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 총선
2024 총선
 

[12월1주차] 비즈니스피플 주간 임원인사 동향

김남형 기자 knh@businesspost.co.kr 2019-12-06 11:54:28
확대 축소
공유하기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네이버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유튜브 공유하기 url 공유하기 인쇄하기

전문 경력직 채용포털 비즈니스피플(www.bzpp.co.kr)이 주요 기업들의 최근 임원인사 동향을 요약해 정리한다.

◆ 30대그룹
 
[12월1주차] 비즈니스피플 주간 임원인사 동향
▲ 허태수 GS그룹 회장.

[GS그룹]
△GS그룹 회장 허태수
GS그룹이 허창수 회장의 사임 표명에 따라 허태수 GS홈쇼핑 부회장을 새 그룹 회장으로 추대했다. 허태수 신임 회장은 허창수 회장의 동생이다. 고려대학교 법학과를 졸업하고 미국 조지워싱턴대학교에서 경영학 석사를 받은 뒤 컨티넨탈은행에서 재직했다. 이후 LG증권 국제금융팀장과 런던법인장 등을 지내며 글로벌 금융 분야의 전문성을 쌓았다. 2007년 GS홈쇼핑 대표이사에 부임했으며 2015년 부회장에 올랐다.

△GS리테일 대표이사 부회장 허연수
허연수 GS리테일 사장이 부회장으로 승진했다. 허 신임 부회장은 허창수 회장의 사촌이다. 고려대학교 전기공학과 졸업 뒤 시라큐스대학교에서 전자계산학 석사학위를 받았다. 1987년 LG그룹에 입사해 LG상사 싱가폴지사장, LG유통 신규점기획담당, GS리테일 편의점 MD부문장과 영업부문장 등을 역임했다. 2016년 GS리테일 대표이사 사장에 올랐다.

△GS건설 대표이사 부회장 임병용, 사장 허윤홍
GS그룹이 임병용 GS건설 대표이사 사장을 대표이사 부회장으로, 허윤홍 부사장을 사장으로 승진 발령했다. 임병용 신임 부회장은 서울대학교 법대를 졸업하고 동 대학원에서 조세법 석사학위를 받았다. 1991년 LG구조조정본부에 입사한 뒤 LG텔레콤 마케팅실장 상무, GS홀딩스 사업지원팀장 부사장, GS 경영지원팀장 사장, GS건설 경영지원총괄 사장을 역임했다. 2013년 GS건설 대표이사에 올랐다. 허윤홍 신임 사장은 허창수 회장의 장남이다. 미국 세인트루이스대학교 국제경영학과를 졸업하고 GS칼텍스의 전신인 LG칼텍스에 평사원으로 입사했다. 2005년 GS건설로 자리를 옮겨 재무팀장, 경영혁신담당, 플랜트공사담당, 사업지원실장 등을 역임했다. 2018년 임원인사에서 부사장에 올랐다.

△GS 대표이사 사장 홍순기, 최고재무책임자 사장 김석환
GS그룹이 홍순기 GS 최고재무책임자(CFO)를 대표이사로, 김석환 GS 부사장을 사장 승진과 더불어 신임 CFO로 각각 선임했다. 홍순기 신임 대표는 부산대학교 경제학과와 연세대학교 대학원을 졸업했다 1986년 호남정유에 입사한 뒤 GS EPS 관리부문장, GS 업무지원팀장을 지냈다. 2009년부터 GS의 CFO로 재직했다. 김석환 신임 사장은 고려대학교 경제학과를 졸업하고 LG증권에 입사해 투자은행(IB)업무를 담당했다. GS 사업지원팀에서 재직했으며 GS EPS와 GS글로벌에서 CFO를 지냈다. 2014년부터 GS E&R의 경영지원본부장으로 재직하며 CFO를 비롯해 인사, 법무, 구매 및 총무 등의 경영지원 업무를 총괄했다.

△GS글로벌 대표이사 사장 김태형
GS그룹이 김태형 GS건설 대표이사 부사장을 사장으로 올렸다. 김 사장은 한국외국어대학교 서어서문학과를 졸업하고 럭키금성상사에서 근무했으며 2000년 GS리테일로 자리를 옮겼다. GS리테일 사업추진팀장을 거쳐 GS글로벌에서 기계·플랜트본부장, 자원·산업재본부장 등을 역임했다. 2015년 부사장 승진과 함께 영업총괄본부장을 맡아 재직했으며 지난해 연말인사에서 GS글로벌 대표이사에 올랐다.

△GS홈쇼핑 대표이사 사장 김호성
GS그룹이 김호성 GS홈쇼핑 영업총괄 부사장을 사장 승진과 더불어 신임 대표이사로 선임했다. 김 사장은 고려대학교 경제학과를 졸업한 뒤 1987년 LG투자증권에 입사했다. LG홈쇼핑 상무로 재직하며 금융·서비스부문장과 경영지원부문장(CFO) 등을 지냈다. 2013년 전무 승진과 더불어 영업본부를 총괄했으며 2015년 부사장으로 승진했다.

△GS파워 대표이사 사장 조효제
GS그룹이 조효제 GS파워 대표이사 부사장을 사장으로 승진시켰다. 조 사장은 서울대학교 법학대학을 졸업하고 1989년 호남정유에 입사했다. GS칼텍스 LNG구매부문장, GS파워 마케팅부문장, 인천종합에너지 대표이사, GS에너지 경영지원본부장을 역임했다. 2018년 연말인사에서 GS파워 대표이사에 선임됐다.

[신세계그룹]
△신세계 대표이사 사장 차정호
신세계그룹이 차정호 신세계인터내셔날 대표이사를 사장 승진과 더불어 신세계의 신임 대표이사로 선임했다. 차 대표이사는 서울대학교 경영학과를 졸업하고 1981년 삼성물산에 입사해 쇼핑몰사업 상무를 지냈다. 그 뒤 호텔신라에서 면세유통사업총괄 부사장을 지냈으며 2017년 신세계인터내셔날 대표이사로 선임되며 신세계그룹에 합류했다.

△신세계인터내셔날 대표이사 장재영
신세계그룹이 장재영 신세계 대표이사를 신세계인터내셔날 대표이사로 선임했다. 장 대표이사는 성균관대학교에서 신문방송학을 전공하고 1984년 신세계그룹에 입사했다. 신세계백화점 미아점장, 마케팅담당 상무, 고객전략본부장 부사장을 거쳐 2012년 신세계 대표이사에 올랐다.

△신세계인터내셔날 국내패션부문 대표이사 손문국
신세계그룹이 신세계인터내셔날에 국내패션부문을 신설하고 손문국 신세계 상품본부장 부사장보를 부문 대표로 선임했다. 손 대표는 성균관대학교 섬유공학과를 졸업하고 1990년 신세계 백화점부문에 입사해 신세계 패션담당 상무, 상품본부장 상무 등을 거쳤다. 2018년 말부터 신세계 상품본부장 부사장보로 재직했다.

[현대자동차그룹]
△현대자동차 사장 하언태
현대자동차그룹이 현대차 울산공장장인 하언태 부사장을 사장 승진과 더불어 국내생산담당 겸직으로 임명했다. 하 사장은 아주대학교 산업공학과를 졸업한 뒤 30년 동안 완성차 생산분야에서 재직했다. 현대자동차에서 종합생산관리사업부장, 생산운영실장을 거쳐 울산공장장에 올랐다.

△해비치호텔&리조트 대표이사 김민수
현대자동차그룹이 김민수 상무를 전무 승진과 더불어 해비치호텔&리조트의 신임 대표이사로 선임했다. 김 대표는 서울대학교 경영학과를 졸업하고 미국 미시건대학교에서 경영학 석사학위를 받았다. 마케팅 전문가로서 현대자동차에서 해외마케팅실장, 해외프로모션팀장, 브랜드전략실장, 고객채널서비스사업부장, 마케팅사업부장 등을 역임했다.

[SK그룹]
△SK하이닉스 사장 진교원·진정훈
SK그룹이 진교원 SK하이닉스 D램사업개발담당과 진정훈 글로벌사업추진담당을 신임 사장으로 선임했다. 진교원 사장은 회사 안 최고 기술 전문가로 꼽힌다. 서울대학교 물리학과 졸업 후 SK하이닉스에 입사해 낸드총괄본부장과 낸드개발부문장, 품질보증본부장, D램개발사업담당 등을 역임했다. 진정훈 사장은 미국 시카고대학교에서 경제학을 전공하고 존마셜 로스쿨에서 박사학위를 받았다. SK하이닉스에서 마케팅본부장과 마케팅부문장, 미주법인총괄을 지냈으며 현재 글로벌사업추진(Global Development Group)을 담당하고 있다.

△SK C&C부문 사장 박성하
SK그룹이 박성하 SK수펙스추구협의회 전략지원팀장을 SK C&C부문 사장으로 선임했다. 박 사장은 연세대학교 독어독문학과를 졸업하고 동 대학에서 경제학 석사, 미국 메사추세츠공과대학교(MIT)에서 경영학 석사학위를 받았다. SK텔레콤 사업개발전략본부장과 SK주식회사 포트폴리오 매니지먼트 1부문장을 지냈다.

△SK루브리컨츠 사장 차규탁
SK그룹이 차규탁 SK루브리컨츠 본부장을 신임 사장으로 선임했다. 차 사장은 연세대학교에서 경제학을 전공했으며 SK에너지 Netruck사업부장, SK루브리컨츠 윤활유사업본부장과 기유사업본부장을 지냈다.

△SK브로드밴드 사장 최진환
SK그룹이 최진환 ADT캡스 대표를 SK브로드밴드 사장으로 선임했다. 최 사장은 서울대학교 경제학과를 졸업하고 AT커니와 베인앤컴퍼니에서 컨설턴트로 근무했다. 현대캐피탈 전략기획본부장과 현대라이프 대표이사를 역임했으며 2014년 ADT캡스 대표이사에 취임했다.

△SK머티리얼즈 사장 이용욱
SK그룹이 이용욱 투자2센터장을 SK머티리얼즈의 신임 사장으로 선임했다. 이 사장은 서울대학교에서 사법학을 전공했으며 SK이노베이션 경영전략팀장, SK Portfolio Mgmt. 실장과 투자2센터장을 역임했다.

[한진그룹]
△대한항공 대표이사 사장 우기홍
한진그룹이 우기홍 대한항공 대표이사 부사장을 사장으로 올렸다. 우 신임 사장은 서울대학교 경영학과를 졸업하고 카이스트에서 경영학 석사, 미국 서던캘리포니아대학교에서 경영학 석사를 취득했다. 1987년 대한항공 기획관리실에 입사해 뉴욕여객지점장, 미국지역본부장, 여객사업본부장, 경영전략본부장 등을 거친 뒤 2017년 대한항공 대표이사에 올랐다.

[현대백화점그룹]
△현대백화점 부사장 나명식
현대백화점그룹이 나명식 전무를 부사장으로 승진시켰다. 나 부사장은 연세대학교 사회학과를 졸업하고 1988년 현대백화점에 입사해 MD사업부장, 해외·잡화사업부장, 압구정본부장 등을 지냈다. 

△한섬 부사장 조준행
현대백화점그룹이 조준행 해외패션본부장을 부사장으로 선임했다. 조 부사장은 서강대학교 전자공학과와 경영대학원을 졸업하고 1987년 SK그룹에 입사해 SK네트웍스 패션본부장을 지냈다. 2017년 한섬으로 자리를 옮겨 현대G&F 대표와 해외패션본부장을 역임했다.

[한화그룹]
△한화큐셀앤드첨단소재 부사장 김동관
한화그룹이 김동관 한화큐셀 전무를 부사장으로 선임했다. 김 부사장은 김승연 한화그룹 회장의 장남이다. 하버드대학교에서 정치학을 전공하고 2010년 한화그룹에 입사했다. 한화솔라원 기획실장, 한화큐셀 전략마케팅실장 등을 지낸 뒤 2015년 한화큐셀 전무로 승진했다. 앞으로 한화케미칼과 한화큐셀의 합병기업인 한화솔루션의 전략부문장을 맡게 된다.

◆ 100대그룹

△호반그룹 총괄부회장 최승남
호반그룹이 최승남 대표를 그룹 총괄부회장으로 선임했다. 최 총괄부회장은 고려대학교 경제학과를 졸업하고 서울대학교 공과대학에서 최고산업전략과정을 수료했다. 우리아메리카은행 이사, 우리은행 영업본부장, 우리금융지주 부사장, 울트라건설 대표이사 등을 역임했다. 2017년부터 호반산업 대표이사로 재직하며 호반호텔&리조트의 인수합병을 이끌었다.

△삼양홀딩스 부사장 김지섭
삼양그룹이 김지섭 삼양홀딩스 재경실장을 부사장으로 승진시켰다. 김 부사장은 건국대학교 경영학과를 졸업하고 1988년 삼양사에 입사했다. 비서팀장, 회계팀장을 거친 뒤 2013년 상무로 승진해 재경실장으로 재직해왔다.

◆ 중견·중소기업

△한양 대표이사 김한기
보성그룹이 김한기 보성산업 대표이사 부회장을 한양 대표이사로 선임했다. 김 부회장은 연세대학교 건축공학과를 졸업하고 1984년 대림산업에 입사한 뒤 삼호 대표이사, 대림산업 건축사업본부장과 총괄대표이사 사장 등을 지냈다. 2018년 4월부터 보성그룹에 합류해 보성산업 대표이사를 맡아왔다.

△보성산업 대표이사 채정섭
보성그룹이 채정섭 한양 대표이사 사장을 보성산업 대표이사로 선임했다. 채 사장은 전남대학교 경영학과를 졸업하고 건국대학교 부동산대학원을 졸업했다. 1992년 한양의 모그룹인 보성건설에 입사했다. 한양 전략사업본부 기획총괄, 개발사업본부장, 경영기획실장 등을 거쳐 대표이사를 역임했다. 지난해 연말인사에서 그룹 역사상 최초로 외부 영입이 아닌 내부 승진으로 사장에 올랐다.

△JW중외제약 대표이사 이성열
JW중외제약이 이성열 부사장을 신임 대표이사로 선임하며 기존 신영섭 대표이사와 더불어 각자대표 체제를 구축했다. 이성열 대표는 경희대학교 약대를 졸업하고 강원대학교에서 약학 박사학위를 받았다. JW중외제약에서 DB본부장과 개발본부장을 지냈다.

△쿠팡 CFO 알베르토 포나로
쿠팡이 알베르토 포나로 신임 최고관리책임자(CFO)를 선임했다. 포나로 CFO는 25년 동안 다양한 기업의 재무 관리를 총괄해 온 재무 전문가다. 이탈리아 시에나대학교에서 금융 및 재무 학사와 석사학위를 받았으며 하버드대학교에서 최고경영자과정을 수료했다. 두산인프라코어건설기계에서 글로벌 CFO와 유럽, 중동, 아프리카 대표를 맡았으며 쿠팡 합류 인전에는 IGT PLC에서 CFO 겸 EVP로 재직했다. 

◆ 글로벌기업

△BMW파이낸셜서비스코리아 대표이사 제임스 오스키
BMW파이낸셜서비스코리아가 제임스 오스키 신임 대표이사를 선임했다. 제임스 오스키는 미국 출신으로 KPMG에서 재직한 뒤 1995년 북미 BMW파이낸셜서비스에 입사했다. 이후 캐나다, 한국, 일본 등에서 최고재무책임자(CFO)와 최고리스크관리책임자(CRO)를 지냈다.

◆ 금융부문

△우리은행 최고리스크관리책임자 전상욱
우리은행이 전상욱 전 우리금융경영연구소 상무를 신임 최고리스크관리책임자(CRO)에 선임했다. 전상욱 CRO는 서울대학교 경제학과를 졸업하고 한국과학기술원(KAIST)에서 금융공학 석사를 받았다. 글로벌 컨설팅사인 아더앤더슨, 베어링포인트, AT커니 등에서 리스크 관리 모델 개발 등을 컨설팅했다. 한국은행에서 통화금융정책 업무를 담당하기도 했다.

△JB금융지주 디지털총괄책임자 박종춘
JB금융지주가 박종춘 상무를 디지털 총괄 책임자(CDO)에 선임했다. 박 상무는 고려대학교 경영학과를 졸업하고 말레이시아 국립대학교에서 경영학 석사, 명지대학교에서 박사학위를 받았다. 국제재무분석사(CFA)로 신한은행에서 재직했으며 2012년 한화생명으로 자리를 옮겨 핀테크팀장, 블록체인팀장, 신사업팀장 등을 역임했다. [비즈니스포스트 김남형 기자]

인기기사

마이크론 HBM 메모리 생산에 집중, SK하이닉스 삼성전자 점유율 추격 전망 김용원 기자
[조원씨앤아이] 비례 조국혁신당 29.5%, 지역구 민주 46.8% 국힘 38.4% 김대철 기자
[피엠아이] 서울 용산, 국힘 권영세 37.4%로 민주 강태웅 25.3%에 앞서 김대철 기자
중국매체 "LG엔솔, 중국 난징시와 8억 달러 규모 배터리 공장 건설 양해각서" 김호현 기자
[총선핫스팟] 세종갑 국힘 류제화 vs 새미래연합 김종민, 민주당 표심 어디로 류근영 기자
삼성전자 HBM 출하량 2.9배 늘린다, 하반기 SK하이닉스 추월 가능 나병현 기자
[조원씨앤아이] 윤석열 지지율 40% 아래로 하락, ‘이종섭 사퇴해야’ 61.5% 조장우 기자
[총선핫스팟] 김포갑 총선 리턴매치, '정권심판' 민주 김주영 vs '서울편입' 국힘 .. 조장우 기자
암호화폐거래소 지닥 29일 위메이드 위믹스 상장폐지, "시장성 결여" 조충희 기자
[한국갤럽] 인천 계양을, 민주 이재명 46% 국힘 원희룡 42% 경합 김대철 기자

댓글 (0)

  • - 200자까지 쓰실 수 있습니다. (현재 0 byte / 최대 400byte)
  • - 저작권 등 다른 사람의 권리를 침해하거나 명예를 훼손하는 댓글은 관련 법률에 의해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 -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 등 비하하는 단어가 내용에 포함되거나 인신공격성 글은 관리자의 판단에 의해 삭제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