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기업별


비즈니스
롯데홈쇼핑 로봇 업무자동화로 비효율 제거, 업무시간 75% 단축 성과
조충희 기자  choongbiz@businesspost.co.kr  |  2020-09-21 15:28:44
페이스북 공유 트위터 공유 네이버 공유 카카오톡 공유 카카오스토리 공유 유튜브 기사주소복사 프린트
롯데홈쇼핑이 단순반복업무를 로봇이 처리하도록 하는 로봇 업무자동화(RPA)를 통해 경영성과를 냈다.

롯데홈쇼핑은 로봇 업무자동화 도입으로 연간 누적 업무시간이 2.6만 시간 단축되고 직원 13명을 고부가가치업무로 전환하는 성과를 거뒀다고 21일 밝혔다.
 
▲ 이완신 롯데홈쇼핑 대표이사 사장.

롯데홈쇼핑은 로봇 업무자동화를 통해 롯데그룹의 전사적 과제인 '디지털 전환'을 추진하고 있다.

롯데홈쇼핑은 ‘비효율 제거’를 기준으로 삼고 상품, 마케팅, 경영지원 분야 200개 이상의 업무영역에서 50개 과제를 선정해 로봇 업무자동화를 적용했다.

롯데홈쇼핑에 따르면 상품기술서 검수 업무, 상품별 사이즈 입력, 온라인 가격 비교, 법인카드 전표 승인 등 단순반복업무에 로봇 업무자동화를 적용한 결과 업무시간이 75% 단축되는 효과가 발생했다.

롯데홈쇼핑은 지난해 1월부터 로봇 업무자동화를 적용해 단축한 누적 업무시간이 2만6천 시간에 이르는 것으로 추정했다.

임직원들도 단순반복업무에서 벗어나 고부가가치업무에 집중할 수 있게 되면서 로봇 업무자동화의 필요성에 공감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롯데홈쇼핑은 최근 로봇 업무자동화에 인공지능과 빅데이터 기술을 접목해 단순반복업무뿐만 아니라 의사결정, 고객서비스 향상과 같은 고난도 업무에도 로봇 업무자동화를 도입하고 있다.

고객의 상품평을 분석하고 홈쇼핑 생방송 중 출연진이 무심코 뱉은 금지어를 인식해 수정하는 업무 등을 모두 인공지능이 처리하고 있다.

롯데홈쇼핑 관계자는 “코로나19 장기화로 비대면업무문화 확대로 로봇 업무자동화를 도입하는 기업들이 증가하고 있다”며 “로봇업무자동화 시스템을 고도화해 기업 경쟁력을 강화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비즈니스포스트 조충희 기자]
<저작권자 © 비즈니스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이 기사는 꼭!
·  포스코ICT, 아마존웹서비스에 로봇프로세스자동화 솔루션 공급
·  구현모 통신기업 KT 접는다, 디지털플랫폼기업으로 일 내겠다고 자신
·  제주국제자유도시개발센터 실적부진 탈출 시급, 문대림 물류에 시선
·  [채널Who] KG동부제철 부활하나, 부실기업 사 KG그룹 일군 곽재선
·  하나금융지주 자본여력 든든, 김정태 비은행부문 강화할 힘 충분
·  허태정 대전을 지능형도시로, 인구감소 막고 경제활력 회복의 길 찾아
·  5G스마트폰 춘추전국시대, 노태문 삼성전자 5G 저가모델 서둘러
·  정의선시대 현대차 자율주행 경쟁력 강화 선봉에 젊은피 장웅준 서다
·  [채널Who] 하나금융 다음 회장은? 함영주 이진국과 외부 가능성 주목
·  [오늘Who] 호텔신라 주식 없는 이부진, 독립경영 위해 지분 살지 주목
 
 
이 기사에 대한 댓글 이야기 (0)
자동등록방지 코드   
  
확인
- 200자까지 쓰실 수 있습니다. (현재 0 byte / 최대 400byte)
- 저작권 등 다른 사람의 권리를 침해하거나 명예를 훼손하는 댓글은 관련 법률에 의해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 등 비하하는 단어가 내용에 포함되거나 인신공격성 글은 관리자의 판단에 의해 삭제 합니다.
전문 경력직 채용정보AD
임원급 채용
전문직 채용
30대 그룹사 채용
디지털 전문인재 채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