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과경제  경제정책

비나텍 에스퓨얼셀, 수소경제 활성화에 고체분자형 연료전지 힘받아

김예영 기자 kyyharry@businesspost.co.kr 2020-10-16 17:43:19
확대 축소
공유하기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네이버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유튜브 공유하기 url 공유하기 인쇄하기

비나텍과 에스퓨얼셀이 정부의 수소경제 확대정책에 힘입어 사업을 추진하는 데 탄력을 받을 것으로 보인다.

16일 증권업계와 관련부처 관계자들의 말을 종합해보면 정부가 ‘수소발전 의무화(HPS)’ 제도를 도입하는 등 수소시장 확대사업을 속도감 있게 추진하고 있어 관련 업계가 수혜를 볼 것으로 예상된다.
 
비나텍 에스퓨얼셀, 수소경제 활성화에 고체분자형 연료전지 힘받아
▲ (왼쪽부터) 성도경 비나텍 대표이사, 전희권 에스퓨얼셀 각자대표, 홍성민 에스퓨얼셀 각자대표.

수소발전 의무화는 태양광과 풍력 등이 포함된 기존 ‘신재생에너지 공급 의무화(RPS)’제도에서 연료전지만 분리해 별도의 의무 공급시장을 조성하는 제도다.

수소경제 확대의 핵심인 수소연료전지의 체계적 보급 확대를 위해 도입됐다.

정세균 국무총리는 15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주재한 제2차 수소경제위원회에서 “2040년 연료전지 보급량 8GW를 달성하고 앞으로 20년 동안 25조 원의 투자 창출을 목표로 한다”며 “수소경제 전환 가속화를 위해 수소 모빌리티, 수소 공급인프라, 수소 시범도시 등에 8천억 원 규모의 예산을 지원할 것”이라고 밝혔다.

업계 관계자들은 수소연료전지 가운데 고체고분자형 연료전지(PEMFC)에 관련한 수요가 특히 더 많을 것으로 전망한다.

고체고분자형 연료전지는 소형 경량화를 할 수 있는 데다 작동온도가 낮고 발전효율이 높은 장점이 있어 수소차 등 이동∙수송 수단뿐만 아니라 가정∙건물용으로도 사용할 수 있어 용도가 다양하기 때문이다.

나승두 SK증권 연구원은 “정부는 수소경제 활성화 로드맵을 통해 2030년까지 수소차 85만 대를 공급한다는 계획을 제외하고 2040년까지 가정∙건물용 연료전지 2.1GW(기가와트) 보급도 목표로 하고 있다”며 “이에 따른 고체고분자형 연료전지의 가파른 수요 증가가 예상된다”고 바라봤다.

비나텍은 국내에서 유일하게 고체분자형 연료전지에 사용되는 촉매∙지지체∙막전극접합체(MEA)를 일괄 생산할 수 있는 기업이다.

고체분자형 연료전지에 사용되는 핵심소재인 탄소물질 관련 국내 특허만 69건에 이르는 것으로 파악됐다.

비나텍은 정부의 수소경제 관련 정책에 근거해 장기적 관점에서 수소연료전지사업 수주규모가 커질 것으로 판단해 생산시설 확장에 들어갔다. 2021년 초에 착공하는 것을 목표로 제2공장 부지를 선정하고 있다.

업계 관계자는 비나텍이 2021년에 130만 장에 이르는 수소연료전지 부품사업을 수주할 수 있을 것으로 바라봤다.

나승두 SK증권 연구원은 “고체분자형 연료전지의 수요가 가파르게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는 상황에 발맞춰 비나텍도 생산량 확대를 준비하고 있다”며 “비나텍은 수소경제 강국으로 발돋움하고자 하는 정부의 정책적 방향과 궤를 같이하는 대표기업”이라고 말했다.

에스퓨얼셀은 2014년에 GS칼텍스 연료전지사업부에서 분사해 설립된 연료전지 전문기업으로 고체분자형 연료전지의 핵심부품인 ‘연료전지스텍’과 ‘수소추출기’ 기술을 확보하고 있다.

8월에는 LH한국토지주택공사와 수소연료전지 개발 및 기술실증에 관련한 업무협약을 맺고 토지주택공사의 수소시티 등 건물에 연료전지를 설치해 탄소저감과 신재생에너지 확대에 힘쓰기로 했다. 이 과제의 최종 달성을 위해 2020년부터 정부지원금 92억 원을 포함한 사업비 122억 원이 투입될 것으로 예정됐다.

상반기에는 산업통상자원부가 주관하고 한국에너지기술평가원이 전담하는 수소경제 활성화를 위한 정부의 사업과제에 최종 선정되기도 했다.

증권업계 관계자들의 말을 종합해보면 에스퓨얼셀은 수소 드론, 휴대용 연료전지 등으로 고체분자형 연료전지 적용분야를 넓혀가고 있다.

이상현 메리츠증권 연구원은 “에스퓨얼셀의 연간 생산능력은 기존 5MW(메가와트)에서 2020년 4분기에는 7.5MW까지 증설할 것으로 예상한다”며 “정부의 수소경제 육성전략과 지원정책을 통해 지속적 실적 성장이 가능할 것”으로 내다봤다.

정세균 국무총리는 제2차 수소경제위원회에서 수소경제를 뒷받침할 제도적 기반도 마련해 나가겠다고 했다.

정부는 대형 발전사업자 등이 전력시장에서 수소연료전지로 생산한 전력을 구매하도록 의무를 부과하는 수소법 개정과 수소제조용 천연가스 가격을 최대 43% 낮추는 방안 등을 추진하겠다고 했다.

정 총리는 “2021년 2월 수소법 시행을 위한 하위법령을 차질없이 제정하고 수소차와 충전소, 연료전지 핵심부품 국산화를 통해 산업 육성과 고용창출 등 파급효과를 극대화할 것”이라고 말했다. [비즈니스포스트 김예영 기자]

인기기사

SK그룹 사업재편 서두른다, 최태원 ‘해현경장’으로 ASBB 미래사업 승부 나병현 기자
현대차증권 “전고체 배터리 2028년 본격 확대, 삼성SDI 양산경쟁 앞서” 류근영 기자
TSMC 차량용 반도체 파운드리 '잭팟', 인텔의 모빌아이 ADAS 신제품 수주 김용원 기자
첨단 파운드리 필수 '하이NA EUV' 경쟁 개막, 삼성전자 TSMC 인텔 각축전 김용원 기자
엘앤에프 양극재 대형 수요처 다변화 성과, 최수안 밸류체인 확장 본격 시동 류근영 기자
현대건설·GS건설·삼성E&A 사우디 자푸라 수주 정조준, 가스전 싹쓸이 기대 류수재 기자
화웨이 새 스마트폰 출시에 미국정부도 '촉각', 반도체 기술 발전 성과가 관건 김용원 기자
KB증권 "한화에어로 목표주가 상향, K9 자주포 루마니아 수출계약 임박" 이사무엘 기자
미국 반도체 보조금 '대형 발표' 남았다, 마이크론 메모리 투자 보조금 주목 김용원 기자
쿠팡 '멤버십 가입비 인상' 무서운 진짜 이유, 김범석 플라이휠 전략 '순풍에 돛' 남희헌 기자

댓글 (0)

  • - 200자까지 쓰실 수 있습니다. (현재 0 byte / 최대 400byte)
  • - 저작권 등 다른 사람의 권리를 침해하거나 명예를 훼손하는 댓글은 관련 법률에 의해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 -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 등 비하하는 단어가 내용에 포함되거나 인신공격성 글은 관리자의 판단에 의해 삭제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