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journal
Cjournal
기업과산업  전자·전기·정보통신

SK텔레콤, 아마존웹서비스와 모바일 에지컴퓨팅 분야 협력

윤휘종 기자 yhj@businesspost.co.kr 2019-12-04 11:53:10
확대 축소
공유하기
페이스북 공유하기 X 공유하기 네이버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유튜브 공유하기 url 공유하기 인쇄하기

SK텔레콤, 아마존웹서비스와 모바일 에지컴퓨팅 분야 협력
▲ 5G통신 모바일엣지컴퓨팅 적용 개념도. < SK텔레콤 >
SK텔레콤이 아마존웹서비스(AWS)와 협력해 모바일 에지컴퓨팅(MEC) 사업을 추진한다.

SK텔레콤과 아마존웹서비스는 3일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린 ‘리인벤트’ 행사에서 5G통신 기반 모바일 에지컴퓨팅 분야에서 협력한다고 발표했다.
 
모바일 에지컴퓨팅은 고객과 가까운 곳에 소규모 데이터센터를 설치해 5G통신의 핵심 특징인 초저지연성을 구현하는 기술이다. 데이터 전송에 소요되는 물리적 시간과 거리를 줄여주기 때문에 ‘5G통신의 축지법’이라고도 불린다.

SK텔레콤은 아마존웹서비스의 ‘AWS 웨이브렝스’ 서비스를 통해 통신성능을 극대화할 수 있는 인프라를 구축할 계획을 세웠다.

AWS 웨이브렝스는 통신사의 5G통신망 맨 끝부분에 컴퓨팅 및 데이터저장소(스토리지) 인프라를 구축해 개발자들이 한 자릿수 밀리초 수준의 초저지연 속도를 필요로하는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할 수 있도록 해주는 서비스다. 

SK텔레콤과 아마존웹서비스는 2020년부터 기업고객 대상 5G통신 모바일 에지컴퓨팅 서비스를 공동으로 출시한다. 

모바일 에지컴퓨팅 서비스는 지연시간을 줄여준다는 특성 때문에 빠른 반응속도가 필요한 산업 분야에서 활용될 여지가 많다. 

예를 들어 스마트팩토리에 모바일 에지컴퓨팅 서비스를 적용하면 5G통신을 활용해 구동되는 다양한 산업용 로봇의 응답속도를 올릴 수 있다.

응답속도가 매우 중요한 클라우드게임, 자율주행·원격차량관제, 실시간 생방송 등의 분야에서도 모바일 에지컴퓨팅 서비스는 유용하다. 

SK텔레콤은 개별 기업 맞춤형 모바일 에지컴퓨팅 서비스도 선보인다. 이 서비스를 활용하면 모바일 에지컴퓨팅 인프라를 대상 기업 내부에 만들어 대용량의 데이터를 빠르게 처리할 수 있고 정보유출 방지도 가능하다.

유영상 SK텔레콤 MNO사업부장은 “5G통신 모바일 에지컴퓨팅과 클라우드가 결합되면 다양한 분야의 생산성을 높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며 “앞으로 아마존웹서비스, 산업별 선도기업과 협력을 통해 국내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시장을 선도하겠다”고 말했다. [비즈니스포스트 윤휘종 기자]

최신기사

DS투자 "대원제약 4분기 감기약이 있다, 다른 제약사처럼 비만치료제 개발 중"
DS투자 "덴티움 중국의 반등이 필요, 베트남·러시아로 물량 확대 지속"
DS투자 "SK 도약의 시간, 몸값이 천정부지로 치솟는 SK실트론"
[인사] 홈앤쇼핑, DB 제조서비스그룹, 중소벤처기업부
[인사] 기후에너지환경부, 넥센타이어, 국가데이터처
[인사] DB CNS, 법제처, 인사혁신처
DS투자 "현대엘리베이터 실적 개선 전망, 올해 고배당은 내년에도 지속될 듯"
DS투자 "경동나비엔 3분기 어닝 쇼크, 4분기 뚜렷한 개선 전환 흐름"
맥날에선 '하나' 올영에선 '신한', 시중은행 생활 속 침투 경쟁 더 치열해진다
제네시스 최고급 전기SUV 'GV90' 나온다, 정의선 벤틀리급 럭셔리카 시장 도전
Cjournal

댓글 (0)

  • - 200자까지 쓰실 수 있습니다. (현재 0 byte / 최대 400byte)
  • - 저작권 등 다른 사람의 권리를 침해하거나 명예를 훼손하는 댓글은 관련 법률에 의해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 -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 등 비하하는 단어가 내용에 포함되거나 인신공격성 글은 관리자의 판단에 의해 삭제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