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과산업  중공업·조선·철강

삼성중공업, 글로벌 원유 생산 타고 중대형 액체화물운반선 수주 가능

강용규 기자 kyk@businesspost.co.kr 2020-01-15 10:43:25
확대 축소
공유하기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네이버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유튜브 공유하기 url 공유하기 인쇄하기

삼성중공업이 글로벌 원유 생산량 증가 덕에 중대형 액체화물운반선(탱커)의 수주를 늘려갈 것으로 전망됐다.

박무현 하나금융투자 연구원은 15일 “주요 산유국들의 원유 생산량이 크게 늘고 있어 액체화물운반선 발주도 늘어날 수밖에 없다”며 “특히 삼성중공업은 수에즈막스급과 아프라막스급 액체화물운반선 분야에서 가장 많은 건조경험을 보유한 조선사로 수주 증가가 기대된다”고 파악했다.
 
삼성중공업, 글로벌 원유 생산 타고 중대형 액체화물운반선 수주 가능
▲ 남준우 삼성중공업 대표이사 사장.

수에즈막스급은 순수화물 적재량 12만~20만 DWT의 액체화물운반선으로 수에즈운하를 통과할 수 있는 최대 크기의 선형이다. 일반적으로 16만 DWT급 액체화물운반선을 가리킨다.

아프라막스급은 순수화물 적재량 8만~12만 DWT의 액체화물운반선으로 운임효율이 가장 뛰어나다고 알려진 선형이다. 적재량 11만 DWT가 일반적이다.

두 선형은 모두 중대형 액체화물운반선으로 분류되며 주로 리비아산 원유를 싣고 유럽으로 향하거나 수에즈운하를 지나 아시아로 운항한다.

리비아는 원유 생산량을 빠르게 늘리는 산유국 가운데 하나로 지난해 하루 100만 배럴 규모의 생산량을 올해 200만 배럴까지 늘린다는 계획을 진행하고 있다

박 연구원은 삼성중공업이 건조한 액체화물운반선의 운항 효율성에 주목해 선박을 주문하는 선주사가 더욱 늘어날 것으로 전망했다.

버뮤다에 본사를 둔 티케이탱커스(Teekay Tankers)는 액체화물운반선을 77척 보유한 업계 1위 선사다. 이 가운데 36척이 삼성중공업의 건조 선박이다.

박 연구원은 “티케이탱커스는 지난해 실적발표에서 업계 평균을 웃도는 영업실적을 발표했다”며 “이는 삼성중공업이 건조한 선박의 운항 효율성을 선사가 실적으로 입증한 것”이라고 봤다. [비즈니스포스트 강용규 기자]

인기기사

쿠팡 '멤버십 가입비 인상' 무서운 진짜 이유, 김범석 플라이휠 전략 '순풍에 돛' 남희헌 기자
현대차증권 “전고체 배터리 2028년 본격 확대, 삼성SDI 양산경쟁 앞서” 류근영 기자
TSMC 차량용 반도체 파운드리 '잭팟', 인텔의 모빌아이 ADAS 신제품 수주 김용원 기자
첨단 파운드리 필수 '하이NA EUV' 경쟁 개막, 삼성전자 TSMC 인텔 각축전 김용원 기자
현대건설·GS건설·삼성E&A 사우디 자푸라 수주 정조준, 가스전 싹쓸이 기대 류수재 기자
화웨이 새 스마트폰 출시에 미국정부도 '촉각', 반도체 기술 발전 성과가 관건 김용원 기자
HLB, 세계 최대 바이오 단지인 미국 보스턴에 사무소 설립 김민정 기자
아시아 아프리카 벌써 이상 고온 곳곳 몸살, 올여름도 '폭염 지옥' 예고 손영호 기자
한국전력 한전KDN 지분 매각 반대 직면, 헐값 매각·민영화 논란 터져나와 김홍준 기자
KB증권 “HBM 경쟁 심화는 국내 반도체장비업체에 기회, 한미반도체 수혜” 박혜린 기자

댓글 (0)

  • - 200자까지 쓰실 수 있습니다. (현재 0 byte / 최대 400byte)
  • - 저작권 등 다른 사람의 권리를 침해하거나 명예를 훼손하는 댓글은 관련 법률에 의해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 -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 등 비하하는 단어가 내용에 포함되거나 인신공격성 글은 관리자의 판단에 의해 삭제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