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원·전문직·경력직 채용포털 비즈니스피플(www.bzpp.co.kr)이 주요 기업들의 최근 임원인사 동향을 정리한다.
◆ 중견·중소기업
▲ 송승봉 현대엘리베이터 대표이사 내정자.
△현대엘리베이터 대표이사 송승봉
현대엘리베이터가 송승봉 부사장을 신임 대표이사로 내정했다. 송 대표 내정자는 부산대학교 전기기계과를 졸업하고 같은 대학원에서 경영학 석사학위를 받았다. 1979년 금성사에 입사해 LG산전 엘리베이터 설계실장, 오티스엘리베이터 서비스사업부문장, 티센크루프코리아 기술총괄 전무, 히타치엘리베이터코리아 대표이사 등을 역임했다. 3월 현대엘리베이터에 합류해 제조·연구개발(R&D)·미래혁신부문장으로 재직했다.
△한국항공우주산업 일시 대표이사 최종호
한국항공우주산업(KAI)이 최종호 개발본부장을 일시 사내이사 겸 대표이사로 선임했다. 최 대표는 서울대학교 항공공학과를 졸업하고 미국 조지아공과대학교에서 석사학위를 받았다. 삼성항공을 거쳐 한국항공우주산업에 입사해 T-50 고등훈련기와 LAH/LCH 소형무장·민수헬기 개발을 수행했다. 2018년 개발본부장에 올랐으며 7월 김조원 전 사장이 사임한 뒤 사장 직무대행을 맡았다.
△SM엔터테인먼트 공동대표이사 김영민
SM엔터테인먼트가 김영민 그룹 총괄사장을 신임 공동대표로 선임했다. 김 신임 공동대표는 고려대학교 사회학과를 졸업하고 1999년 SM엔터테인먼트에 입사했다. 해외사업팀장, 온라인 및 일본사업총괄 이사를 거쳐 2005년 대표이사 사장에 올랐다. 그 뒤 키이스트 대표이사를 거쳐 2월 SM C&C 대표이사에 선임됐다.
△한일시멘트 대표이사 전근식
한일시멘트가 전근식 한일홀딩스 대표를 신임 대표이사로 선임했다. 전 대표는 한양대학교 자원공학과를 졸업한 뒤 1991년 한일시멘트에 입사해 경영기획실장, 한일네트웍스 대표이사, 한일현대시멘트 본사총괄 부사장을 역임했다. 2018년 지주사인 한일홀딩스 대표에 선임됐다. 이번 인사로 한일홀딩스와 한일시멘트의 대표이사직을 겸임하게 된다.
△메타넷엠씨씨 대표이사 박상진
컨택센터기업 메타넷엠씨씨가 박상진 전 한솔시큐어 대표를 신임 대표이사로 선임했다. 박 대표는 미국 웨스턴일리노이대학교에서 산업기술 학사학위와 석사학위를 받은 뒤 아이오와주립대학교에서 산업기술 공학박사 과정을 마쳤다. 동부그룹 최고정보책임자(CIO), 딜로이트컨설팅 TMT·TI 총괄부사장, 한솔시큐어 대표 등을 역임했다.
△에트리홀딩스 대표이사 사장 윤상경
한국전자통신연구원(ETRI)이 기술사업화 자회사인 에트리홀딩스의 신임 대표이사에 윤상경 아이에셋 대표를 선임했다. 윤 대표는 연세대학교 화학과를 졸업하고 같은 대학원에서 석사를, 미국 미시간주립대학교에서 나노재료학 박사학위를 받았다. 삼성전기 신사업추진 그룹장, 인텔렉추얼디스커버리 특허기술사업화 총괄 전무, 아이디벤처스 투자총괄 전무를 거친 후 아이에셋 대표이사를 역임했다.
△테스트웍스 최고기술경영자(CTO) 이창신
인공지능 데이터 서비스 및 소프트웨어 테스트 전문기업 테스트웍스가 신임 최고기술경영자로 이창신 박사를 영입했다. 이 CTO는 뉴욕 주립 빙햄튼대학교에서 인지과학을 전공하고 글로벌 정보통신(IT)기업에서 20여 년 동안 경력을 쌓았다. 마이크로소프트 SDET(Software Development Engineer in Test), 아마존 시니어 SDET를 지내며 다양한 소프트웨어 개발 프로젝트를 이끌었다.
△카버코리아 최고마케팅책임자(CMO) 조민수, 최고재무책임자(CFO) 김상준
화장품 브랜드 AHC를 보유한 코스메틱기업 카버코리아가 조민수 최고마케팅책임자와 김상준 최고재무책임자를 영입했다. 조 책임자는 글로벌 마케팅 및 이커머스(e-commerce) 전문가로 P&G 싱가포르와 한국에서 10여 년 동안 경력을 쌓았다. 그 뒤 매일유업, 키드앱티브아시아를 거쳐 로레알코리아에서 CMO를 지냈다. 김 책임자는 전략·재무 전문가로 AT커니, GE캐피탈, HSBC 등에서 재직했다. 웅진코웨이에서 CFO를 비롯해 최고전략책임자(CSO), 최고커뮤니케이션책임자(CCO)를 역임했다.
◆ 글로벌기업
△포르쉐코리아 최고경영자(CEO) 홀가 게어만
포르쉐AG가 홀가 게어만 디자인그룹 재무이사를 포르쉐코리아의 신임 최고경영자(CEO)로 선임했다. 홀가 게어만 CEO는 포르쉐 영국법인과 포르쉐 리테일그룹에서 재무이사를 역임했으며 최근 2년 동안은 포르쉐 디자인그룹에서 재직했다.
◆ 금융부문
△NH아문디자산운용 대표이사 배영훈
NH아문디자산운용이 배영훈 마케팅부문장을 신임 대표이사로 선임했다. 배 대표는 전남대학교를 졸업하고 한양대학교에서 경영학 석사를 받았다. NH농협은행에서 리스크관리팀장, 동순천지점장, 재무관리부장, 투자금융부장, 종합기획부장 등을 지냈다. 2017년 NH아문디자산운용 마케팅부문장에 올라 재직해왔다.
△한국은행 부산본부장 김준한
한국은행이 김준한 국제협력국장을 신임 부산본부장으로 임명했다. 김 신임 본부장은 연세대학교 경제학과를 졸업하고 미국 오하이오주립대학교에서 박사학위를 받았다. 한국은행 조사국, 경제연구원, 국제협력국 등에서 재직하며 통화정책 관련 논문을 다수 저술했다.
◆ 공공부문
△한국노동연구원 부원장 이승렬
한국노동연구원이 이승렬 선임연구위원을 신임 부원장에 선임했다. 이 부원장은 연세대학교 경제학과를 졸업하고 동 대학원에서 석사와 박사를 마쳤다. 일본 도쿄대학교 객원연구원을 지낸 뒤 2001년 노동연구원에 입사해 임금직무연구센터 소장, 사회정책연구본부장 등을 역임했다.
◆ 언론계
△디지털투데이 대표이사 김철균
디지털투데이가 김철균 한국인터넷기업협회 회장을 신임 대표이사로 선임했다. 김 대표는 연세대학교 경제학과를 졸업하고 숭실대학교 대학원에서 IT정책경영 박사과정을 수료했다. 하나로드림 대표이사, 다음커뮤니케이션 부사장, 청와대 뉴미디어비서관, 한국교육학술정보원(KERIS) 원장, 쿠팡 부사장과 고문 등을 역임했다.
◆ 기타
△한국공인회계사회 부회장 이기화
한국공인회계사회가 이기화 다산회계법인 대표를 신임 부회장으로 선임했다. 이 부회장은 1983년 공인회계사 시험에 합격한 뒤 삼일회계법인, 삼화회계법인에서 재직했다. 한국여성공인회계사회 회장, 한국여성경제인협회 서울지회 회장 등을 지냈다. 2004년 국무총리 표창과 2017년 대통령 표창을 수상했다. 이번 인사로 한국공인회계사회 창립 이래 첫 여성 부회장이 됐다.
△계원예술대학교 총장 송수근
학교법인 계원학원이 송수근 전 문화체육관광부 차관을 제9대 계원예술대학교 총장으로 선임했다. 송 총장은 고려대학교 행정학과를 졸업하고 미국 인디애나대학교에서 법학 석사, 경희대학교에서 행정학 박사학위를 받았다. 30여 년 동안 공직에 종사한 뒤 문화체육관광부 제1차관을 끝으로 퇴임했다. 이후 건국대학교 예술디자인대학원 초빙교수, 용인대학교 문화콘텐츠학과 교수, 한중문화예술포럼 회장 등을 지냈다. [비즈니스포스트 김남형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