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기업별


금융·증권
삼성중공업, 올해 실적과 수주 목표달성은 해양부문 일감 확보에 달려
강용규 기자  kyk@businesspost.co.kr  |  2020-05-26 11:12:29
페이스북 공유 트위터 공유 네이버 공유 카카오톡 공유 카카오스토리 공유 유튜브 기사주소복사 프린트
삼성중공업이 올해 실적과 수주의 목표를 달성할지는 상선보다 해양부문에 달려 있는 것으로 분석됐다.

김현 메리츠종금증권 연구원은 26일 “삼성중공업의 1분기 실적부진은 해양부문의 영향력이 여전히 크다는 방증”이라며 “올해 수주목표 달성의 변수도 해양부문”이라고 분석했다.
 
▲ 남준우 삼성중공업 대표이사 사장.

삼성중공업은 2020년 1분기에 연결 영업손실 478억 원을 냈다. 지난해 1분기보다 적자규모가 43.5% 커졌다.

김 연구원은 나이지리아 봉가사우스웨스트 프로젝트(봉가 프로젝트)의 부유식 원유생산·저장·하역설비(FPSO) 등 삼성중공업이 수주를 준비해왔던 프로젝트들의 최종 투자결정이 지연되면서 설계 작업량이 줄어 고정비 부담이 커졌다고 파악했다.

여기에 재고 드릴십 5기와 관련한 선물환 평가손실과 추가비용 등 반복돼 온 일회성손실까지 겹쳤다.

하지만 올해 하반기부터 카타르와 모잠비크 등에서 LNG(액화천연가스)운반선을 발주하기 위한 작업이 진행될 것으로 전망된다.

김 연구원은 삼성중공업이 상당한 척수의 선박을 수주하면서 상선부문의 수주 경쟁력을 재확인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다만 해양부문의 봉가 프로젝트 수주 여부가 수주목표 84억 달러를 달성하는 데 있어 최대 변수라고도 봤다. 이 설비는 발주 규모가 10억~15억 달러로 예상된다.

글로벌 에너지컨설팅회사 리스태드에너지(Rystaad Energy)에 따르면 봉가 프로젝트의 손익분기점은 국제유가 50달러 수준이다.

김 연구원은 “봉가 프로젝트의 손익분기점이 알려진 대로라면 올해 발주 여부는 아직 불투명하다고 봐야 한다”고 분석했다.

삼성중공업은 2020년 연결기준으로 매출 7조6927억 원, 영업손실 1233억 원을 낼 것으로 전망됐다. 지난해와 비교해 매출은 4.7% 늘고 적자규모는 80% 줄어드는 것이다. [비즈니스포스트 강용규 기자]
<저작권자 © 비즈니스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이 기사는 꼭!
·  삼성중공업, 독일-노르웨이 선급협회와 해상풍력 구조물 개발 추진
·  해외언론 “삼성중공업, 그리스 선사에서 원유운반선 2척 수주”
·  해외언론 “삼성중공업 승소했던 드릴십 분쟁, 시추사 뒤집기는 실패로”
·  "이재용, 이건희 지분 상속세로 삼성전자 주주환원정책 강화 불가피"
·  삼성물산 국내 초고층빌딩 수주 적극적, '랜드마크 넘어 사업성 있다'
·  [오늘Who] 현대중공업 임금협상 답보, 한영석 양보해도 노조는 버텨
·  신한금융지주 성장 드라이브 건다, 조용병 사장단 재신임에 무게실려
·  [시승기] 현대차 새 투싼 강렬한 첫 인상, 몸집 커지고 첨단기능 총집결
·  [오늘Who] 윤종규 조용병, KB와 신한 리딩금융 경쟁 올해는 초박빙
·  한국전력 한전공대 '획기적' 선발방안에 시선, 공정성 확보가 열쇠
 
 
이 기사에 대한 댓글 이야기 (0)
자동등록방지 코드   
  
확인
- 200자까지 쓰실 수 있습니다. (현재 0 byte / 최대 400byte)
- 저작권 등 다른 사람의 권리를 침해하거나 명예를 훼손하는 댓글은 관련 법률에 의해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 등 비하하는 단어가 내용에 포함되거나 인신공격성 글은 관리자의 판단에 의해 삭제 합니다.
전문 경력직 채용정보AD
임원급 채용
전문직 채용
30대 그룹사 채용
디지털 전문인재 채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