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journal
Cjournal
기업과산업  건설

동원개발 이제는 수도권으로, 장복만 '부산 건설사' 뛰어넘기 본격화

장상유 기자 jsyblack@businesspost.co.kr 2020-08-30 08:00:00
확대 축소
공유하기
페이스북 공유하기 X 공유하기 네이버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유튜브 공유하기 url 공유하기 인쇄하기

장복만 동원개발 대표이사 회장이 천안 주택개발업체를 첫 번째 자회사로 인수하며 수도권 주택사업 확대에 시동을 걸고 있다.

장 회장은 부산을 기반으로 하는 동원개발의 '시공능력평가 10위' 진입이라는 장기목표 달성을 위해 지난해 서울사무소를 설립한 데 이어 올해 광역수도권 주택개발업체까지 인수하며 수도권 주택사업을 넓히기 위한 포석을 깔았다.
 
동원개발 이제는 수도권으로, 장복만 '부산 건설사' 뛰어넘기 본격화
▲ 장복만 동원개발 대표이사 회장.

30일 동원개발에 따르면 장 회장이 천안 성성4지구 재개발사업 시행사인 코업씨씨 지분 100%를 최근 인수한 것을 계기로 수도권 주택사업 확대 전략에 한층 속도를 붙인다.

동원개발은 두산건설이 자금난으로 반납한 천안 성성 4지구 1468세대, 2586억 원 규모 주택사업의 시공권을 5월 승계하며 수도권 주택사업을 위한 교두보를 마련했는데 한발 더 나아가 아예 시행사까지 인수한 것이다.

코업씨씨는 인수된 뒤 회사이름을 동원도시개발로 바꿨는데 앞으로 동원개발의 수도권 주택개발사업을 담당할 것으로 보인다. 

장 회장은 지금까지 동원개발 자회사 없이 사업을 진행했는데 광역수도권으로 불리는 천안의 주택개발업체를 첫 자회사로 두며 수도권 주택사업 강화 의지를 보인 것으로 풀이된다.

수도권 주택사업 전략수립은 부산 본사가 아니라 지난해 7월 서울 명동에 설립한 서울사무소에서 전담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동원개발 관계자는 "코로나19로 올해 잡았던 계획들이 조금씩 변경됐다"면서도 "수도권 주택사업 진출 전략은 꾸준히 추진하고 있다"고 말했다.

동원개발은 2020년 시공능력평가에서 30위에 오르며 지난해보다 7계단이나 상승했다. 부산지역 건설사 가운데 3년 연속 가장 높은 순위를 차지했다.

올해 시공능력평가금액도 지난해(1조1284억 원)보다 3천억 원가량 늘린 1조4천억 원을 넘기며 역대 동원개발 시공능력평가 순위 가운데 가장 높은 위치에 오를 수 있었다.

동원개발의 시공능력평가 순위 상승은 부산지역에서 확실한 사업 기반을 지닌 덕분으로 파악된다.

동원개발은 2010년부터 올해 상반기까지 부산의 일반분양 주택물량이 9167세대에 이르러 시공능력평가 8위인 롯데건설(9940세대)의 뒤를 잇고 있다.

동원개발은 하반기 '서면 비스타동원' 800여 세대를 비롯해 부산을 포함한 영남지역에 다수의 아파트 분양을 계획하고 있다. 7월27일부터 분양한 '동대구2차 비스타동원'은 전용면적 84㎡에서 18대 1을 넘는 경쟁률을 보이기도 했다. 

장복만 회장은 여러 언론 인터뷰를 통해 "수도권 주택시장 진출을 통해 장기적으로 시공능력평가 10위권에 진입하겠다"는 목표를 내걸며 부산지역 대표 건설사로 머물지 않겠다는 의지를 보이기도 했다.

동원개발은 천안 성성4지구 재개발 사업을 비롯해 올해 들어 8월까지 7600억 원 이상의 수주를 확보했다. 이는 지난해 매출 6426억 원을 넘어서는 것이다. [비즈니스포스트 장상유 기자]

최신기사

국정기획위 "스테이블코인 제도권 편입은 부인 어려운 현실, 여러 방안 검토"
과기정통부, AI정책 컨트롤타워로 국가인공지능위 강화하는 입법 예고
경찰-식약처 윤활유 의혹 SPC삼립 시화공장 15일 합동점검, 5월 끼임 사망사고 공장
LG전자 중국 스카이워스·오쿠마와 유럽 중저가 가전 공략하기로, 기획·설계부터 공동작업
경제6단체 "노란봉투법안 크게 우려", 민주당 "합리적 대안 마련"
현대그룹 '연지동 사옥 매각' 우선협상대상자로 볼트자산운용 선정, 매각 후 재임대해 사..
SK증권 "넷마블 하반기도 안정적 매출 전망, 기대작 본격적 출시 예정"
대신증권 "영원무역 2분기 자전거 브랜드 스캇 적자 줄어, 실적 부담 경감"
미래에셋증권 "하이브 3분기까지 이익률 압박 지속, 해외서 현지확 작업 진척"
대신증권 "한국콜마 2분기도 이익 개선세 지속, 하반기 미국 2공장 본격 가동"
Cjournal

댓글 (1)

  • - 200자까지 쓰실 수 있습니다. (현재 0 byte / 최대 400byte)
  • - 저작권 등 다른 사람의 권리를 침해하거나 명예를 훼손하는 댓글은 관련 법률에 의해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 -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 등 비하하는 단어가 내용에 포함되거나 인신공격성 글은 관리자의 판단에 의해 삭제 합니다.
동원
동원 ㅋㅋ 집만지으면 끝나나...
여기회사는 2군인데.2군마인드 조차도없음
집은 잘지음 그건인정..왠만한1군들보다 나음
하지만 짓고나서 끝 하자보수고 뭐고 잘안해줌ㅋㅋ
3류마인드.. 곧 도태될듯 지급도 내부적으로 아파트마다 말 많음 동원사는 지인잇음 전화해버세여
여기는 걸러야함 서울가서 민폐끼칠려고하나
부산서하는것도 모잘라 ㅉㅉ
   (2020-09-01 16:05: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