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기업별


정치·사회
'친조국' 김용민과 '반조국' 주광덕, 경기 남양주병에서 한판 붙나
안정문 기자  question@businesspost.co.kr  |  2020-02-12 10:20:00
페이스북 공유 트위터 공유 네이버 공유 카카오톡 공유 카카오스토리 공유 유튜브 기사주소복사 프린트
경기 남양주병 총선에서 '친 조국'과 '반 조국'의 대리전이 펼쳐질까?

김용민 변호사가 민주당 간판으로 경기도 남양주병에 출마를 위해 뛰고 있다. 김 변호사는 조국 법무부 장관 시절 검찰개혁위원회 위원으로 활동했는데 민주당 공천을 받게 되면 검사 출신으로 '조국 때리기'의 선봉에 섰던 주광덕 자유한국당 의원과 맞붙게 된다.
▲ (왼쪽부터) 주광덕 자유한국당 의원, 더불어민주당 김용민 변호사.

12일 정치권 관계자의 말을 종합하면 김용민 변호사는 민주당 남양주병 공천을 얻기 위해 사회적 약자를 변호해 온 이력과 함께 검찰개혁 의지를 앞세울 것으로 보인다. 

남양주병을 지역구로 고른 것도 검찰개혁이라는 화두를 내걸고 싸우기에 가장 적합한 곳으로 판단했기 때문으로 보인다. 

남양주병의 현역인 주광덕 한국당 의원은 검찰의 '조국 수사'와 관련해 웅동학원, 가족, 사모펀드 등과 관련한 자료를 공개하며 검찰수사의 정당성을 뒷받침하는 데 역할을 했다는 말을 듣는다.

하지만 민주당의 눈에는 검찰개혁을 가로막는 데 앞장 선 인물로 총선에서 반드시 꺾어야할 대상일 수 있다.

김 변호사가 조국 수사의 정당성 및 검찰개혁 등을 놓고 주 의원과 맞붙으려면 민주당 내부의 공천 경쟁을 통과해야 한다. 남양주병 지역구에는 김 변호사 외에 민주당 예비후보로 이원호, 임윤태, 최현덕 등 3명이 예비후보로 이름을 올리고 있기 때문이다. 

일각에서는 김 변호사가 검찰개혁, 사회적 약자 보호 등과 관련해 적극적 활동을 펴 온 만큼 당내 경선에서 유리할 수 있다고 보기도 한다. 남양주병지역위원장이었던 최민희 전 의원이 김 변호사의 민주당 입당식에 참석한 것도 당내의 그런 분위기를 보여준다는 것이다.

이를 의식한 듯 남양주 부시장을 지낸 최현덕 민주당 예비후보는 사회관계서비스망(SNS)에 최 전 의원이 입당식에 참석한 것을 공개적으로 비판하기도 했다.

김 변호사는 유우성 서울시공무원 간첩 조작사건 변호를 맡아 무죄 판결을 이끌어 낸 것으로 유명하다. 그는 홈페이지에 "기본적 인권을 지키고 사회정의를 실현하는 변호사의 사명을 충실히 수행하고 있다"고 밝히기도 했다.

2017년 발족한 검찰과거사위원회에 참여해 세월호 참사, 김학의 별장 접대사건, 장자연사건, 형제복지원 사건 등을 조사하기도 했다.

김 변호사가 공천을 신청한 경기 남양주병은 20대 총선 때 새로 만들어진 선거구로 토박이와 고소득 노인 유권자가 많아 보수정당이 유리한 지역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남양주병 지역구에 다산신도시로 젊은 가구가 대거 유입되고 박근혜 국정농단사건이 터지면서 2018년에 치러진 7대 지방선거에서는 민주당이 압도적 승리를 거뒀다.

이번 총선에서는 문재인 정부에서 발표한 3기 신도시 가운데 하나인 남양주 왕숙신도시를 놓고 찬반 의견이 엇갈리고 있어 유권자의 표심에 변화가 있을 수 있다고 정치권은 바라본다. [비즈니스포스트 안정문 기자]
<저작권자 © 비즈니스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이 기사는 꼭!
·  원유철 "통합당과 한국당은 형제, 준연동형 비례대표제 폐지돼야“
·  민주당 이근형 "통합당이 조국과 윤석열 대결구도 제기는 부적절"
·  대전 중구 접전, 민주당 황운하 41.4% 통합당 이은권 37.1%
·  종로 TV토론, 이낙연 "국민이 코로나19 승리” 황교안 “자화자찬”
·  통합당 김근식 "검찰이 유시민을 엮으려고 한다는 해석은 적반하장"
·  민주당 남인순, 박형준 '조국 대 윤석열 선거' 발언에 "생계가 더 중요"
·  통합당 박형준 "의견 표현에 부담 느끼는 보수층이 여권층보다 많다"
·  신한베트남은행 고속 성장, 신한은행 코로나19 타격에 효자 된다
·  러시아 쇄빙 LNG운반선 10척 나온다, 조선3사 가뭄에 단비 기다려
·  수입차 소형SUV 쏟아진다, 벤츠 푸조 BMW 눈높이 판매전략 내세워
 
 
관련 동영상
관련 기업 / 인물
이 기사에 대한 댓글 이야기 (0)
정당·후보자에 대한 지지 또는 반대의 글을 게시하고자 할 경우에는 게시물을 '실명등록'하셔야 합니다.
실명확인 된 게시물은 작성자가 파란색으로 표시되며, 실명확인이 되지 않은 선거관련 지지 혹은 반대 게시물은 선관위의 요청
또는 관리자의 판단에 의해 임의로 삭제될 수 있습니다.

※ 본 실명확인 서비스는 선거운동기간(2020. 4. 2. ~ 2020. 4. 14일) 에만 제공됩니다.
자동등록방지 코드   
  
실명의견등록
비실명의견등록
- 200자까지 쓰실 수 있습니다. (현재 0 byte / 최대 400byte)
- 저작권 등 다른 사람의 권리를 침해하거나 명예를 훼손하는 댓글은 관련 법률에 의해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 등 비하하는 단어가 내용에 포함되거나 인신공격성 글은 관리자의 판단에 의해 삭제 합니다.
임원 전문직 경력직 채용정보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