 엎치락뒤치락
2017년 말 기준으로 CU 점포 수는 1만2503개로 1위, GS25 점포 수는 1만2279개로 2위다.

GS25와 CU의 편의점 점포 수 차이가 2012년 800개에서 2017년 말 224개로 좁혀졌다. GS25가 공격적 출점을 하면서 2017년 5월 말 격차는 18개로 좁혀졌으나 그 뒤 CU가 속도를 내면서 다시 격차가 벌어졌다,

GS리테일과 BGF리테일은 국내 편의점 점포 수가 4만 개에 육박하면서 포화상태에 이른 데다 2018년부터 인상된 최저임금으로 인건비 부담까지 더해짐에 따라 출점경쟁보다는 내실 다지기에 중점을 둘 것으로 보인다.

GS25는 2017년 한국서비스품질지수(KS-SQI) 편의점 부문에서 5년 연속 1위로 선정되기도 했다.

△왓슨스코리아 흡수합병
GS리테일은 2017년 2월 왓슨스홀딩스가 보유하고 있던 왓슨스코리아 지분 50%를 인수하며 왓슨스코리아를 100% 자회사로 만든 데 이어 6월1일자로 흡수합병했다.

GS리테일은 “헬스앤뷰티사업을 적극적으로 전개하고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 합병을 결정했다”고 설명했다.

△종속회사 코크렙지스퀘어 청산
2016년 11월 GS리테일은 종속회사인 코크렙지스퀘어의 해산결의 및 청산인 선임을 통해 청산절차를 진행하기로 했다.

코크렙지스퀘어는 프로젝트금융회사로 경기도 안양시 동안구 호계동에 소재한 건물을 건설하여 임대·매매사업을 목적으로 하다가 이 건물이 양도되면서 청산절차를 밟게 됐다.

△파르나스호텔 지분 인수
2015년 GS리테일은 GS건설이 보유하고 있던 파르나스호텔 지분 67.56%를 7600억 원에 인수했다.

파르나스호텔은 서울 삼성동의 그랜드인터컨티넨탈과 인터컨티넨탈 호텔, 파르나스타워, 파르나스몰 등의 자산을 소유하고 있다. 이를 위해 GS리테일은 인수자금 마련을 위해 4천억 원 규모의 회사채를 발행하기도 했다.

신사업 진출이라는 시각도 있지만 자금난을 겪고 있는 GS건설을 돕기 위한 측면도 컸다.

△웅진코웨이 입찰전 고배
2012년 GS리테일은 웅진코웨이 본입찰에 참여해 인수 후보 중 가장 높은 가격을 써내 인수가 유력시됐으나 결국 실패했다.

당초 예상보다 낮은 입찰가격에 실망한 웅진 측에서 중국 가전업체 콩카와 손잡고 웅진코웨이 경영권을 유지하면서 자금을 수혈하는 방안을 검토했다.

이에 따라 GS리테일은 웅진코웨이를 인수하는데 어려움을 겪었고 그 뒤 웅진그룹이 국내 사모펀드인 KTBPE와 손잡고 웅진홀딩스와 특수관계자들이 보유한 웅진코웨이 지분을 매각하는 방안에 합의했다고 공식 발표하면서 최종 무산됐다.

GS리테일은 앞서 2007년 하이마트가 유진그룹에 넘어갈 당시 하이마트 인수전에도 나섰으나 실패했다.

◆ 비전과 과제
▲  김부겸(오른쪽) 행정안전부 장관과 허연수(왼쪽) GS리테일 대표이사 사장이 2017년 9월27일 정부세종청사에서 재해구호분야 민관협력을 위한 업무협약을 하고 있다. 
경쟁이 더욱 치열해지고 최저임금 인상으로 비용이 늘어나는 등 업계 안팎의 변화 속에서 허연수는 GS리테일의 수익성을 높일 방안을 찾아야 한다.

편의점, 슈퍼마켓 등 주력사업은 최저임금 인상과 관련해 비용이 크게 늘 것으로 보이고 헬스앤뷰티숍 ‘왓슨스’는 영업손실폭이 줄어들지 않고 있다.

GS리테일은 2017년 영업이익이 1분기와 2분기에 전년 같은 기간보다 각각 1.5%, 22% 줄었다. 3분기는 전년 3분기보다 35% 감소하는 등 2017년 영업이익이 부진하다

편의점사업은 출점경쟁 심화와 최저임금 인상 등으로 2018년에도 이익이 늘어날 것으로 기대하기 어려워 보인다.

허연수는 BGF리테일 CU 점포 수를 따라잡기 위해 공격적으로 GS25를 출점했는데 이 과정에서 GS리테일 본사의 부담이 큰 위탁가맹이나 직영점포 비중이 함께 높아졌다.

GS리테일은 2017년 7월 최저임금 인상에 따른 편의점 가맹점주의 부담을 덜기 위한 상생안을 내놓은 만큼 2018년부터 비용부담은 더욱 커질 수밖에 없다.

새 성장동력으로 꼽하고 있는 헬스앤뷰티숍 ‘왓슨스’ 역시 상황이 쉽지 않아 보인다.

허연수는 2017년 6월 왓슨스코리아를 GS리테일에 흡수합병하고 업계 1위인 CJ올리브네트웍스의 CJ올리브영을 따라잡기 위해 노력하고 있지만 점포 수는 여전히 차이가 많이 난다.

신세계그룹이 2017년 5월 ‘부츠’를 통해 헬스앤뷰티숍사업에 뛰어들고 편의점회사들도 화장품을 팔기 시작하면서 경쟁은 더욱 치열해지고 있다.

◆ 평가

GS리테일의 주요 보직을 맡으며 편의점사업의 성장을 주도해 유통 전문가형 CEO로 통한다.

GS리테일에서 대형마트 점장, 편의점 사업부 영업부문장, 전사 상품구매 본부장, 편의점 사업부 대표 등을 두루 거쳤다. 대형마트와 편의점에 납품되는 치약의 차이도 파악하고 있을 정도로 실무적 내용을 잘 알고 있다.

2003년 GS리테일 신규점 기획부문장을 맡은 이후 삼촌인 허승조 부회장을 도와 편의점사업을 키우는 데 결정적 역할을 했다는 평가를 받았다.

GS그룹 계열사의 지원군다운 행보를 보여 GS그룹의 해결사로 부각됐다. GS그룹 오너 가운데 가장 많은 주식을 담보로 제공하고 있는데 이는 친형인 허경수 코스모그룹 회장의 코스모앤컴퍼니가 경영난을 겪자 이를 돕기위했던 것이라고 알려졌다.

현장을 자주 방문해 직원들과 활발히 소통한다. ‘페밀리데이’라는 행사를 통해 협력사 임직원들과 소통을 하고 2016년 임직원을 대상으로 ‘자율복장제’를 시행했다. 직원들은 청바지 및 운동화 등을 입고 회사에서 근무할 수 있게 됐다.

회사 발전의 원동력으로 인재를 강조한다.

장기적으로 회사의 성장을 위해 인터넷전문은행 등 신사업을 강화하고 있다. IT 및 정보기술에서 새로운 인프라를 구축할 계획도 세워두고 있다.
▲ 2016년 6월24일 국방부가 장병사랑 캠페인 '땡큐 솔져스'의 일환으로 엘지트윈스와 손잡고 목함지뢰로 부상을 당한 김정원, 하재원 하사의 시구, 시타 행사를 열었다. 사진에서 오른쪽에서 두번째가 허연수 사장.
◆ 사건/사고

△납품업체에 재고 할인행사 부담 떠넘겨 과징금
공정거래위원회는 2016년 12월20일 “GS리테일이 거래상 우월적 지위에 있는 것을 이용해 재고처리 책임을 일방적으로 납품업체에 떠넘겼다”며 “납품업체에 대한 횡포를 처벌하기 위해 과징금 1억9700만 원을 부과했다”고 밝혔다.

GS리테일은 14개 납품업자들로부터 직매입한 상품을 놓고 2012년 8월부터 2013년 12월까지 할인행사를 실시하면서 할인에 따른 마진감소를 납품업자들에게 떠넘겼다. 행사비용을 분담하자며 2억2890만 원가량을 재고소진 장려금 명목으로 받은 것이다.

재고소진 방법은 유통업자 사정에 따라 스스로 결정하며 그 비용은 마진을 줄여 유통업자가 부담하는 것이 원칙이다.

GS리테일은 행사비용을 일방적으로 정해서 납품업자에게 통보하고 합의서의 행사기간을 넘겨 계속적으로 할인가격을 유지하는 등 통상적 판촉으로 볼 수 없는 할인행사를 진행했다.

이 과정에서 신상품 또는 리뉴얼 상품을 입점해주기로 약속한 것으로 알려졌다. 기본계약서에 없는 진열장려금 총 7억1300만 원을 6개 업체에게 받기도 했다.

대규모 유통업자는 판매장려금의 지급 목적, 지급시기 등을 미리 약정해야만 판매장려금을 받을 수 있는데 이를 어긴 것이다.
GS리테일은 이 밖에 2013년 1월부터 2014년 3월까지 총 5회의 ‘+1’ 덤 증정 판촉행사를 실시하면서 사전에 약정을 하지 않고 행사비용 총 3642만 원을 3개 납품업자에게 떠넘겼다.

△가습기살균제 제조유통
2014년 8월 가습기살균제를 제조해 국내에 유통한 혐의로 피해자와 유족들이 2016년 3월 GS리테일을 비롯한 15개 업체를 고소했다.

2016년 5월에는 가습기살균제 피해자들과 환경단체가 편의점업계에서 옥시레킷벤키저(이하 옥시) 제품 판매를 중단하라고 촉구했다.

가습기살균제 피해자 모임(가피모)과 환경운동연합은 기자회견을 열고 GS25가 옥시 불매에 참여해 줄 것을 촉구하고 가습기살균제 PB제품이 빚은 피해를 인정하고 사과할 것도 주장했다. 이들은 "대형마트와 온라인유통업체, 중소상공인연합회까지 옥시 불매운동에 동참하겠다고 밝혔고 동네 슈퍼마켓까지 불매운동을 진행하는 상황에서 편의점업계의 행태는 매우 이례적"이라고 지적했다.

GS리테일이 만든 가습기살균제는 옥시나 롯데마트 등의 제품과는 달리 CMIT와 MIT를 주성분으로 한다.

검찰은 폐손상과 인과관계가 밝혀진 PHMG와 PGH를 원료로 사용한 제품을 만든 옥시나 롯데마트 등을 수사대상으로 삼았고 CMIT와 MIT 성분이 들어간 제품을 제조한 기업에 대해 조사하지 않았다. 그러나 가습기 살균제 피해자와 시민단체는 CMIT와 MIT 성분의 가습기살균제에도 유해성이 있다고 주장했다.

◆ 경력

1987년 럭키금성상사에 입사했다.

2001년 LG상사 싱가포르 지사장 상무와 2003년 LG유통 신규점기획담당 상무 등을 거쳤다.

2007년 GS리테일 편의점사업부 MD부문장 전무, 2010년 GS리테일 편의점사업부 영업부문장 부사장, 2011년 GS리테일 MD본부장 부사장, 2013년 GS리테일 MD본부장 사장 등을 역임했다.

2015년 GS리테일 편의점사업부 대표 사장을 거쳐 2015년 12월 허승조 GS리테일 부회장이 물러나면서 GS리테일 대표이사 사장으로 선임됐다. 파르나스호텔 비상근이사도 함께 맡고 있다.

2016년 3월 허승조 GS리테일 부회장이 맡고있던 등기이사(비상무이사)를 이어받았다.

2017년 3월 3년 임기의 사내이사로 재선임됐다.
▲ 2017년 2월1일 서울 중구 대한상공회의소에서 열린 유통업계 CEO 간담회에서 허연수 사장 (오른쪽) 등 유통업계 CEO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 학력

서울 보성고등학교를 거쳐 고려대 전기공학과를 졸업했다.

미국 시라큐스대학교에서 전자계산학 석사학위를 받았다.

◆ 가족관계

허만정 GS그룹 창업주가 할아버지고 허 창업주의 넷째아들인 허신구 GS리테일 명예회장이 아버지다. 허경수 코스모그룹 회장이 형이다.

허원홍씨와 허성윤씨 남매를 두었다. 이들은 GS그룹 경영에 참여하지 않고 있다.

◆ 상훈

◆ 기타


2016년 GS리테일에서 14억1300만 원의 보수를 받았다. 급여가 7억6300만 원에 상여금이 6억5천만 원이었다.

2016년 GS 주식 배당금으로 38억 원을 받았다.

◆ 어록

“편의점사업은 올 한해 양적 성장보다 질적 성장에 주력할 것이다. SSM은 상품개발 역량 및 서비스 강화에 집중할 계획이다.” (2016/02/05, 한국경제와 인터뷰에서)

“상품개발 역량이 중요하다.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등을 통해 소비자들이 먼저 알아본 자체 브랜드(PB) 상품 ‘카페25’ 커피나 ‘오모리 김치찌개’라면 등은 GS리테일의 상품개발 역량을 잘 보여준 제품들이다. 인터넷 모바일 분야에도 강점이 있다. GS25의 모바일 앱(응용프로그램)인 ‘나만의 냉장고’는 다른 기업과 차별화되는 GS리테일만의 장점이다.” (2016/02/05, 한국경제와 인터뷰에서 ‘회사의 차별성’을 묻는 질문에)

“지금은 파르나스호텔이 운영 중인 기존 호텔의 안정적 운영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GS리테일의 기존 사업과 어떤 분야에서 시너지를 낼 수 있는지 해법을 찾아가고 있는 중이다. 소매유통업과 호텔업은 둘 다 서비스업이란 측면에서 본질적으로 통하는 부분이 있다. GS리테일이 축적한 상권 개발 노하우를 활용하면 성장 가능성이 높은 비즈니스호텔 사업을 효율적으로 펼칠 수 있을 거라고 생각한다.현재 건설 중인 파르나스 타워는 인근 한국전력 부지 개발 뒤 오피스 수요가 늘어날 것으로 보이는 만큼 상층부에 오피스를 집어넣을 계획이다.” (2016/02/05, 한국경제와 인터뷰에서 ‘파르나스호텔이 기존 사업과 어떤 시너지효과를 내는 것이냐’는 질문에)

"다른 편의점 업체에서도 점포 안에 TV를 설치하는 시도를 했었지만 고객들이 호응을 얻는데 실패했다. 그래서 우리 역시 실패할 것으로 보고 우려하는 사람들이 많다. 그러나 하드웨어적 면만 본다면 별 차이가 없지만 소프트웨어적 면에서는 근본적 차이가 있다. 그동안 점포 내에 설치됐던 TV는 광고나 홍보물 일색이었지만 저희는 서비스를 담았다. 같은 그릇 안에 무엇을 담느냐에 따라 고객의 가치를 담을 때 나타나는 효과는 어마어마하게 크다." (2008/08, GS25 가맹점에 고객 맞춤형 콘텐츠를 담은 LCD TV를 설치하는 등 TV 사업을 중점화하며)

"GS25 PB상품은 새로운 가치를 만들어내는데 중점을 뒀다. 이를테면 고객들이 원하는 새로운 가치를 찾는데 주력했는데 그 점이 고객들의 욕구에 적중하지 않았나 싶다." (2008/08, 가격이 아닌 맛의 차별화 등 프리미엄 전략으로 틈새라면, 공화춘, 짬뽕 등 PB상품에서 연이은 성공을 거둔 뒤)

"이제는 표준형 편의점만 고집할 필요 없이 효율이 나는 위치에 가장 적합한 형태의 매장을 운영해야 한다. 앞으로 작은 병원이나 정류장 등 다양한 공간에서 '무인 편의점'을 만나게 될 것이다." (2008/08, GS25에서 업계 최초로 인천공항역점에 '무인편의점'을 열며)

"상품만 판매하는 편의점의 시대는 이미 지났다. GS25는 영화티켓, 스포츠티켓, 에버랜드티켓 등 문화상품을 판매하는 신 개념의 편의점으로 새롭게 태어나고 있다." (2007/05, GS25와 CJ엔터테인먼트가 '공동 마케팅 제휴에 관한 계약'을 체결하며)

"편의점 시장은 이제 같은 업체간 경쟁이 아니라 할인점 수퍼마켓 등 다른 업태와의 경쟁으로 확대될 것이며 가격 뿐 아니라 상품 구색, 다양한 서비스로 경쟁력을 갖추어 나가려고 애쓰고 있다." (2006/05, GS25가 인근 수퍼마켓과 경쟁하기 위해 신림남부점을 수퍼형 편의점으로 단장하면서)

◆ 경영활동의 공과

△왓슨스 이름 ‘랄라블라’로 바꾸고 새 출발
GS리테일이 운영하는 헬스앤뷰티숍 왓슨스는 이름을 ‘랄라블라(LALAVLA)’로 변경하는 방안을 추진하고 있다. GS리테일은 그동안 왓슨스의 새 이름을 짓기 위해 사내 공모전과 외부 컨설팅을 진행해왔다.

랄라블라는 사내 공모전에서 1위로 뽑혔는데 구체적으로 어떤 의미인지는 아직 알려지지 않았다.

GS리테일이 왓슨스 이름을 바꾸는 이유는 사업에 새롭게 활력을 불어넣기 위해서다. GS리테일은 2017년 왓슨스코리아 지분 50%를 119억 원에 인수해 지분 100%를 확보했다. 단독경영권을 가진 만큼 외국계 브랜드인 왓슨스를 유지할 필요가 없어졌다.

왓슨스는 국내 2위지만 1위 올리브영과 격차가 크다. 왓슨스는 2017년 말 기준으로 점포 수가 190여 개에 그치는데 올리브영 점포 수는 950여 개에 이른다.
▲ GS리테일 실적.
△BGF리테일과 출점 경쟁 엎치락뒤치락
2017년 말 기준으로 CU 점포 수는 1만2503개로 1위, GS25 점포 수는 1만2279개로 2위다.

GS25와 CU의 편의점 점포 수 차이가 2012년 800개에서 2017년 말 224개로 좁혀졌다. GS25가 공격적 출점을 하면서 2017년 5월 말 격차는 18개로 좁혀졌으나 그 뒤 CU가 속도를 내면서 다시 격차가 벌어졌다,

GS리테일과 BGF리테일은 국내 편의점 점포 수가 4만 개에 육박하면서 포화상태에 이른 데다 2018년부터 인상된 최저임금으로 인건비 부담까지 더해짐에 따라 출점경쟁보다는 내실 다지기에 중점을 둘 것으로 보인다.

GS25는 2017년 한국서비스품질지수(KS-SQI) 편의점 부문에서 5년 연속 1위로 선정되기도 했다.

△왓슨스코리아 흡수합병
GS리테일은 2017년 2월 왓슨스홀딩스가 보유하고 있던 왓슨스코리아 지분 50%를 인수하며 왓슨스코리아를 100% 자회사로 만든 데 이어 6월1일자로 흡수합병했다.

GS리테일은 “헬스앤뷰티사업을 적극적으로 전개하고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 합병을 결정했다”고 설명했다.

△종속회사 코크렙지스퀘어 청산
2016년 11월 GS리테일은 종속회사인 코크렙지스퀘어의 해산결의 및 청산인 선임을 통해 청산절차를 진행하기로 했다.

코크렙지스퀘어는 프로젝트금융회사로 경기도 안양시 동안구 호계동에 소재한 건물을 건설하여 임대·매매사업을 목적으로 하다가 이 건물이 양도되면서 청산절차를 밟게 됐다.

△파르나스호텔 지분 인수
2015년 GS리테일은 GS건설이 보유하고 있던 파르나스호텔 지분 67.56%를 7600억 원에 인수했다.

파르나스호텔은 서울 삼성동의 그랜드인터컨티넨탈과 인터컨티넨탈 호텔, 파르나스타워, 파르나스몰 등의 자산을 소유하고 있다. 이를 위해 GS리테일은 인수자금 마련을 위해 4천억 원 규모의 회사채를 발행하기도 했다.

신사업 진출이라는 시각도 있지만 자금난을 겪고 있는 GS건설을 돕기 위한 측면도 컸다.

△웅진코웨이 입찰전 고배
2012년 GS리테일은 웅진코웨이 본입찰에 참여해 인수 후보 중 가장 높은 가격을 써내 인수가 유력시됐으나 결국 실패했다.

당초 예상보다 낮은 입찰가격에 실망한 웅진 측에서 중국 가전업체 콩카와 손잡고 웅진코웨이 경영권을 유지하면서 자금을 수혈하는 방안을 검토했다.

이에 따라 GS리테일은 웅진코웨이를 인수하는데 어려움을 겪었고 그 뒤 웅진그룹이 국내 사모펀드인 KTBPE와 손잡고 웅진홀딩스와 특수관계자들이 보유한 웅진코웨이 지분을 매각하는 방안에 합의했다고 공식 발표하면서 최종 무산됐다.

GS리테일은 앞서 2007년 하이마트가 유진그룹에 넘어갈 당시 하이마트 인수전에도 나섰으나 실패했다.


◆ 비전과 과제
▲  김부겸(오른쪽) 행정안전부 장관과 허연수(왼쪽) GS리테일 대표이사 사장이 2017년 9월27일 정부세종청사에서 재해구호분야 민관협력을 위한 업무협약을 하고 있다. 
경쟁이 더욱 치열해지고 최저임금 인상으로 비용이 늘어나는 등 업계 안팎의 변화 속에서 허연수는 GS리테일의 수익성을 높일 방안을 찾아야 한다.

편의점, 슈퍼마켓 등 주력사업은 최저임금 인상과 관련해 비용이 크게 늘 것으로 보이고 헬스앤뷰티숍 ‘왓슨스’는 영업손실폭이 줄어들지 않고 있다.

GS리테일은 2017년 영업이익이 1분기와 2분기에 전년 같은 기간보다 각각 1.5%, 22% 줄었다. 3분기는 전년 3분기보다 35% 감소하는 등 2017년 영업이익이 부진하다

편의점사업은 출점경쟁 심화와 최저임금 인상 등으로 2018년에도 이익이 늘어날 것으로 기대하기 어려워 보인다.

허연수는 BGF리테일 CU 점포 수를 따라잡기 위해 공격적으로 GS25를 출점했는데 이 과정에서 GS리테일 본사의 부담이 큰 위탁가맹이나 직영점포 비중이 함께 높아졌다.

GS리테일은 2017년 7월 최저임금 인상에 따른 편의점 가맹점주의 부담을 덜기 위한 상생안을 내놓은 만큼 2018년부터 비용부담은 더욱 커질 수밖에 없다.

새 성장동력으로 꼽하고 있는 헬스앤뷰티숍 ‘왓슨스’ 역시 상황이 쉽지 않아 보인다.

허연수는 2017년 6월 왓슨스코리아를 GS리테일에 흡수합병하고 업계 1위인 CJ올리브네트웍스의 CJ올리브영을 따라잡기 위해 노력하고 있지만 점포 수는 여전히 차이가 많이 난다.

신세계그룹이 2017년 5월 ‘부츠’를 통해 헬스앤뷰티숍사업에 뛰어들고 편의점회사들도 화장품을 팔기 시작하면서 경쟁은 더욱 치열해지고 있다.


◆ 평가


GS리테일의 주요 보직을 맡으며 편의점사업의 성장을 주도해 유통 전문가형 CEO로 통한다.

GS리테일에서 대형마트 점장, 편의점 사업부 영업부문장, 전사 상품구매 본부장, 편의점 사업부 대표 등을 두루 거쳤다. 대형마트와 편의점에 납품되는 치약의 차이도 파악하고 있을 정도로 실무적 내용을 잘 알고 있다.

2003년 GS리테일 신규점 기획부문장을 맡은 이후 삼촌인 허승조 부회장을 도와 편의점사업을 키우는 데 결정적 역할을 했다는 평가를 받았다.

GS그룹 계열사의 지원군다운 행보를 보여 GS그룹의 해결사로 부각됐다. GS그룹 오너 가운데 가장 많은 주식을 담보로 제공하고 있는데 이는 친형인 허경수 코스모그룹 회장의 코스모앤컴퍼니가 경영난을 겪자 이를 돕기위했던 것이라고 알려졌다.

현장을 자주 방문해 직원들과 활발히 소통한다. ‘페밀리데이’라는 행사를 통해 협력사 임직원들과 소통을 하고 2016년 임직원을 대상으로 ‘자율복장제’를 시행했다. 직원들은 청바지 및 운동화 등을 입고 회사에서 근무할 수 있게 됐다.

회사 발전의 원동력으로 인재를 강조한다.

장기적으로 회사의 성장을 위해 인터넷전문은행 등 신사업을 강화하고 있다. IT 및 정보기술에서 새로운 인프라를 구축할 계획도 세워두고 있다.
▲ 2016년 6월24일 국방부가 장병사랑 캠페인 '땡큐 솔져스'의 일환으로 엘지트윈스와 손잡고 목함지뢰로 부상을 당한 김정원, 하재원 하사의 시구, 시타 행사를 열었다. 사진에서 오른쪽에서 두번째가 허연수 사장.
◆ 사건/사고

△납품업체에 재고 할인행사 부담 떠넘겨 과징금
공정거래위원회는 2016년 12월20일 “GS리테일이 거래상 우월적 지위에 있는 것을 이용해 재고처리 책임을 일방적으로 납품업체에 떠넘겼다”며 “납품업체에 대한 횡포를 처벌하기 위해 과징금 1억9700만 원을 부과했다”고 밝혔다.

GS리테일은 14개 납품업자들로부터 직매입한 상품을 놓고 2012년 8월부터 2013년 12월까지 할인행사를 실시하면서 할인에 따른 마진감소를 납품업자들에게 떠넘겼다. 행사비용을 분담하자며 2억2890만 원가량을 재고소진 장려금 명목으로 받은 것이다.

재고소진 방법은 유통업자 사정에 따라 스스로 결정하며 그 비용은 마진을 줄여 유통업자가 부담하는 것이 원칙이다.

GS리테일은 행사비용을 일방적으로 정해서 납품업자에게 통보하고 합의서의 행사기간을 넘겨 계속적으로 할인가격을 유지하는 등 통상적 판촉으로 볼 수 없는 할인행사를 진행했다.

이 과정에서 신상품 또는 리뉴얼 상품을 입점해주기로 약속한 것으로 알려졌다. 기본계약서에 없는 진열장려금 총 7억1300만 원을 6개 업체에게 받기도 했다.

대규모 유통업자는 판매장려금의 지급 목적, 지급시기 등을 미리 약정해야만 판매장려금을 받을 수 있는데 이를 어긴 것이다.
GS리테일은 이 밖에 2013년 1월부터 2014년 3월까지 총 5회의 ‘+1’ 덤 증정 판촉행사를 실시하면서 사전에 약정을 하지 않고 행사비용 총 3642만 원을 3개 납품업자에게 떠넘겼다.

△가습기살균제 제조유통
2014년 8월 가습기살균제를 제조해 국내에 유통한 혐의로 피해자와 유족들이 2016년 3월 GS리테일을 비롯한 15개 업체를 고소했다.

2016년 5월에는 가습기살균제 피해자들과 환경단체가 편의점업계에서 옥시레킷벤키저(이하 옥시) 제품 판매를 중단하라고 촉구했다.

가습기살균제 피해자 모임(가피모)과 환경운동연합은 기자회견을 열고 GS25가 옥시 불매에 참여해 줄 것을 촉구하고 가습기살균제 PB제품이 빚은 피해를 인정하고 사과할 것도 주장했다. 이들은 "대형마트와 온라인유통업체, 중소상공인연합회까지 옥시 불매운동에 동참하겠다고 밝혔고 동네 슈퍼마켓까지 불매운동을 진행하는 상황에서 편의점업계의 행태는 매우 이례적"이라고 지적했다.

GS리테일이 만든 가습기살균제는 옥시나 롯데마트 등의 제품과는 달리 CMIT와 MIT를 주성분으로 한다.

검찰은 폐손상과 인과관계가 밝혀진 PHMG와 PGH를 원료로 사용한 제품을 만든 옥시나 롯데마트 등을 수사대상으로 삼았고 CMIT와 MIT 성분이 들어간 제품을 제조한 기업에 대해 조사하지 않았다. 그러나 가습기 살균제 피해자와 시민단체는 CMIT와 MIT 성분의 가습기살균제에도 유해성이 있다고 주장했다.


◆ 경력


1987년 럭키금성상사에 입사했다.

2001년 LG상사 싱가포르 지사장 상무와 2003년 LG유통 신규점기획담당 상무 등을 거쳤다.

2007년 GS리테일 편의점사업부 MD부문장 전무, 2010년 GS리테일 편의점사업부 영업부문장 부사장, 2011년 GS리테일 MD본부장 부사장, 2013년 GS리테일 MD본부장 사장 등을 역임했다.

2015년 GS리테일 편의점사업부 대표 사장을 거쳐 2015년 12월 허승조 GS리테일 부회장이 물러나면서 GS리테일 대표이사 사장으로 선임됐다. 파르나스호텔 비상근이사도 함께 맡고 있다.

2016년 3월 허승조 GS리테일 부회장이 맡고있던 등기이사(비상무이사)를 이어받았다.

2017년 3월 3년 임기의 사내이사로 재선임됐다.
▲ 2017년 2월1일 서울 중구 대한상공회의소에서 열린 유통업계 CEO 간담회에서 허연수 사장 (오른쪽) 등 유통업계 CEO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 학력

서울 보성고등학교를 거쳐 고려대 전기공학과를 졸업했다.

미국 시라큐스대학교에서 전자계산학 석사학위를 받았다.

◆ 가족관계

허만정 GS그룹 창업주가 할아버지고 허 창업주의 넷째아들인 허신구 GS리테일 명예회장이 아버지다. 허경수 코스모그룹 회장이 형이다.

허원홍씨와 허성윤씨 남매를 두었다. 이들은 GS그룹 경영에 참여하지 않고 있다.

◆ 상훈

◆ 기타


2016년 GS리테일에서 14억1300만 원의 보수를 받았다. 급여가 7억6300만 원에 상여금이 6억5천만 원이었다.

2016년 GS 주식 배당금으로 38억 원을 받았다.


◆ 어록


“편의점사업은 올 한해 양적 성장보다 질적 성장에 주력할 것이다. SSM은 상품개발 역량 및 서비스 강화에 집중할 계획이다.” (2016/02/05, 한국경제와 인터뷰에서)

“상품개발 역량이 중요하다.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등을 통해 소비자들이 먼저 알아본 자체 브랜드(PB) 상품 ‘카페25’ 커피나 ‘오모리 김치찌개’라면 등은 GS리테일의 상품개발 역량을 잘 보여준 제품들이다. 인터넷 모바일 분야에도 강점이 있다. GS25의 모바일 앱(응용프로그램)인 ‘나만의 냉장고’는 다른 기업과 차별화되는 GS리테일만의 장점이다.” (2016/02/05, 한국경제와 인터뷰에서 ‘회사의 차별성’을 묻는 질문에)

“지금은 파르나스호텔이 운영 중인 기존 호텔의 안정적 운영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GS리테일의 기존 사업과 어떤 분야에서 시너지를 낼 수 있는지 해법을 찾아가고 있는 중이다. 소매유통업과 호텔업은 둘 다 서비스업이란 측면에서 본질적으로 통하는 부분이 있다. GS리테일이 축적한 상권 개발 노하우를 활용하면 성장 가능성이 높은 비즈니스호텔 사업을 효율적으로 펼칠 수 있을 거라고 생각한다.현재 건설 중인 파르나스 타워는 인근 한국전력 부지 개발 뒤 오피스 수요가 늘어날 것으로 보이는 만큼 상층부에 오피스를 집어넣을 계획이다.” (2016/02/05, 한국경제와 인터뷰에서 ‘파르나스호텔이 기존 사업과 어떤 시너지효과를 내는 것이냐’는 질문에)

"다른 편의점 업체에서도 점포 안에 TV를 설치하는 시도를 했었지만 고객들이 호응을 얻는데 실패했다. 그래서 우리 역시 실패할 것으로 보고 우려하는 사람들이 많다. 그러나 하드웨어적 면만 본다면 별 차이가 없지만 소프트웨어적 면에서는 근본적 차이가 있다. 그동안 점포 내에 설치됐던 TV는 광고나 홍보물 일색이었지만 저희는 서비스를 담았다. 같은 그릇 안에 무엇을 담느냐에 따라 고객의 가치를 담을 때 나타나는 효과는 어마어마하게 크다." (2008/08, GS25 가맹점에 고객 맞춤형 콘텐츠를 담은 LCD TV를 설치하는 등 TV 사업을 중점화하며)

"GS25 PB상품은 새로운 가치를 만들어내는데 중점을 뒀다. 이를테면 고객들이 원하는 새로운 가치를 찾는데 주력했는데 그 점이 고객들의 욕구에 적중하지 않았나 싶다." (2008/08, 가격이 아닌 맛의 차별화 등 프리미엄 전략으로 틈새라면, 공화춘, 짬뽕 등 PB상품에서 연이은 성공을 거둔 뒤)

"이제는 표준형 편의점만 고집할 필요 없이 효율이 나는 위치에 가장 적합한 형태의 매장을 운영해야 한다. 앞으로 작은 병원이나 정류장 등 다양한 공간에서 '무인 편의점'을 만나게 될 것이다." (2008/08, GS25에서 업계 최초로 인천공항역점에 '무인편의점'을 열며)

"상품만 판매하는 편의점의 시대는 이미 지났다. GS25는 영화티켓, 스포츠티켓, 에버랜드티켓 등 문화상품을 판매하는 신 개념의 편의점으로 새롭게 태어나고 있다." (2007/05, GS25와 CJ엔터테인먼트가 '공동 마케팅 제휴에 관한 계약'을 체결하며)

"편의점 시장은 이제 같은 업체간 경쟁이 아니라 할인점 수퍼마켓 등 다른 업태와의 경쟁으로 확대될 것이며 가격 뿐 아니라 상품 구색, 다양한 서비스로 경쟁력을 갖추어 나가려고 애쓰고 있다." (2006/05, GS25가 인근 수퍼마켓과 경쟁하기 위해 신림남부점을 수퍼형 편의점으로 단장하면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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