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기업별


비즈니스
한국 조선사 상반기 세계 발주선박 20% 수주, 중국 이어 2위
차화영 기자  chy@businesspost.co.kr  |  2020-07-07 18:05:14
페이스북 공유 트위터 공유 네이버 공유 카카오톡 공유 카카오스토리 공유 유튜브 기사주소복사 프린트
한국 조선업계가 올해 상반기에 세계 발주선박의 20.5%를 수주해 수주실적 2위에 올랐다. 

7일 조선해운시황 분석기관 클락슨리서치에 따르면 2020년 상반기에 세계에서 발주된 선박 575만 CGT(269척) 가운데 한국 조선사들은 118만 CGT(37척)를 수주해 세계 2위를 차지했다.
 
▲ 현대중공업 울산조선소 도크.

중국이 전체 발주선박의 53.9%인 351만 CGT(145척)을 수주해 1위에 올랐으며 일본이 57만 CGT(36척)을 수주해 한국의 뒤를 따랐다. 

올해 상반기 세계 선박 발주량은 575만 CGT(269척)으로 클락슨리서치가 자료 집계를 시작한 1996년 뒤 가장 적은 수준을 보였다. 

수주금액으로 환산하면 한국이 30억 달러어치를 수주했고 중국이 96억 달러어치를 수주했다.

1척당 수주단가는 한국이 8천만 달러로 중국보다 60%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선박 종류별로 살펴보면 올해 1~6월 아프라막스급(운임 효율이 가장 뛰어난 선형) 액체화물운반선은 2019년 상반기보다 19% 증가했다. 수에즈막스급(수에즈 운하를 통과할 수 있는 최대 크기의 선형) 액체화물운반선은 비슷한 수준을 보였다. 

초대형 원유운반선(VLCC)과 컨테이너선, 일반화물선(벌커)은 발주량이 줄었다.

상반기 세계 선박 인도량은 1382만 CGT로 2019년 같은 기간보다 21% 감소했다.

6월 세계 조선업계의 수주잔량은 소폭 줄었다. 

세계 수주잔량은 6월 말 기준으로 7077만 CGT로 5월보다 2% 감소했다. 중국의 수주잔량이 2613만 CGT로 가장 많았고 한국이 1976만 CGT, 일본이 954만 CGT로 뒤를 이었다. [비즈니스포스트 차화영 기자]
<저작권자 © 비즈니스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이 기사는 꼭!
·  현대중공업그룹주 강세, 한국조선해양 내리고 현대중공업지주 올라
·  대우조선해양, 디지털기술 접목한 용접부 품질검사 로봇 시연회 열어
·  현대중공업그룹주 강세, 현대건설기계 현대중공업지주 4% 이상 올라
·  조선3사 개발한 LNG화물창 언제 쓰일까, 선박에 검증할 기회 못 잡아
·  "LNG운반선 향후 10년간 발주 급증", 삼성중공업 수주 증가 전망
·  대우조선해양, LNG운반선에 선박으로 LNG 선적작업 실증 마쳐
·  한국조선해양, 싱가포르 선사에서 LPG운반선 2척 1100억 규모 수주
·  대한조선, 유럽 선사로부터 아프라막스급 원유운반선 최대 2척 수주
·  현대중공업그룹주 거의 다 내려, 현대일렉트릭 현대중공업지주 하락
·  [오늘Who] HDC 통영 LNG발전사업 본궤도 올려, 정몽규 7년의 산고
 
 
이 기사에 대한 댓글 이야기 (0)
자동등록방지 코드   
  
확인
- 200자까지 쓰실 수 있습니다. (현재 0 byte / 최대 400byte)
- 저작권 등 다른 사람의 권리를 침해하거나 명예를 훼손하는 댓글은 관련 법률에 의해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 등 비하하는 단어가 내용에 포함되거나 인신공격성 글은 관리자의 판단에 의해 삭제 합니다.
전문 경력직 채용정보AD
임원급 채용
전문직 채용
30대 그룹사 채용
디지털 전문인재 채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