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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B증권, 전산장애 손해보상 놓고 소비자 불만 높아 머리 아파

조은아 기자 euna@businesspost.co.kr 2019-03-13 17:39: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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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B증권이 전산장애에 따른 소비자 보상을 놓고 골머리를 앓고 있다. 

최근 장 마감 직전 전산장애가 발생했는데 일부 소비자들이 제 때 매도를 하지 못해 손해를 봤다며 보상을 요구하고 있다.
 
KB증권, 전산장애 손해보상 놓고 소비자 불만 높아 머리 아파
▲ 13일 업계에 따르면 KB증권의 전산장애와 관련해 소비자들의 불만이 커지고 있다.

KB증권이 순차적으로 이들에게 연락해 보상계획을 전하고 있지만 손해 규모를 명확하게 측정하기 어렵고 보상기준 등도 뚜렷하게 세우기 힘들어 소비자들의 불만을 달래기 쉽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13일 업계에 따르면 KB증권의 전산장애와 관련해 소비자들의 불만이 커지고 있다.

이들은 현재 네이버카페에 ‘KB증권사 먹통, 오류 등 피해자 모임’ 카페를 개설하고 카카오톡 오픈채팅방에도 ‘KB증권 오류 피해자 모임’을 만들어 의견을 나누고 있다.

네이버카페에 540여 명, 오픈채팅방에 350여 명이 가입했다. 현재 공동소송, 금융감독원에 집단민원 제기, 본사 항의방문 등 여러 방안을 놓고 검토하고 있다.

이에 앞서 2월28일 KB증권의 모바일트레이딩시스템(MTS)에 장애가 발생해 일부 거래가 중단됐다. 문제는 하필 북미 정상회담이 결렬됐다는 소식이 전해지고 증시가 급락했던 오후 3시에 장애가 발생했다는 점이다.

KB증권은 현재 민원을 넣은 소비자들에게 일일이 전화를 해 보상방식 등을 설명하고 있다.

그러나 전화를 받은 소비자들은 보상기준 등이 애매하다고 불만을 보이고 있다. KB증권이 공식적 보상기준 등을 밝히지 않고 개별 소비자와 접촉하면서 혼란만 더 키우고 있다는 것이다.

실제 개별 소비자마다 KB증권으로부터 받은 보상방식이 조금씩 다르다. 연휴가 끝나고 장이 열린 3월4일 장 초반 매도가 이뤄졌으면 28일 매도의사가 있었다고 보고 보상을 해주겠다는 제안을 받은 사람이 있는 반면 7일 매도가 이뤄졌음에도 보상을 해주겠다는 얘기를 들었다는 사람도 있다.

KB증권으로부터 보상받기로 한 금액을 놓고도 불만이 나오고 있다. 추정 손해금액 가운데 몇 %를 보상해주는지 전화를 받은 사람마다 조금씩 얘기가 다르기 때문이다

일부 소비자들은 민원을 넣은 지 열흘이 지났지만 아직 전화도 받지 못했다며 분통을 터뜨리고 있기도 하다.

KB증권은 이번 보상을 놓고 골치가 아플 것으로 보인다.

정말 매도하려 했는데 전산장애로 매도하지 못했다는 ‘매도의사’가 가장 중요한데 실질적으로 이를 증명할 방법이 마땅치 않기 때문이다.

그동안의 사례를 살펴보면 보통 전산장애 시작 전에 매도주문을 낸 사실이 입증되거나 대체주문을 했다는 기록이 남아 있으면 보상을 받을 수 있다. 보통 주문가격과 장애복구 시점의 가격차이가 손해로 인정된다.

다만 장애가 복구된 뒤 해당 주식을 바로 팔았어야 한다는 전제가 붙는다.

그러나 KB증권 사태는 연휴가 시작되기 직전, 또 장 마감 직전에 전산장애가 발생해 위와 같은 기준을 일괄 적용하면 불만이 커질 수 있다. 전산장애가 발생하고 다시 장이 열리기까지 나흘의 시차가 있기 때문이다 

실제 장이 다시 열린 3월4일 바로 매도한 사람도 있지만 손실이 너무 커 매도하려는 계획을 접은 사람도 있을 수 있다.

KB증권이 내세우는 전산장애 시작시간과 소비자들이 주장하는 전산장애 시작시간에도 차이가 있다. KB증권은 오후 3시4분부터 장애가 발생했다고 밝혔지만 일부 소비자들은 오후 2시40분부터 장애가 시작했다고 주장하고 있다.

이 시간이 언제로 정리되느냐에 따라 보상금액이 달라질 수 있다.

시간이 정리된다해도 손해금액을 명확하게 측정하기는 여전히 어렵다. 매도의사가 있던 시각이 언제냐에 따라 손해금액이 또 달라지기 때문이다.

KB증권에서 전산장애가 발생한 건 올해 들어서만 두 번째다. 1월에도 관심종목 시세조회 등의 기능에서 오작동이 발생해 투자자들의 원성을 샀다.

업계의 한 관계자는 “보통 증권사에서 비슷한 문제가 발생하면 증권사에서 이미지 실추를 우려해 개별 합의를 보는 일이 많다”며 “이번 사태가 원만히 마무리되지 못하면 KB증권도 적잖이 이미지에 타격을 입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KB증권 관계자는 “이용에 불편을 드리게 된 점 진심으로 사과드린다”며 “재발방지를 위해 최선을 다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비즈니스포스트 조은아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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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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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b먹통
먹통 보상 제대로 안합니까???!! 해준다 했다가 이제와서 오리발??? 배째라는 식 대응..   (2019-03-27 11:06:39)
정희
KB증권은 자신의 기준만 주장하고 있습니다. 보상 맘에 안들면 민원 넣으라고 오히려 민원넣어주길 바라는 투로 보입니다. 왜 일까요? KB증권 주주들에게 보상금 많이 주면 책임져야해서인가요? KB증권주주엔 감독기관에서 보상하라했다고 책임전가하려는 건가요? 이번에 손해본 사람들 거래회사 옮기는 건 생각 못하나보지요?   (2019-03-27 10:46:38)
마루
바닝썬 사건을 교훈삼길 바래봅니다 흐지부지 고객 응대하는 kb증권 반성하세요~~   (2019-03-27 02:08:05)
박천형
kb증권 개인별 전화 한다더니 문자 하나 덜렁 왔네요 ..접속및 매매를 위한 행위 확인이 안된다며...보상기준에 해당하지 안고 3월4일까지 매매 안했기때문이랍니다 ...혹시나 하는 기대감에 몇일뒤 매도 한 사람은 보상에서 제외 댄다는게 ...말이 됩니까 ...ㅠㅠ   (2019-03-20 17:02:29)
양호철
kb 대응 황당 하네요. 개인별 전화해서 터무니 없는 가격 제시하고 합의를 종용하고 아님 말고 라는 식의 대응.
고객을 진짜 개돼지 취급하네요. 사건이 나서 3주가 지나도록 별다른 공지 없이 유야무야 그냥 시간이 지나 조용히 넘기려 하고 있습니다. kb는 반성하시기 바랍니다.
   (2019-03-19 07:26:25)
이시*
KB증권으로부터 보상받기로 한 금액을 놓고도 불만이 나오고 있다. 추정 손해금액 가운데 25% 에서 50%를 보상 제안 받았다 란 기사가 왜 KB증권으로부터 보상받기로 한 금액을 놓고도 불만이 나오고 있다. 추정 손해금액 가운데 몇 %를 보상해주는지 전화를 받은 사람마다 조금씩 얘기가 다르기 때문이다
로 바뀌었나여? 이유를 알고 싶습니다
   (2019-03-18 15:21:18)
조연숙
대 KB증권사가 보상방식이 황당하네요..중요한 시간에 서버다운으로 책임은 100% KB증권사에 있는데 손해를 본 거래자를 구분하여보상을 해준다하니 형평성에 어긋나는일이네요..KB증권사를 믿고 거래한 분들 모두 손실처리를 해주기를 바랍니다.   (2019-03-15 19:29:53)
이태원
이태원프리덤   (2019-03-14 18:10:08)
황민철
후속기사 부탁드립니다
힘없는 서민 속시원하게 해주셔서
감사합니다

후속 기사 부탁드립니다
   (2019-03-14 07:29:18)
진실은 밝혀진다
요즘 세상이 어느 세상인데 눈가리고 아웅인지 촛불시위로 온 국민이 모여 대통령도 내 보내는 세상입니다
언제까지 국민을 호구로 볼련지
고객들이 참고 있으니 참기름으로 보지 마시고 정말 호미로 막을수 있는걸 가래로 막는일이 없음 하네요
지금 시댄 삐삐 시대가 아니다는것을 직시하시고 제대로 된 보상하시길...
   (2019-03-14 07:01:12)
코코
kb증권 어디 구멍가게보다도 못한 사후처리를 하는군요
이딴식으로 할거면 사업접어라 kb증권
손바닥으로 하늘을 가려라 니들 손해 줄이려고 피해본 선량한고객들 우롱하지말고
진정성있는 사과와 최고의 보상처리를 해라
   (2019-03-14 00:07:39)
순타
힘없는. 국민들을 위해 진실은 언제가 밝혀진다고 믿습니다 소리없이 응원해주시는 분들 감사드리고 힘을 모아 더이상에 피해자가 없이 단합해서 더이상 휘둘리지 맙시다   (2019-03-13 23:59:46)
옴마야
정말 팩트만 적어 놓으셔서 너무 감사합니다
장애시간대를 혼자서 나불거리는 kb는 반성하세요
진정성있는 사과와 제대로 된 보상 하세요
   (2019-03-13 23:14:57)
제발
Kb증권은 제발 제대로된 공지를 띄우고 전산장애시간을 다시 측정하세요.. 모두가 아니라고 하는데 당신들만 그 시간이라고 우기면 됩니까? 이건 합의가 아니라 그 돈 받으려면 받고 아니면 다시 금융감독관에 신고 하랍니다. 하지만 민원접수 해도 별다른 방법도 없다고 협팍하더군요... 너무 무섭네요. kb증권..내 돈도 내맘대로 못하게 막고 돈도 돌려주지 않고..   (2019-03-13 22:44:25)
황제귀환
Kb 이용 많이 하는 사람인데 이럴때 확실한 손해 보상을 해줘서 소비자 만족을 높여야 되지 않겠습니까?! 소 잃고 외양간 고치치 말고 고객들 요구잘 들어주십시오 돈 100원도 땅에서 안 솟는데 수시로 이렇게 전산 장애로 소중한 재산 날라가면 어찌합니까 이번에 확실한 피해보상 부탁드립니다!!   (2019-03-13 22:42:50)
최고수
2월 28일 북미협상 결렬로 남북경협주가 바닥으로 떨어질 때 서버장애로 주식을 매도할 수 없게 한 kb증권은 진정성 있는 사과와 함께 피해보상을 정직하게 해주길 간절히 바랍니다. Kb라는 명성에 걸맞는 행동 보여주세요! 고객들은 지금 이 순간도 피눈물 나며 ?신적인 스트레스로 고통받고 있습니다.   (2019-03-13 22:41:42)
박사
KB증권이여
대충대충 무마하려 애쓰지 마소
나중에 더 큰 재앙이 닥쳐오리니
코 앞에 닥친일이 제일 작은일이요
앞으로 닥칠일은 더욱 큰일이 될거요
지금 호미로 막지 않으면 나중엔 가래로 막게 될거요
   (2019-03-13 22:27:40)
꼬망
제대로 된 내용의 기사 감사합니당! KB는 진실을 밝히고 잘못을 인정하고 제대로 된 보상을 하라! 3/1에 민원넣었는데 아직도 연락이 없다니 사람 무시하는건가?   (2019-03-13 22:15:40)
역지사지
Kb증권 관계자분들은 회사의 입장이 아닌 고객의 입장에서 생각해보시기 바랍니다. 회사가 존재하고 있는 이유가 무엇인가요? 고객이 있기 때문에 직원도 있고 회사도 있는거 아니겠습니까? 대응방안도 명확히 하여 신속, 정확히 처리한다면 전화위복이 되어 충성고객이 더 늘어날텐데...아쉬움이 크지만...지금도 늦진 않았다고 생각합니다.
기와 한장 아끼려다 대들보 썩히는 일은 없길 진심으로 바랍니다.
   (2019-03-13 21:53:35)
이시*
28일에서 4일동안 3일 넘는 시간 동안 아무런 공지 없이 있다가 이제와서 4일 매도자 7일 매도자 찾고 사람마다 보상 비율이 다른 이유 뭡니까? 누구 돈은 금이고 누구 돈은 똥인가요? 전 와 아직 전화 한통를 받지 못한 이유는 멉니까? 돈 천만단위 손해는 돈도 아닙니까?    (2019-03-13 21:23:16)
타도
다들 욕설은 자제 부탁드립니다. 혹시라도 kb증권 관계자 보시면 참고해주시길... 안일하게 대응하는 kb증권사는 반성해야 합니다. 얘는 이정도, 쟤는 이정도.. 그런 개별 협의건이 아닙니다. kb증권사에서는 공식적인 입장표명을 해주셨으면 좋겠습니다.
더불어 한명의 고객입장으로서 사실관계에 부합한 기사 글 고개 숙여 감사드립니다.
   (2019-03-13 21:08:51)

진짜 kb 늦장대응부터 벌써 몇일이 지난지모르겠네요 이렇다할 공식 발표도 없고 .. 제대로 보상 해주길 원합니다    (2019-03-13 20:58:52)
룰루루루
기자님감사합니다~ 이런기사 너무기다렷습니다~kb증권 보상하라
1월17일날은 잠깐 먹통에도 최고가 보상해주더니 2월28일은 한시간 이상 먹통이엇는데..
민원넣으래서 민원넣엇는데 연락도없고
민원연락안와서 증권사 연락하니 4일까지 매도해야 소액보상이라니
말도안되는 소리나 하고있고
제대로 보상하라
   (2019-03-13 20:53:27)
환이
아따... 기자님 말씀 잘 하셨네요... KB증권은 본인들이 서버관리를 소홀히 하여 크나 큰 사고를 쳐놓고도 처음엔 진심어린 사과는 커녕 별로 큰일이 아닌 것처럼 복구했다는 문자 딸랑 하나 보내더군요. 또한 제대로 된 보상절차도 알려주지 않고 시간만 끌며 보상을 어떻게든 축소하려는 움직임을 보이고... 장애시점 14시 50분 인정하고 장애 중 최고가 보상하라!!! 그것만이 고객들을 좀 배려했다는 성의의 표시를 보내는 것이다.   (2019-03-13 20:43:44)
율맘
KB측은 모든 고객이 인정할수있게 일괄성있는 대응을 하길바란다! 얼토당토 않는 말바꾸기나 하고 미꾸라지처럼 빠져나가려하지말고 빠른시일내 피해고객에게 배상하고 사죄하라!    (2019-03-13 20:37:00)
김포 빠삐
28일 대북주 관련 중요한 시점에 접속 불량으로 엄청난 손해를 봤다. 빨리빨리 고개 숙여 사죄하고, 보상해라. kb증권 수작부리지마...무슨 얼어죽을 3시2분이야? 28일 오후2시 32분부터 접속 지랄도 아니었음...민원 넣었으니 빨리 보상해라. 소송 불싸한다.   (2019-03-13 20:23:21)
백두산
kb증권은 더이상 피해고객 우롱을 멈추고 진정성있는 피해보상 대책을 만들어 조속한 합의를 통해 회사 이미지를 바로세워라! 주주가 원할때 매도를 못하는 증권회사가 깊은 반성과 정확한 배상 없이 어찌 이땅에서 살아남겠는가? 전국민이 봉인줄 아나?   (2019-03-13 19:58:46)
드림아빠
아주 사건 축소하고 개별 합의 보려고
발광을 하는구만.... 분명 2시 40분쯤이 맞다
3시 2분은 지들 손해를 최소화 하려는 수작
   (2019-03-13 19:53:4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