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기업별


정치·사회
트럼프 김정은에게 경고, “적대행위 재개하면 잃을 것 많아”
이규연 기자  nuevacarta@businesspost.co.kr  |  2019-12-09 09:20:02
페이스북 공유 트위터 공유 네이버 공유 카카오톡 공유 카카오스토리 공유 유튜브 기사주소복사 프린트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에게 적대행위를 재개하면 안 된다는 경고를 보냈다. 

트럼프 대통령은 8일 트위터를 통해 “김 위원장은 너무 똑똑하다”며 “만약 그가 적대행위를 한다면 사실상 잃어버릴 것도 너무나 많다”고 말했다. 
 
▲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8일 트위터를 통해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에게 적대행위를 재개하면 안 된다는 경고를 보냈다. <트위터 캡쳐>

그는 2018년 싱가포르 북한-미국 정상회담에서 채택된 성명을 근거로 들면서 김 위원장에게 비핵화 합의를 지켜야 한다고 에둘러 촉구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김 위원장은 미국 대통령과 맺은 특별한 관계를 무효화화하거나 11월 미국 대선에 개입하고 싶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북한이 김 위원장의 리더십 아래 엄청난 경제적 잠재력을 갖추고 있다고 바라봤다. 그러면서도 김 위원장에게 비핵화 약속을 지켜야 한다고 거듭 강조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북대서양조약기구(NATO)와 중국, 러시아, 일본은 물론 세계가 북한의 비핵화 쟁점과 관련해 통합돼 있다”고 말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북한과 미국의 비핵화 실무협상이 사실상 중단된 상황에서 북한의 도발 재개 가능성이 제기되자 경고에 나선 것으로 풀이된다.
 
이에 앞서 북한 관영매체 조선중앙통신은 7일 서해위성발사장(동창리 미사일발사장)에서 ‘매우 중대한 시험’이 진행됐다고 알리면서 미국을 향한 압박 수위를 높였다. 

이 중대 시험이 대륙간탄도미사일(ICBM)용 고체연료 엔진의 시험일 수 있다는 관측이 나온다. 고체연료는 기존 액체연료와 비교해 연료 충전시간과 장소가 필요하지 않다는 강점을 지닌다. [비즈니스포스트 이규연 기자]
<저작권자 © 비즈니스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이 기사는 꼭!
·  트럼프 "미중 1단계 무역합의로 2500억 달러 미국으로 돌아온다"
·  미국 중국 1단계 무역합의 서명, 트럼프 "공정한 무역 위한 발걸음"
·  트럼프 "무역에서 애플 도왔는데 애플은 범죄자 아이폰 잠금해제 거절"
·  외교부 “강경화와 폼페이오, 비핵화 대화와 중동문제 협력방안 논의”
·  문재인 "남북관계에서 최대한 협력관계 넓혀가 북미대화 촉진"
·  뉴욕증시 3대 지수 모두 올라, 미국 중국 15일 무역합의 서명
·  문재인 지지율 45.1%로 하락, ‘부동산대책’은 긍정평가 우세
·  [Who Is ?]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
·  [오늘Who] 현정은, 김정은 '금강산 메시지'에 현대아산 역할 찾을까
·  [Who Is ?] 서훈 국가정보원 원장
 
 
관련 동영상
관련 기업 / 인물
이 기사에 대한 댓글 이야기 (0)
자동등록방지 코드   
  
확인
- 200자까지 쓰실 수 있습니다. (현재 0 byte / 최대 400byte)
- 욕설이 내용에 포함되거나 인신공격성 글은 관리자의 판단에 의해 삭제 합니다.
임원 전문직 경력직 채용정보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