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journal
Cjournal
기업과산업  바이오·제약

강스템바이오텍, 아토피피부염 새 치료기전 밝혀 국제학술지에 실어

나병현 기자 naforce@businesspost.co.kr 2020-04-24 11:20:59
확대 축소
공유하기
페이스북 공유하기 X 공유하기 네이버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유튜브 공유하기 url 공유하기 인쇄하기

강스템바이오텍이 아토피피부염의 새로운 치료기전을 밝혀냈다.

강스템바이오텍은 제대혈 유래 중간엽줄기세포로부터 분비된 TGF-β의 TNF-α, IgE(면역글로불린E) 억제를 통한 아토피피부염 개선효과를 확인한 논문을 최근 줄기세포 연구결과 중점 저널인 ‘Stem Cells’에 게재했다고 24일 밝혔다.
 
강스템바이오텍, 아토피피부염 새 치료기전 밝혀 국제학술지에 실어
▲ 이태화 강스템바이오텍 대표이사.

아토피성 피부염 질환은 다양한 면역 관련 기전이 복합적 형태로 관여하고 있어 현재 발병기전이 명확하게 밝혀지지 않았고 근본적 치료도 어렵다.

이번 연구는 제대혈 유래 중간엽줄기세포에서 분비되는 TGF-β가 아토피피부염 증상 발현에 관여하는 TNF-α를 효과적으로 조절해 염증세포 및 알러지 반응을 일으키는 B cell의 활성을 억제함으로써 혈청 IgE 레벨을 감소시키는 것을 발견한 것이다.

연구팀에 따르면 기존 연구에서 아토피피부염 줄기세포 치료제인 ‘퓨어스템AD주’가 TGF-β를 통해 비만세포 탈과립을 억제함을 확인했다.

이번 연구에서는 이 치료기전을 다시 검증하는 한편 ‘퓨어스템AD주’로부터 분비된 TGF-β가 TNF-α와 IgE 억제에 직접 작용해 증상을 개선하는 기전이 처음으로 밝혀졌다.

이승희 강스템바이오텍 연구소장은 “이번 연구는 퓨어스템AD주가 다양한 작용기전을 통해 효율적 증상 개선이 가능한 치료제임을 과학적으로 입증한 것”이라며 “줄기세포 치료제가 아토피피부염의 새로운 치료적 대안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비즈니스포스트 나병현 기자]

최신기사

HMM "SK해운 자산 인수협상 최종 결렬", 한앤컴퍼니와 인수가격 이견 추정
포스코 호주 제철소 인수 검토, 호주·일본·인도 철강회사와 컨소시엄 구성
대통령실 "미국산 쌀·육류 추가 개방 없다, 주식 양도세는 다양한 의견 경청"
양곡관리법안 농안법안 국회 본회의 통과, 국힘 필리버스터 이전에 처리 합의
포스코이앤씨 고속도로 공사현장에서 인명사고, 노동자 1명 병원 이송
인천공항공사-신라·신세계 면세점 임대료 '치킨게임', 떠오르는 공사 책임론 
순직해병 특검 전 검찰총장 심우정 압수수색, "이종섭 호주 도피 개입 의혹"
기본소득당 용혜인 국힘의 '지역화폐법 개정안 반대' 반박, "내수 회복 반대하는 것이냐"
SK가스 2분기 영업이익 1207억으로 157% 증가, 트레이딩 실적 호조
'코리아 디스카운트' 해소 갈 길 멀다, 로이터 "더 강력한 지배구조 개혁 필요"
Cjournal

댓글 (0)

  • - 200자까지 쓰실 수 있습니다. (현재 0 byte / 최대 400byte)
  • - 저작권 등 다른 사람의 권리를 침해하거나 명예를 훼손하는 댓글은 관련 법률에 의해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 -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 등 비하하는 단어가 내용에 포함되거나 인신공격성 글은 관리자의 판단에 의해 삭제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