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journal
Cjournal
기업과산업  중공업·조선·철강

한국 조선사 상반기 세계 발주선박 20% 수주, 중국 이어 2위

차화영 기자 chy@businesspost.co.kr 2020-07-07 18:05:14
확대 축소
공유하기
페이스북 공유하기 X 공유하기 네이버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유튜브 공유하기 url 공유하기 인쇄하기

한국 조선업계가 올해 상반기에 세계 발주선박의 20.5%를 수주해 수주실적 2위에 올랐다. 

7일 조선해운시황 분석기관 클락슨리서치에 따르면 2020년 상반기에 세계에서 발주된 선박 575만 CGT(269척) 가운데 한국 조선사들은 118만 CGT(37척)를 수주해 세계 2위를 차지했다.
 
한국 조선사 상반기 세계 발주선박 20% 수주, 중국 이어 2위
▲ 현대중공업 울산조선소 도크.

중국이 전체 발주선박의 53.9%인 351만 CGT(145척)을 수주해 1위에 올랐으며 일본이 57만 CGT(36척)을 수주해 한국의 뒤를 따랐다. 

올해 상반기 세계 선박 발주량은 575만 CGT(269척)으로 클락슨리서치가 자료 집계를 시작한 1996년 뒤 가장 적은 수준을 보였다. 

수주금액으로 환산하면 한국이 30억 달러어치를 수주했고 중국이 96억 달러어치를 수주했다.

1척당 수주단가는 한국이 8천만 달러로 중국보다 60%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선박 종류별로 살펴보면 올해 1~6월 아프라막스급(운임 효율이 가장 뛰어난 선형) 액체화물운반선은 2019년 상반기보다 19% 증가했다. 수에즈막스급(수에즈 운하를 통과할 수 있는 최대 크기의 선형) 액체화물운반선은 비슷한 수준을 보였다. 

초대형 원유운반선(VLCC)과 컨테이너선, 일반화물선(벌커)은 발주량이 줄었다.

상반기 세계 선박 인도량은 1382만 CGT로 2019년 같은 기간보다 21% 감소했다.

6월 세계 조선업계의 수주잔량은 소폭 줄었다. 

세계 수주잔량은 6월 말 기준으로 7077만 CGT로 5월보다 2% 감소했다. 중국의 수주잔량이 2613만 CGT로 가장 많았고 한국이 1976만 CGT, 일본이 954만 CGT로 뒤를 이었다. [비즈니스포스트 차화영 기자]

최신기사

경희사이버대 2026학년도 1학기 신편입생 모집, 스마트건축·AI기계제어공학과 신설
국회 법사위서 '최대 5배 손해배상' 허위조작정보근절법 민주당 주도 통과
법무장관 정성호 "YTN 민영화 승인 취소 판결에 항소 포기 지휘"
포스코이앤씨 송치영 여의도역 신안산선 건설현장 사고에 사과, "책임 다할 것"
신세계사이먼 새 20년 성장 전략 본격 가동, 김영섭 대구 '플랜B' 아울렛 성공이 관건
신안산선 여의도역 공사 현장서 철근 무너지는 사고로 사망자 1명 나와
금투협 선택은 '현역 증권사 대표', 황성엽 '코스피 5천'으로 자본시장 대전환 이끈다
카카오뱅크 첫 해외투자처 '슈퍼뱅크' 인도네시아 증시 상장, 윤호영 "글로벌 경쟁력 입증"
금감원장 이찬진 "증권사 해외투자 영업경쟁 과열 우려, 위법행위 엄정 조치"
소비자보호평가 라이나생명·현대카드 양호, 토스뱅크·하나캐피탈 등 8곳 미흡
Cjournal

댓글 (0)

  • - 200자까지 쓰실 수 있습니다. (현재 0 byte / 최대 400byte)
  • - 저작권 등 다른 사람의 권리를 침해하거나 명예를 훼손하는 댓글은 관련 법률에 의해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 -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 등 비하하는 단어가 내용에 포함되거나 인신공격성 글은 관리자의 판단에 의해 삭제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