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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ho Is ?] 정찬우 한국거래소 이사장
이규연 기자  nuevacarta@businesspost.co.kr  |  2016-10-10 08:52: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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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활동공과
  • 비전과 과제
  • 평가/사건사고
  • 경력/학력/가족
  • 어록

   
▲ 정찬우 한국거래소 이사장.
◆ 생애

정찬우는 1963년에 태어났다. 서울대학교 국제경제학과를 졸업한 뒤 미국 신시내티대학교 대학원에서 경제학 석사학위를, 퍼듀대학교 대학원에서 경제학 박사학위를 받았다.

전남대학교 경제학부 교수로 일하다가 한국금융연구원 연구위원을 맡았다.

국무총리실, 외교통상부, 금융위원회 등을 거쳐 년 동안 한국금융연구원 부원장을 역임했다.

금융위원회 부위원장을 맡다가 한국거래소 이사장으로 선임됐다.

◆ 가족관계

◆ 학력

1982년 서울 숭실고등학교를 졸업했다.

1987년 서울대학교 국제경제학과를 졸업했다.

1987~1989년 신시내티대학교 대학원에서 경제학 석사과정을 밟았다.

1991~1995년  퍼듀대학교 대학원에서 공부해 경제학 박사학위를 받았다.

◆ 경력

1995~1996년에 한국금융연구원 연구원으로 일하다가 1997년 1월부터 2004년 2월까지 전남대학교에서 경제학부 교수로 일했다.

그 뒤 한국금융연구원으로 돌아가 2007년 6월까지 연구위원으로 일했다. 2006년 1월에 재정경제부(현 기획재정부) 금융허브지원팀장으로 자리를 옮겼다. 2007년 6월에 한국금융연구원 선임연구위원을 맡았다.

국무총리실 규제개혁위원회 금융분과 자문위원과 외교통상부 한미FTA 금융부문 자문위원을 거쳐 금융위원회에서 금융규제개혁심사위원, 정보공개심의위원, 금융발전심의위원, 자체평가위원 등으로 일했다. 그동안 미소금융재단 자문위원도 맡았다.

2012년 6월에 한국금융연구원 부원장으로 임명돼 2013년 3월까지 일했다. 2013년 3월부터 2016년 1월까지 제5대 금융위원회 부위원장을 맡았으며 금융위원회 아래 있는 증권선물위원회 위원장도 겸임했다.

2016년 10월부터 제5대 한국거래소 이사장으로 일하고 있다.

18대 대통령직인수위원회에서 경제1분과 전문위원으로 일했다.

◆ 사건/사고

2008년 2월 금융연구원 선임연구위원 시절에 재정경제부의 금융정책기능과 금융감독위원회를 통합한 금융위원회의 신설 여부를 놓고 논란이 일어났을 때 금융위 신설을 반대했지만 금융위가 생긴다면 보완책이 마련돼야 한다고 주장하는 온건파에 가까운 입장을 나타냈다.

2013년 3월에 정부에서 금융위원회 인사를 실시하기 전부터 정은보 당시 금융위 사무처장, 유재훈 금융위 상임위원 등과 함께 금융위 부위원장 후보로 거명됐다가 24일 부위원장으로 내정됐다.

2013년 7월에 이건호 당시 KB국민은행 부행장이 KB국민은행장으로 내정됐을 때 이건호를 차기 행장으로 밀었다는 소문이 퍼지자 금융위 대변인을 통해 사실무근이라고 반박했으며 이건호도 “정찬우로부터 지원을 받지 않았다”고 밝혔다. 정찬우와 이건호는 1995~1996년에 금융연구원에서 함께 일했으며 친분이 깊은 것으로 알려졌다.

임영록 당시 KB금융지주 회장도 금융연구원에서 1년반 동안 일한 경력이 있었으며 금융위원회, 금융감독원, 민간 금융회사 등에 금융연구원 출신 인사들이 대거 진출하면서 금융연구원 인맥들의 밀어주기 논란이 일어났다. 금융연구원은 은행들이 출자해 만든 민간 금융기관이지만 정부의 연구과제를 주로 수행하고 퇴직관료 출신들도 종종 초빙돼 반쯤은 ‘관피아’로 취급받기도 했다.

2013년 9월에 신임 거래소 이사장후보로 거명된 적 있다. 그 뒤 금융위원회에서 최경수 전 현대증권 사장을 거래소 이사장으로 사실상 내정했다는 소문이 퍼지자 직접 사실무근이라고 밝히기도 했지만 결국 최경수가 거래소 이사장으로 임명됐다.

2014년 1월에 카드회사들의 고객정보 유출사태가 터지자 금융위원회에서 대책을 마련하기 위해 꾸린 태스크포스팀의 팀장을 직접 맡아 실무를 챙겼다. 그해 2월에 열린 카드회사 고객정보 유출 청문회에서 현오석 당시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신제윤 금융위원장, 최수현 금융감독원장 등과 함께 기관증인으로 채택됐다.

2014년 5월에 임영록 당시 KB금융지주 회장과 이건호 KB국민은행장의 갈등이 수면 위로 떠오르면서 정찬우에 대한 비판도 함께 제기됐다. 국민은행 제3노동조합과 투기자본감시센터가 이때 이건호 행장을 ‘낙하산’으로 내려보내 KB금융과 국민은행의 업무를 방해했다는 혐의로 정찬우를 검찰에 고발하기도 했다.

2014년 9월 임영록과 이건호의 갈등이 ‘KB사태’로 번지면서 금융감독원에서 임영록에 대한 중징계를 결정하고 임영록이 이에 반발하자 추석연휴에도 신제윤 당시 금융위원장과 함께 출근해 징계 여부를 논의했다. 금융위는 9월12일 임영록에 대한 중징계를 직무정지로 상향조정해 확정했다. 그 뒤 금융위에서 KB금융의 경영리스크가 해소되는 시점까지 정찬우를 중심으로 한 합동 비상대응팀을 운영하기로 했다.

2014년 말 이광구 우리은행장, 홍성국 대우증권 사장 등 ‘서강금융인회’ 출신 인사들이 금융권 CEO로 선임돼 ‘낙하산 인사’ 논란이 일자 금융소비자원에서 신제윤 당시 금융위원장과 정찬우가 책임을 지고 사퇴해야 한다고 주장한 적 있다.

2014년에 여러 금융권 인사에서 이름이 오르내리면서 ‘만사정통(모든 인사는 정찬우로 통한다)’이라는 별명으로 불리기도 했다. 2015년 2월에 청와대에서 금융위원장을 새로 임명했을 때 후보로 거명되기도 했지만 비교적 어린 나이 때문에 임종룡 금융위원장이 임명됐다는 시각도 나왔다.

2015년 9월 국정감사에서 김태환 새누리당 의원이 금융위원회에서 2010~2014년 동안 한국금융연구원에 맡긴 연구용역 57건 가운데 56건을 수의계약 형태로 체결했다며 ‘연구용역 밀어주기’를 했다는 의혹을 제기했다. 이때 김태환 의원은 정찬우 등이 금융연구원에서 일하던 동안 금융위로부터 연구용역과제를 수의계약으로 진행한 경력이 있다며 불공정한 행위라고 지적하기도 했다.

2015년 12월 정부 인사를 앞두고 정찬우가 청와대 경제수석비서관으로 자리를 옮길 수 있다는 전망이 나왔다. 2년10개월 동안 금융위원회 부위원장으로 일했으며 박근혜 대통령의 참모 인사나 정권 실세들과 친분도 깊다는 것이다. 임종룡 금융위원장이 경제부총리 후보로 거명되면서 차기 금융위원장이 될 수 있다는 전망도 나왔다.

2016년 3월에 임기가 끝났는데 그해 1월에 정은보 기획재정부 차관보가 다음 금융위원회 부위원장으로 임명되면서 차기 산업은행 회장을 맡게 될 것이라는 소문이 돌았다. 그러나 정찬우 본인이 산업은행 회장을 맡지 않겠다는 뜻을 청와대에 전달한 것으로 알려졌다.

2016년 3월에 새누리당의 제20대 국회 비례대표 공개모집에 신청했지만 탈락했다. 그 뒤 다음 IBK기업은행장 후보로 거명돼 금융노조가 9월에 발표한 성명서에서 “박근혜 정권 관치금융의 핵심 몸통을 낙하산 은행장으로 내려 보낸다는 소문이 돌고 있다”고 밝히기도 했다.

2016년 9월에 최경수 한국거래소 이사장이 연임을 포기하면서 차기 거래소 이사장후보로 떠올랐다. 금융소비자원과 거래소 노조 등의 반대에도 거래소 이사장 공개모집에 참여해 단독후보로 추천됐으며 9월30일 주주총회에서 신임 거래소 이사장으로 선임됐다.

한국거래소 노조는 정찬우의 선임에 반대해 부분파업을 실시하기로 했으며 정찬우를 금융위원회 부위원장 시절 공공기관 연구용역비를 유용했다는 혐의로 검찰에 고발했다. 출근저지 투쟁을 벌이고 취임식도 보이콧했다. 취임식은 3일이 지연됐다.

◆ 상훈

◆ 어록

“한국거래소의 지주회사 전환 작업이 조속히 마무리될 수 있도록 하겠다. 관련 법령이 정비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고 조직개편 등 지주회사 전환이 마무리되면 최대한 신속하게 상장하는 방안을 추진하겠다.” (2016/10/05, 부산 한국거래소 본사사옥에서 열린 거래소 이사장 취임식에서)

“빅데이터를 활용하지 않는 서비스를 찾아보기 힘들고, 어떻게 활용하느냐에 따라 기업의 수익성, 금융회사의 흥망, 기존의 시장 판도까지 달라질 수 있다. 빅데이터를 통해 수익모델을 만들고 새로운 혁신으로 이어지는 선순환 구조를 만드는 게 창조경제의 참모습이라고 생각한다.” (2015/05/22, 한국금융연구원에서 주최한 ‘금융권 빅데이터 활용과 대응방안’ 세미나에서)

“‘KB사태’의 상당한 책임이 이사회와 사외이사에 있다. 금융업이 건전하게 성장하려면 신뢰를 끌어올려야 하고 그러러면 건전한 지배구조부터 정착시켜야 한다.” (2014/11/06, 한국국제경제학회와 한국금융연구원에서 주최한 ‘한국금융의 쟁점과 향후 개혁과제’ 세미나에서)

“이전에는 소비자가 공인인증서를 사용했다는 이유만으로 정보유출 등의 피해를 보상받는 데 제한이 있었지만 전자상거래를 할 때 휴대전화 인증 등 공인인증서 대체수단이 확대되면 정보유출과 같은 피해가 생겼을 때 사고유발자인 금융회사의 책임이 더욱 강화될 것이다.” (2014/07/28, 금융위원회에서 열린 ‘전자상거래 결제 간편화방안’ 기자간담회에서)

“저축은행은 구조조정을 통해 누적된 부실문제를 대부분 해결했지만 정상궤도에 아직 오르지 못하고 있다. 구조조정만으로 모든 일이 해결되지 않는다. 저축은행이 그동안 부동산 프로젝트파이낸싱(PF) 대출 등 고수익 고위험 영업에만 힘써 중소기업과 서민이라는 본연의 영업기반을 상당부분 잃어버렸기 때문이다. 중소기업과 서민을 토대로 한 지역금융기관이라는 저축은행 본연의 역할에 충실해야 한다.” (2013/08/30, 서울 명동 서울YWCA에서 열린 ‘저축은행의 건전한 발전방향 공개토론회’에서)

“창조경제라는 새로운 패러다임을 구현하려면 자본시장과 투자금융(IB)의 역할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한국 금융회사들도 실물지원에 머무르지 않고 미국의 실리콘밸리 초기기업에 충분한 유동성을 제공한 자본시장처럼 대내외적 환경의 변화에 선도적이고 혁신적으로 대응해야 한다.” (2013/05/22, 서울 여의도 금융투자협회에서 한 매체가 주최한 시상식에서)

“박근혜 정부의 핵심 경제정책은 창조경제를 구축하는 것이며 정책금융기관도 이를 뒷받침할 수 있도록 모여야 한다. 무엇보다 산업은행을 어떻게 해야 창조경제 환경을 구축하는 데 바람직할지 검토하겠다.” (2013/04/04, 강만수 전 산업은행장이 퇴임한 뒤 그가 추진하던 산업은행 민영화 여부에 대해)

“타성에 젖은 내부의 국이나 과 사이의 칸막이가 부지불식간에 국민을 불편하게 만들고 업무의 비효율도 낳는 것이 아닌지 돌아봐야 한다. 민간 시각에서 금융위원회는 때로 철옹성 같다. 내부의 높은 칸막이로 문제가 해결되지 않고 오히려 빙글빙글 돌다가 결국 흐지부지되는 경우도 있다. 우리가 매너리즘에 빠져 현장을 소홀히 하지 않았는지 돌아봐야 한다. 법과 규정 자체도 중요하지만 이것들은 국민의 삶과 행복을 위해 존재한다.” (2013/03/26, 금융위원회 부위원장 취임사에서)

“‘하우스푸어’ 문제의 대책을 찾고 국민행복기금을 원활하게 출범시키는 데 온힘을 쏟겠다. 박근혜 대통령의 국정철학에 차질이 없도록 금융위원장을 보좌해 대한민국의 금융을 이끌어 보겠다.” (2013/03/24, 금융위원회 부위원장으로 내정된 뒤 소감을 말하며)

“금융기관이 서민대출을 꺼리는 상황에서 당장은 정부 주도의 서민금융 활성화가 불가피하지만 이를 매개로 시장원리에 의한 서민금융이 원활하게 공급돼야 한다. 중장기적으로 신용대출시장의 중층구조를 만들어 서민금융을 활성화하고 지속성도 확보해야 한다.” (2010/09/16, 금융연구원에서 주최한 ‘바람직한 서민금융시스템 모색’ 토론회에서)

“금융과 관련된 법제의 개정권, 감독정책, 감독집행으로 현재 삼원화된 금융감독체계를 유지하고 감독의 분리기능도 살려야 한다. 그러나 금융위원회가 새로 생긴다면 업무에 국제금융분야를 포함하는 게 맞으며 금융감독원장과 예금보험공사 사장도 연석회의에 참여해야 한다.” (2008/02/11, 금융위원회 신설 여부를 주제로 국회 재정경제위원회에서 주최한 공청회에 참석해)

◆ 평가

업무를 수행할 때 ‘큰 그림’을 중시하는 타입으로 알려졌다.

학자 출신이지만 친화력과 추진력이 뛰어나다고 평가된다.

금융관료들과도 친분이 깊다.

정부기관에서 다양한 금융분야의 경험을 쌓았다. 한국금융연구원 부연구위원 시절 외환과 국제금융을, 연구위원 시절 대부업, 신용카드, 소비자금융 등 서민금융을 주로 연구했다.

18대 대통령직인수위원회에서 경제1분과 전문위원으로 일하면서 박근혜 정부의 가계부채대책을 짜는 데 참여한 가계부채 전문가다.

금융감독위원회(현 금융위원회)의 용역을 주로 받았던 금융연구원 출신으로 대관업무도 수행했기 때문에 금융위 부위원장으로 임명됐을 때 금융위의 국장급이나 사무관급 인사들이 좌불안석했다는 풍문도 있다.

금융위 부위원장으로 임명된 뒤 국민행복기금 등 서민금융정책 분야에서 활발하게 활동했다.

2013년 11월에 발표된 ‘금융업 경쟁력 강화방안’ 로드맵을 만들기 위해 신제윤 전 금융위원장, 고승범 전 금융위 사무처장 등과 함께 금융업계 간담회에 68번이나 참여한 것으로 알려졌다.

산업은행이 민영화를 포기하고 정책금융기관으로 남기로 하면서 정책금융공사와 통합하는 과정을 관리감독해 왔으며 2014년 5월에 통합산업은행 합병위원장으로 결정되기도 했다.

2015년 8월30일~9월3일에 중동을 방문해 우리은행 지분매입에 관심을 보인 중동 국부펀드와 접촉해 투자의사를 확인했다. 금융위원회 부위원장이 투자자들를 직접 만난 것은 이례적인 일로 평가됐다.

2016년 9월30일에 한국거래소 이사장으로 선임되자마자 거래소의 지주회사 전환 등을 포함한 자본시장법 개정안을 추진해야 한다는 과제를 떠안게 됐다. 금융위원회 부위원장 시절에 거래소의 지주회사 전환과 기업공개(IPO) 등을 함께 논의했던 경험을 살릴 수 있다는 시각이 있는 반면 야당에서 정찬우의 거래소 이사장 선임을 강하게 비판하고 있어 향후 법안 통과가 더욱 어려워졌다는 의견도 있다.

10월5일 한국거래소 이사장 취임식에서 거래소의 지주회사 전환과 기업공개를 강력하게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의사결정권한을 아랫사람들에게 대폭 위임하고 성과 중심의 조직문화를 만들겠다는 방침도 내놓았다.

◆ 기타

황영기 금융투자협회 회장과 친분이 두터운 것으로 알려졌다.


정부여당과 네트워크를 토대로 금융계 주요 인사에 영향력을 행사해 온 것으로 알려졌다. 박영선 민주당 의원은 2016년 11월11일 국회 긴급현안질문에서 김현웅 법무장관에게 "금융계 인사는 정찬우 이사장이 이재만 전 청와대 총무비서관과 내통하면서 주물렀는데, 여기에 관여한 게 최경환 새누리당 의원"이라며 "이 부분도 수사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 평가

업무를 수행할 때 ‘큰 그림’을 중시하는 타입으로 알려졌다.

학자 출신이지만 친화력과 추진력이 뛰어나다고 평가된다.

금융관료들과도 친분이 깊다.

정부기관에서 다양한 금융분야의 경험을 쌓았다. 한국금융연구원 부연구위원 시절 외환과 국제금융을, 연구위원 시절 대부업, 신용카드, 소비자금융 등 서민금융을 주로 연구했다.

18대 대통령직인수위원회에서 경제1분과 전문위원으로 일하면서 박근혜 정부의 가계부채대책을 짜는 데 참여한 가계부채 전문가다.

금융감독위원회(현 금융위원회)의 용역을 주로 받았던 금융연구원 출신으로 대관업무도 수행했기 때문에 금융위 부위원장으로 임명됐을 때 금융위의 국장급이나 사무관급 인사들이 좌불안석했다는 풍문도 있다.

금융위 부위원장으로 임명된 뒤 국민행복기금 등 서민금융정책 분야에서 활발하게 활동했다.

2013년 11월에 발표된 ‘금융업 경쟁력 강화방안’ 로드맵을 만들기 위해 신제윤 전 금융위원장, 고승범 전 금융위 사무처장 등과 함께 금융업계 간담회에 68번이나 참여한 것으로 알려졌다.

산업은행이 민영화를 포기하고 정책금융기관으로 남기로 하면서 정책금융공사와 통합하는 과정을 관리감독해 왔으며 2014년 5월에 통합산업은행 합병위원장으로 결정되기도 했다.

2015년 8월30일~9월3일에 중동을 방문해 우리은행 지분매입에 관심을 보인 중동 국부펀드와 접촉해 투자의사를 확인했다. 금융위원회 부위원장이 투자자들를 직접 만난 것은 이례적인 일로 평가됐다.

2016년 9월30일에 한국거래소 이사장으로 선임되자마자 거래소의 지주회사 전환 등을 포함한 자본시장법 개정안을 추진해야 한다는 과제를 떠안게 됐다. 금융위원회 부위원장 시절에 거래소의 지주회사 전환과 기업공개(IPO) 등을 함께 논의했던 경험을 살릴 수 있다는 시각이 있는 반면 야당에서 정찬우의 거래소 이사장 선임을 강하게 비판하고 있어 향후 법안 통과가 더욱 어려워졌다는 의견도 있다.

10월5일 한국거래소 이사장 취임식에서 거래소의 지주회사 전환과 기업공개를 강력하게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의사결정권한을 아랫사람들에게 대폭 위임하고 성과 중심의 조직문화를 만들겠다는 방침도 내놓았다.

◆ 사건/사고

2008년 2월 금융연구원 선임연구위원 시절에 재정경제부의 금융정책기능과 금융감독위원회를 통합한 금융위원회의 신설 여부를 놓고 논란이 일어났을 때 금융위 신설을 반대했지만 금융위가 생긴다면 보완책이 마련돼야 한다고 주장하는 온건파에 가까운 입장을 나타냈다.

2013년 3월에 정부에서 금융위원회 인사를 실시하기 전부터 정은보 당시 금융위 사무처장, 유재훈 금융위 상임위원 등과 함께 금융위 부위원장 후보로 거명됐다가 24일 부위원장으로 내정됐다.

2013년 7월에 이건호 당시 KB국민은행 부행장이 KB국민은행장으로 내정됐을 때 이건호를 차기 행장으로 밀었다는 소문이 퍼지자 금융위 대변인을 통해 사실무근이라고 반박했으며 이건호도 “정찬우로부터 지원을 받지 않았다”고 밝혔다. 정찬우와 이건호는 1995~1996년에 금융연구원에서 함께 일했으며 친분이 깊은 것으로 알려졌다.

임영록 당시 KB금융지주 회장도 금융연구원에서 1년반 동안 일한 경력이 있었으며 금융위원회, 금융감독원, 민간 금융회사 등에 금융연구원 출신 인사들이 대거 진출하면서 금융연구원 인맥들의 밀어주기 논란이 일어났다. 금융연구원은 은행들이 출자해 만든 민간 금융기관이지만 정부의 연구과제를 주로 수행하고 퇴직관료 출신들도 종종 초빙돼 반쯤은 ‘관피아’로 취급받기도 했다.

2013년 9월에 신임 거래소 이사장후보로 거명된 적 있다. 그 뒤 금융위원회에서 최경수 전 현대증권 사장을 거래소 이사장으로 사실상 내정했다는 소문이 퍼지자 직접 사실무근이라고 밝히기도 했지만 결국 최경수가 거래소 이사장으로 임명됐다.

2014년 1월에 카드회사들의 고객정보 유출사태가 터지자 금융위원회에서 대책을 마련하기 위해 꾸린 태스크포스팀의 팀장을 직접 맡아 실무를 챙겼다. 그해 2월에 열린 카드회사 고객정보 유출 청문회에서 현오석 당시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신제윤 금융위원장, 최수현 금융감독원장 등과 함께 기관증인으로 채택됐다.

2014년 5월에 임영록 당시 KB금융지주 회장과 이건호 KB국민은행장의 갈등이 수면 위로 떠오르면서 정찬우에 대한 비판도 함께 제기됐다. 국민은행 제3노동조합과 투기자본감시센터가 이때 이건호 행장을 ‘낙하산’으로 내려보내 KB금융과 국민은행의 업무를 방해했다는 혐의로 정찬우를 검찰에 고발하기도 했다.

2014년 9월 임영록과 이건호의 갈등이 ‘KB사태’로 번지면서 금융감독원에서 임영록에 대한 중징계를 결정하고 임영록이 이에 반발하자 추석연휴에도 신제윤 당시 금융위원장과 함께 출근해 징계 여부를 논의했다. 금융위는 9월12일 임영록에 대한 중징계를 직무정지로 상향조정해 확정했다. 그 뒤 금융위에서 KB금융의 경영리스크가 해소되는 시점까지 정찬우를 중심으로 한 합동 비상대응팀을 운영하기로 했다.

2014년 말 이광구 우리은행장, 홍성국 대우증권 사장 등 ‘서강금융인회’ 출신 인사들이 금융권 CEO로 선임돼 ‘낙하산 인사’ 논란이 일자 금융소비자원에서 신제윤 당시 금융위원장과 정찬우가 책임을 지고 사퇴해야 한다고 주장한 적 있다.

2014년에 여러 금융권 인사에서 이름이 오르내리면서 ‘만사정통(모든 인사는 정찬우로 통한다)’이라는 별명으로 불리기도 했다. 2015년 2월에 청와대에서 금융위원장을 새로 임명했을 때 후보로 거명되기도 했지만 비교적 어린 나이 때문에 임종룡 금융위원장이 임명됐다는 시각도 나왔다.

2015년 9월 국정감사에서 김태환 새누리당 의원이 금융위원회에서 2010~2014년 동안 한국금융연구원에 맡긴 연구용역 57건 가운데 56건을 수의계약 형태로 체결했다며 ‘연구용역 밀어주기’를 했다는 의혹을 제기했다. 이때 김태환 의원은 정찬우 등이 금융연구원에서 일하던 동안 금융위로부터 연구용역과제를 수의계약으로 진행한 경력이 있다며 불공정한 행위라고 지적하기도 했다.

2015년 12월 정부 인사를 앞두고 정찬우가 청와대 경제수석비서관으로 자리를 옮길 수 있다는 전망이 나왔다. 2년10개월 동안 금융위원회 부위원장으로 일했으며 박근혜 대통령의 참모 인사나 정권 실세들과 친분도 깊다는 것이다. 임종룡 금융위원장이 경제부총리 후보로 거명되면서 차기 금융위원장이 될 수 있다는 전망도 나왔다.

2016년 3월에 임기가 끝났는데 그해 1월에 정은보 기획재정부 차관보가 다음 금융위원회 부위원장으로 임명되면서 차기 산업은행 회장을 맡게 될 것이라는 소문이 돌았다. 그러나 정찬우 본인이 산업은행 회장을 맡지 않겠다는 뜻을 청와대에 전달한 것으로 알려졌다.

2016년 3월에 새누리당의 제20대 국회 비례대표 공개모집에 신청했지만 탈락했다. 그 뒤 다음 IBK기업은행장 후보로 거명돼 금융노조가 9월에 발표한 성명서에서 “박근혜 정권 관치금융의 핵심 몸통을 낙하산 은행장으로 내려 보낸다는 소문이 돌고 있다”고 밝히기도 했다.

2016년 9월에 최경수 한국거래소 이사장이 연임을 포기하면서 차기 거래소 이사장후보로 떠올랐다. 금융소비자원과 거래소 노조 등의 반대에도 거래소 이사장 공개모집에 참여해 단독후보로 추천됐으며 9월30일 주주총회에서 신임 거래소 이사장으로 선임됐다.

한국거래소 노조는 정찬우의 선임에 반대해 부분파업을 실시하기로 했으며 정찬우를 금융위원회 부위원장 시절 공공기관 연구용역비를 유용했다는 혐의로 검찰에 고발했다. 출근저지 투쟁을 벌이고 취임식도 보이콧했다. 취임식은 3일이 지연됐다.


◆ 경력

1995~1996년에 한국금융연구원 연구원으로 일하다가 1997년 1월부터 2004년 2월까지 전남대학교에서 경제학부 교수로 일했다.

그 뒤 한국금융연구원으로 돌아가 2007년 6월까지 연구위원으로 일했다. 2006년 1월에 재정경제부(현 기획재정부) 금융허브지원팀장으로 자리를 옮겼다. 2007년 6월에 한국금융연구원 선임연구위원을 맡았다.

국무총리실 규제개혁위원회 금융분과 자문위원과 외교통상부 한미FTA 금융부문 자문위원을 거쳐 금융위원회에서 금융규제개혁심사위원, 정보공개심의위원, 금융발전심의위원, 자체평가위원 등으로 일했다. 그동안 미소금융재단 자문위원도 맡았다.

2012년 6월에 한국금융연구원 부원장으로 임명돼 2013년 3월까지 일했다. 2013년 3월부터 2016년 1월까지 제5대 금융위원회 부위원장을 맡았으며 금융위원회 아래 있는 증권선물위원회 위원장도 겸임했다.

2016년 10월부터 제5대 한국거래소 이사장으로 일하고 있다.

18대 대통령직인수위원회에서 경제1분과 전문위원으로 일했다.

◆ 학력

1982년 서울 숭실고등학교를 졸업했다.

1987년 서울대학교 국제경제학과를 졸업했다.

1987~1989년 신시내티대학교 대학원에서 경제학 석사과정을 밟았다.

1991~1995년  퍼듀대학교 대학원에서 공부해 경제학 박사학위를 받았다.

◆ 가족관계

◆ 상훈


◆ 어록

“한국거래소의 지주회사 전환 작업이 조속히 마무리될 수 있도록 하겠다. 관련 법령이 정비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고 조직개편 등 지주회사 전환이 마무리되면 최대한 신속하게 상장하는 방안을 추진하겠다.” (2016/10/05, 부산 한국거래소 본사사옥에서 열린 거래소 이사장 취임식에서)

“빅데이터를 활용하지 않는 서비스를 찾아보기 힘들고, 어떻게 활용하느냐에 따라 기업의 수익성, 금융회사의 흥망, 기존의 시장 판도까지 달라질 수 있다. 빅데이터를 통해 수익모델을 만들고 새로운 혁신으로 이어지는 선순환 구조를 만드는 게 창조경제의 참모습이라고 생각한다.” (2015/05/22, 한국금융연구원에서 주최한 ‘금융권 빅데이터 활용과 대응방안’ 세미나에서)

“‘KB사태’의 상당한 책임이 이사회와 사외이사에 있다. 금융업이 건전하게 성장하려면 신뢰를 끌어올려야 하고 그러러면 건전한 지배구조부터 정착시켜야 한다.” (2014/11/06, 한국국제경제학회와 한국금융연구원에서 주최한 ‘한국금융의 쟁점과 향후 개혁과제’ 세미나에서)

“이전에는 소비자가 공인인증서를 사용했다는 이유만으로 정보유출 등의 피해를 보상받는 데 제한이 있었지만 전자상거래를 할 때 휴대전화 인증 등 공인인증서 대체수단이 확대되면 정보유출과 같은 피해가 생겼을 때 사고유발자인 금융회사의 책임이 더욱 강화될 것이다.” (2014/07/28, 금융위원회에서 열린 ‘전자상거래 결제 간편화방안’ 기자간담회에서)

“저축은행은 구조조정을 통해 누적된 부실문제를 대부분 해결했지만 정상궤도에 아직 오르지 못하고 있다. 구조조정만으로 모든 일이 해결되지 않는다. 저축은행이 그동안 부동산 프로젝트파이낸싱(PF) 대출 등 고수익 고위험 영업에만 힘써 중소기업과 서민이라는 본연의 영업기반을 상당부분 잃어버렸기 때문이다. 중소기업과 서민을 토대로 한 지역금융기관이라는 저축은행 본연의 역할에 충실해야 한다.” (2013/08/30, 서울 명동 서울YWCA에서 열린 ‘저축은행의 건전한 발전방향 공개토론회’에서)

“창조경제라는 새로운 패러다임을 구현하려면 자본시장과 투자금융(IB)의 역할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한국 금융회사들도 실물지원에 머무르지 않고 미국의 실리콘밸리 초기기업에 충분한 유동성을 제공한 자본시장처럼 대내외적 환경의 변화에 선도적이고 혁신적으로 대응해야 한다.” (2013/05/22, 서울 여의도 금융투자협회에서 한 매체가 주최한 시상식에서)

“박근혜 정부의 핵심 경제정책은 창조경제를 구축하는 것이며 정책금융기관도 이를 뒷받침할 수 있도록 모여야 한다. 무엇보다 산업은행을 어떻게 해야 창조경제 환경을 구축하는 데 바람직할지 검토하겠다.” (2013/04/04, 강만수 전 산업은행장이 퇴임한 뒤 그가 추진하던 산업은행 민영화 여부에 대해)

“타성에 젖은 내부의 국이나 과 사이의 칸막이가 부지불식간에 국민을 불편하게 만들고 업무의 비효율도 낳는 것이 아닌지 돌아봐야 한다. 민간 시각에서 금융위원회는 때로 철옹성 같다. 내부의 높은 칸막이로 문제가 해결되지 않고 오히려 빙글빙글 돌다가 결국 흐지부지되는 경우도 있다. 우리가 매너리즘에 빠져 현장을 소홀히 하지 않았는지 돌아봐야 한다. 법과 규정 자체도 중요하지만 이것들은 국민의 삶과 행복을 위해 존재한다.” (2013/03/26, 금융위원회 부위원장 취임사에서)

“‘하우스푸어’ 문제의 대책을 찾고 국민행복기금을 원활하게 출범시키는 데 온힘을 쏟겠다. 박근혜 대통령의 국정철학에 차질이 없도록 금융위원장을 보좌해 대한민국의 금융을 이끌어 보겠다.” (2013/03/24, 금융위원회 부위원장으로 내정된 뒤 소감을 말하며)

“금융기관이 서민대출을 꺼리는 상황에서 당장은 정부 주도의 서민금융 활성화가 불가피하지만 이를 매개로 시장원리에 의한 서민금융이 원활하게 공급돼야 한다. 중장기적으로 신용대출시장의 중층구조를 만들어 서민금융을 활성화하고 지속성도 확보해야 한다.” (2010/09/16, 금융연구원에서 주최한 ‘바람직한 서민금융시스템 모색’ 토론회에서)

“금융과 관련된 법제의 개정권, 감독정책, 감독집행으로 현재 삼원화된 금융감독체계를 유지하고 감독의 분리기능도 살려야 한다. 그러나 금융위원회가 새로 생긴다면 업무에 국제금융분야를 포함하는 게 맞으며 금융감독원장과 예금보험공사 사장도 연석회의에 참여해야 한다.” (2008/02/11, 금융위원회 신설 여부를 주제로 국회 재정경제위원회에서 주최한 공청회에 참석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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