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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종갑, 한국전력 수소경제 합류 늦었지만 발전자회사와 속도 낸다

김수연 기자 ksy@businesspost.co.kr 2019-09-03 17:23: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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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종갑 한국전력공사 사장이 정부 지원과 발전자회사의 협력을 이끌어 내며 수소에너지사업에 뒤늦게 합류하게 됐다.  

3일 공기업계에 따르면 산업통상자원부가 미래 에너지산업으로 수소경제를 육성하는 데 한국전력공사도 그린수소 생산자로 본격적으로 동참한다.
 
<a href='https://www.businesspost.co.kr/BP?command=article_view&num=170146' class='human_link' style='text-decoration:underline' target='_blank'>김종갑</a>, 한국전력 수소경제 합류 늦었지만 발전자회사와 속도 낸다
김종갑 한국전력공사 사장.

한국전력은 이미 5월에 그린수소 사업자로 선정됐지만 속도를 내지 못하다가 2일 전라남도, 나주시 등 지방자치단체와 참여기관 17곳과 함께 ‘그린수소 기술 개발 업무협약’을 맺으며 사업 추진을 본격화하게 됐다.

한국전력의 발전자회사들은 2018년부터 개별적으로 연료전지 등 수소에너지 사업을 추진했다.

반면 한국전력은 다른 에너지전환사업 투자부담과 영업적자 등으로 수소에너지사업에 쉽게 나서지 못했다. 이번 협력을 성사시키며 뒤늦게라도 수소경제 육성에 발을 들여놓게 된 셈이다. 

한국전력 관계자는 “그린수소 사업을 6월부터 시작은 했지만 2일 지방자치단체의 인허가 지원까지 더해 참여기관들과 함께 추진에 속도를 내기로 한 것”이라며 “정부의 정책사업을 한국전력에서 추진하는 만큼 정부의 자금 지원도 뒷받침이 되고 있다”고 말했다.

한국전력은 그린수소사업을 추진하기 위해 정부, 참여기관과 펀드를 조성했다.

정부에서 191억 원, 한국전력에서 136억 원, 이외 참여기관들에서 51억 원을 모아 모두 378억 원의 사업자금을 모았다.

한국전력은 그동안 수소경제사업보다는 에너지 전환정책을 위해 재생에너지 의무할당제(RPS), 탄소배출권 거래제(CER) 등 신재생에너지 지원 및 확충사업을 주도하는 데 투자의 무게를 더 많이 뒀다. 

2018년 재생에너지 의무할당제 등 정책비용은 6조 원으로 2017년보다 1조2천억여 원 늘어나기도 했다. 

여기에 더해 한국전력은 2018년부터 2019년 상반기까지 영업적자 1조1366억 원을 보게 돼 수소경제사업까지 속도를 내기 어렵기도 했다.

그러나 정부 지원과 참여기관의 투자를 이끌어 내면서 수소사업을 추진할 수 있는 기틀을 마련하게 됐다. 

김종갑 한국전력 사장은 2일 지자체 및 참여기관들과 그린수소 업무협약을 맺으면서 “한국전력은 전라남도, 나주시, 참여기관들과 협력해 에너지 전환정책에 부응하겠다”고 말했다.

한국전력은 이번 사업을 추진할 때 먼저 수소에너지에 투자해 온 발전자회사들의 인프라도 적극적으로 활용한다.

동서발전의 동해 바이오화력발전본부에서 그린수소 실증사업을 진행한다. 중부발전과도 그린수소 실증사업을 위해 제주상평풍력발전본부를 활용하기로 협약을 맺었다.

동서발전은 2030년까지 수소 연료전지발전설비 1GW를 짓기로 목표를 세우고 적극적으로 사업을 확대하고 있다. 수소기술 연구·개발에 710억 원을 투자하기로 했다.

세계 최초로 당진화력발전소에서 나오는 배기가스를 활용해 수소와 10kWh급 전력을 함께 생산하는 ‘이산화탄소(CO2) 수소발전 원천기술’ 개발도 하고 있다.

중부발전은 한국전력 전력연구원과 협력으로 4월부터 ‘연료전지 발전용 그린수소 생산기술 개발’을 추진해오고 있다.

중부발전과 한국전력 전력연구원은 2021년까지 20kW급 연료전지 시스템을 중부발전 부생수소 연료전지발전소에서 실증을 마무리하고 2022년 이후에는 0.5MW급 시스템 보급 상용화를 추진하기로 했다.

중부발전은 ‘KOMIPO 2040 수소사업 추진전략’에서 2040년까지 수소 연료전지설비용량을 1GW까지 확대하기로 했다. [비즈니스포스트 김수연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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