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기업별


Who Is?
[오늘Who] 방준혁 '강한 넷마블' 요구에 권영식 게임사업 어깨 무거워
임재후 기자  im@businesspost.co.kr  |  2020-01-15 16:17:59
페이스북 공유 트위터 공유 네이버 공유 카카오톡 공유 카카오스토리 공유 유튜브 기사주소복사 프린트
“올해는 업의 본질인 게임사업에서 확실한 경쟁력을 갖춰 ‘강한 넷마블’을 완성할 수 있도록 다같이 노력해달라.”

방준혁 넷마블 이사회 의장은 시무식에서 경영진에게 게임사업의 경쟁력 높이기를 당부했다.
 
권영식 넷마블 대표.

권영식 대표가 이 숙제를 푸는 중심에 서 있다.

15일 게임업계에 따르면 방 의장이 넷마블을 각자대표체제로 꾸리면서 권 대표가 관장하는 업무는 줄었지만 어깨는 더 무거워졌다.

이승원 넷마블 부사장이 각자대표로서 경영전략과 글로벌사업을 총괄하는 데 따라 권 대표는 '업의 본질'인 게임부문에 집중한다.

권 대표는 넷마블네오 대표이사로서도 책무가 커졌다. 넷마블네오는 넷마블의 게임개발 자회사로 권 대표가 대표이사를 겸직하고 있다.

특히 넷마블네오는 상장한다는 목표도 잡아둔 자회사다.

권 대표는 지난해 주주총회를 마친 뒤 기자들을 만나 “넷마블네오 실적을 올려 지속성장이 가능한 구조를 만들고 상장을 준비할 것”이라고 말했다.

넷마블네오는 넷마블이 하반기에 출시하기로 목표를 잡은 새 게임 ‘제2의 나라’를 만들고 있다. 제2의 나라는 넷마블이 지난해 11월 지스타 2019에 내놓은 모바일게임 4종 가운데 하나다. 당시 이용자들은 대체로 게임에 긍정적 반응을 내놨다.

방 의장이 ‘웰메이드’를 강조하고 게임이용자들도 모바일게임에 차별성을 요구하는 만큼 권 대표는 제2의 나라 품질을 최대한으로 끌어올리는 데 공을 들여야 한다.

제2의 나라는 수익성이 높은 대규모 다중사용자 역할수행게임(MMORPG)이라는 점에서도 기대가 크다.

하지만 권 대표는 시간과 타협점을 찾아야 한다. 한 사례로 넷마블은 2018년 지스타에서 ‘세븐나이츠2’를 시연했지만 완성도를 높인다는 이유로 지금까지 출시를 못했다.

게임 숫자가 적어지면서 단일 게임의 출시 연기가 실적에 안기는 부담은 커지고 있다.

넷마블은 2019년 1분기에 게임을 하나도 내지 못했는데 2018년 1분기와 비교해 매출은 4776억 원으로 5.9% 줄고 영업이익은 339억 원으로 54.2% 급감했다.

권 대표는 ‘킹오브파이터 올스타’ 실적을 반등할 묘수도 찾아내야 한다. 이 게임 역시 넷마블네오에서 개발했다.

킹오브파이터 올스타는 2019년 5월 출시한 뒤 구글플레이 매출 2위까지 올랐으나 15일 기준 61위로 집계된다.

넷마블 주가도 권 대표 손에 달렸다.

증권업계에 따르면 게임회사 주가는 게임 출시 전 기대감에 따라 변동하는 경향이 크기 때문이다.

권 대표가 새 게임을 두고 투자자들에게 확신을 줘 시장에 기대감이 형성돼야 하는 것이다.

넷마블 주가는 2018년 이후 좀처럼 하락추세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자사주를 매입하는 데 4천억 원을 쏟아부었는데도 2018년 한 해 동안 40.8%, 2019년 18.6% 떨어졌다. [비즈니스포스트 임재후 기자]
<저작권자 © 비즈니스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이 기사는 꼭!
·  넷마블, 브랜드스탁 발표 '대한민국 100대 브랜드'에 이름 올려
·  [오늘Who] 글로벌에 집중하는 방준혁, 넷마블에 콘솔게임도 장착
·  넷마블 '일곱 개의 대죄: 그랜드크로스', 미국 앱스토어에서 매출 6위
·  넷마블, 글로벌 확장과 자체 지식재산 게임으로 수익성 되찾는다
·  넷마블 'A3: 스틸얼라이브' 매출순위 밀려, '블소 레볼루션'은 반등
·  [4월1일] 비즈니스피플 전문/경력직 채용정보
·  권영식, 넷마블 주식 장내에서 3만 주 매도해 30억 손에 쥐어
·  넷마블, 자회사 퍼니파우와 포플랫 합병해 '넷마블펀' 출범
·  테마섹, 셀트리온 셀트리온헬스케어 보유주식 6천억어치 매각 착수
·  화웨이 반도체에서 삼성전자와 협력 저울질, ‘적과의 동침’ 이뤄질까
 
 
이 기사에 대한 댓글 이야기 (0)
정당·후보자에 대한 지지 또는 반대의 글을 게시하고자 할 경우에는 게시물을 '실명등록'하셔야 합니다.
실명확인 된 게시물은 작성자가 파란색으로 표시되며, 실명확인이 되지 않은 선거관련 지지 혹은 반대 게시물은 선관위의 요청
또는 관리자의 판단에 의해 임의로 삭제될 수 있습니다.

※ 본 실명확인 서비스는 선거운동기간(2020. 4. 2. ~ 2020. 4. 14일) 에만 제공됩니다.
자동등록방지 코드   
  
실명의견등록
비실명의견등록
- 200자까지 쓰실 수 있습니다. (현재 0 byte / 최대 400byte)
- 저작권 등 다른 사람의 권리를 침해하거나 명예를 훼손하는 댓글은 관련 법률에 의해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 등 비하하는 단어가 내용에 포함되거나 인신공격성 글은 관리자의 판단에 의해 삭제 합니다.
임원 전문직 경력직 채용정보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