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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스코 물류계열사 설립에 논란, 해운물류 오해 풀지는 상생에 달려
이한재 기자  piekielny@businesspost.co.kr  |  2020-05-18 16:25: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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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스코가 물류통합 계열사 출범과 관련해 협력업체와 상생을 강조하고 있지만 출범을 반대하는 해운·물류업계의 목소리는 사그라들지 않고 있다.

최정우 포스코 대표이사 회장이 물류통합 계열사 출범 과정에서 생길 갈등을 어떻게 봉합하느냐는 포스코의 ‘기업시민’ 가치를 평가하는 새로운 잣대가 될 수 있다.
 
▲ 서울 강남 대치동 포스코센터.

18일 해운업계에 따르면 한국해양산업총연합회는 19일 서울 종로구 포시즌스호텔에서 포스코의 물류통합 계열사 출범을 반대하는 해운·물류업계 합동 기자회견을 연다.

기자회견에는 한국해양산업총연합회를 비롯해 한국선주협회, 한국항만물류협회, 한국해운중개업협회, 전국해상산업노동조합연맹 등 해운·물류업계 7개 단체가 함께 한다.

이 단체는 지금껏 각각의 입장문을 통해 포스코의 물류통합 계열사 출범을 반대했는데 함께 모여 한 목소리를 내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한국해양산업총연합회 관계자는 “합동 기자회견을 통해 포스코의 물류회사 출범 철회 입장을 다시 한 번 분명히 밝힐 것”이라며 “포스코의 물류회사 설립은 결국 해운업 진출로 귀결돼 해운산업 생태계를 취약하게 만들 것”이라고 주장했다.

한국해양산업총연합회는 그동안 청와대와 정부 부처에 청원서를 제출하고 최정우 회장 앞으로 물류통합 계열사 출범을 반대하는 건의서도 냈지만 포스코는 최근 이사회를 열고 물류통합 계열사 ‘포스코GSP(가칭)’의 출범을 공식화했다.

포스코는 이후 보도자료를 통해 포스코GSP 설립은 각 계열사에 흩어져 있는 물류업무를 통합해 시너지를 내기 위한 작업일 뿐 해운·물류업 진출은 없다고 못박았다. 스마트인프라 구축 등을 통한 협력업체와 상생, 해운·물류업계의 생태계 강화 등도 약속했다.

하지만 관련업계 단체들은 반신반의하고 있다.

이들은 포스코가 1990년대에 해운업에 진출했던 사례, 2000년대와 2010년대 각각 대우로지스틱스와 대한통운 인수를 통해 물류업 진출을 시도했던 사례 등이 있는 만큼 결국 포스코GSP를 통해 해운·물류업에 진출할 것으로 본다.

포스코가 해운업에 진출하지 않더라도 포스코GSP의 비용절감 과정에서 중소협력업체에 피해를 입혀 해운과 물류 생태계가 약화할 것이라고도 주장한다.

최정우 회장은 포스코GSP 출범을 향한 해운·물류업계의 이런 반대 목소리가 부담될 수밖에 없다.

포스코그룹은 2018년 최 회장 취임 이후 기업이 경제적 이윤창출을 넘어 사회문제 해결에 동참한다는 ‘기업시민’을 제1가치로 내걸었는데 포스코GSP 출범 과정에서 사회적 갈등이 커진다면 기업시민이라는 경영이념은 퇴색할 수 밖에 없다. 

최 회장은 2021년 3월 임기가 끝나는데 포스코의 기업시민을 향한 평가는 아직 진행형이다.

포스코그룹은 최 회장 취임 이후 협력업체와 상생방안 등에서는 크게 발전했다는 평가를 받지만 안전과 노조 문제 등을 놓고는 큰 논란을 겪었다.

포스코는 6월부터 개인 화물차주 직거래사업 시범운영 등을 거쳐 올해 안으로 포스코GSP를 출범할 계획을 세웠다.

최 회장 임기가 1년도 남지 않은 만큼 물류통합 계열사 출범을 둘러싼 논란은 임기 막판 최 회장의 기업시민 평가에 영향을 줄 수 있다.

해운·물류단체들이 “국민기업 포스코는 물류비 절감을 내세우는 다른 재벌기업과 달라야 한다”며 포스코의 ‘국민기업’ 이미지를 공략하는 점도 최 회장에게 부담이 될 것으로 보인다. 

한국해양산업총연합회는 입장문을 통해 “국민기업 포스코의 물류통합 계열사 설립은 정부의 제3자 물류기업 육성정책과 배치된다”며 “포스코는 문재인 대통령이 강조하는 해운산업 재도약 국정과제를 위해서라도 해운물류 전문기업과 상생해야 한다”고 말했다.
 
최정우 포스코 대표이사 회장(가운데)이 15일 서울 중구 대한상공회의소에서 열린 '제3차 포스트 코로나 산업전략대화'에 앞서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연합뉴스>

업계에서는 최 회장이 내세운 기업시민 가치 안에는 과거 포스코가 경영비리 등에 휘말려 건전한 산업생태계 구축에 부정적 영향을 줬던 부채의식도 담겼다고 보고 있다.

포스코는 2000년 민영화됐지만 여전히 국민기업 이미지를 지니고 있다. 최 회장이 기업시민 가치 강화를 위해 물류통합 계열사 설립 과정에서 업계를 설득하고 함께 성장할 수 있는 실질적 상생방안을 마련할 필요가 있는 셈이다.

최 회장이 물류통합 계열사 설립 과정에서 업계와 소통을 더욱 강화할 가능성이 나온다.

최 회장은 15일 열린 ‘포스트 코로나 산업전략 대화’에 참가하기 전 기자들과 만나 “포스코가 물류통합 계열사를 통해 마치 운송업이나 해운업을 하는 것처럼 알려졌는데 오해가 빨리 풀리면 좋겠다”며 “사전에 이해관계자들과 소통을 제대로 못한 것 같다”고 말했다.

포스코 관계자는 “물류통합 계열사 출범은 그룹 내 물류역량을 통합해 효율성을 높이고 전문성을 강화하기 위한 것으로 해운업 진출과 무관하다”며 “앞으로 업계와 소통을 더욱 강화해 오해를 풀고 상생방안을 마련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비즈니스포스트 이한재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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