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기업별


금융·증권
KB금융지주 사외이사후보로 권선주 오규택 추천돼, 여성 2명으로 늘어
조은아 기자  euna@businesspost.co.kr  |  2020-02-25 12:36:05
페이스북 공유 트위터 공유 네이버 공유 카카오톡 공유 카카오스토리 공유 유튜브 기사주소복사 프린트
KB금융지주가 신임 사외이사 후보로 권선주 전 IBK기업은행장과 오규택 중앙대 경영경제대학 교수를 추천했다.

KB금융지주는 25일 사외이사후보 추천위원회를 열고 ‘상법’, ‘금융회사의 지배구조에 관한 법률’ 등 관련 법령에서 정한 자격검증을 거쳐 권선주 전 은행장과 오규택 교수를 임기 2년의 신임 사외이사 후보로 추천하는 안건을 의결했다.
 
권선주 전 IBK기업은행장과 오규택 중앙대 경영경제대학 교수.

기존 사외이사인 스튜어트 솔로몬, 선우석호, 최명희, 정구환 등 4인을 임기 1년의 연임 사외이사 후보로 주주총회에 추천하는 안건도 함께 결의했다.

권선주 후보는 기업은행에서 리스크관리본부장, 금융소비자보호센터장을 거쳐 여성 최초로 은행장을 지냈다.

3월 정기 주주총회에서 의결되면 사외이사 7명 가운데 여성이 2명으로 늘어나며 국내 금융지주 가운데 최초로 여성 사외이사 2명이 재임하는 사례가 된다.

오규택 후보는 공인회계사이자 중앙대학교 경영경제대학 교수로서 모아저축은행, 키움증권 등에서 사외이사로 재임했다. 공적자금위원회 위원 등을 지낸 금융 및 재무 분야의 전문가다.

KB금융지주 사외이사후보추천위원회는 지난해 12월 5년 임기 만료로 퇴임 예정인 유석렬 사외이사와 박재하 사외이사의 후임 인선을 위한 절차에 착수했다. KB금융지주의 사외이사 후보 추천 프로세스는 3단계로 구성되며 각 단계별로 주체를 엄격히 분리해 운영된다.

KB금융지주는 이사회의 다양성 확보를 위해 2015년에 선임된 김유니스경희 사외이사가 2018년 퇴임하자 최명희 사외이사를 선임하는 등 여성을 계속 사외이사로 선임하고 있다.

여성 사외이사의 비율은 14.3%(1/7)에서 28.6%(2/7)로 높아지게 되며 유럽연합(EU) 집행위원회가 2020년까지 목표로 권고한 여성 사외이사(Non-executive director) 비율인 40%에도 상당히 근접하게 된다.

KB금융지주 이사회 관계자는 “그동안 이사회가 전문성, 직업, 성별 등 여러 방면에서 다양성을 높이기 위해 노력해왔으며 그 결과 사외이사의 전문분야가 금융경영, 재무, 회계, 리스크 관리, 법률/규제, 소비자보호 등으로 다양하게 분포돼 있다”며 “이번 사외이사후보추천위원회의 결정이 이사회의 다양성을 한층 더 제고하고 여성의 사회적 진출 및 이사회 참여를 확대하는 마중물이 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신임 사외이사 후보 2인 연임 사외이사 후보 4인은 3월 열리는 정기 주주총회 의결을 거쳐 KB금융지주 사외이사로 정식 선임된다. [비즈니스포스트 조은아 기자]
<저작권자 © 비즈니스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이 기사는 꼭!
·  AMD가 CPU 기세 무서워, 위탁생산 대만 TSMC는 삼성전자에 여유
·  [오늘Who] 유럽에서 성공한 삼성바이오에피스, 고한승 이번에는 미국
·  현대차 제네시스 GV80 G80 국내 흥행, 이용우 ‘미국 안착’ 부담 커져
·  삼성SDS, 코로나19 확산으로 수주 부진해 실적 증가세 둔화
·  청주 흥덕구 장관 지낸 민주당 도종환과 4선 통합당 정우택 뜨거워졌다
·  정의선, 현대차그룹 '5년간 100조' 재원 마련 위해 원가혁신 가속페달
·  현대차그룹, 정의선 의지 실어 미래차 개발에서 코드42와 동행 계속
·  해외언론 “현대미포조선, 메탄올 추진 MR탱커 7척 3억 달러 수주”
·  채권단, 두산중공업 자구안 잣대로 '아시아나항공 수준'을 제시하다
·  두산인프라코어 두산밥캣, 지배구조 바뀌면 주식 저평가 해소 가능
 
 
이 기사에 대한 댓글 이야기 (0)
정당·후보자에 대한 지지 또는 반대의 글을 게시하고자 할 경우에는 게시물을 '실명등록'하셔야 합니다.
실명확인 된 게시물은 작성자가 파란색으로 표시되며, 실명확인이 되지 않은 선거관련 지지 혹은 반대 게시물은 선관위의 요청
또는 관리자의 판단에 의해 임의로 삭제될 수 있습니다.

※ 본 실명확인 서비스는 선거운동기간(2020. 4. 2. ~ 2020. 4. 14일) 에만 제공됩니다.
자동등록방지 코드   
  
실명의견등록
비실명의견등록
- 200자까지 쓰실 수 있습니다. (현재 0 byte / 최대 400byte)
- 저작권 등 다른 사람의 권리를 침해하거나 명예를 훼손하는 댓글은 관련 법률에 의해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 등 비하하는 단어가 내용에 포함되거나 인신공격성 글은 관리자의 판단에 의해 삭제 합니다.
임원 전문직 경력직 채용정보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