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Who] 김조원, 한국항공우주산업 군수에서 민수로 대전환

이한재 기자 piekielny@businesspost.co.kr 2019-01-17 17:57: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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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Who] <a href='https://www.businesspost.co.kr/BP?command=article_view&num=140670' class='human_link' style='text-decoration:underline' target='_blank'>김조원</a>, 한국항공우주산업 군수에서 민수로 대전환
김조원 한국항공우주산업(KAI) 대표이사 사장이 17일 서울 영등포구 공군회관에서 진행한 기자간담회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한국항공우주산업>
“정부의 군수공장에서 벗어나 진정한 항공우주업체로 다시 태어나겠다.”

김조원 한국항공우주산업(KAI) 대표이사 사장은 17일 서울 영등포구 공군회관에서 진행한 기자간담회에서 ‘항공우주산업 발전전략’을 발표하며 이렇게 말했다.

한국항공우주산업의 체질 개선을 통해 군수사업의 비중을 줄이고 민수사업의 비중을 늘리겠다는 것이다.

한국항공우주산업은 1999년 설립 당시만 해도 군수사업에 크게 의존했는데 2018년 말 수주잔고 기준 방산과 민수사업 비중이 대략 절반쯤 된다.

김조원 사장은 창립 20주년 동안 체질 개선을 통해 민수사업 비중을 크게 확대했지만 아직 부족하다고 바라봤다.

항공분야 민수사업의 장점으로는 수익성과 안정성이 꼽힌다.

한국항공우주산업의 2009년부터 2017년까지 사업별 누적 세전이익률을 보면 군수사업은 –1.6%로 손실을 본 반면 민수사업은 13.5%로 수익성에서 큰 차이가 난다.

박경은 한국항공우주산업 경영기획실장은 기자간담회에서 “군수사업은 더 이상 황금알을 낳는 사업이 아니다”며 “군수사업은 많은 위험을 안고 있다”고 말했다.

박 실장은 현재 방산사업의 불확실성으로 한반도 평화 프로세스와 군축 가능성, 2026년 한국형전투기(KF-X) 사업이 끝나면 후속 사업이 없다는 점, 지체보상금 등 국방사업을 대상으로 한 규제 등을 꼽았다

항공분야 방산사업은 해외시장으로 눈을 돌려도 시장 확대가 쉽지 않다.

군수 항공기 수출은 대상국 자체가 많지 않을뿐더러 국가별 경쟁이 심화하면서 수출금융, 산업협력 등을 포함한 무기수출 등 수출대상국의 요구가 까다로워지고 있다.

김 사장은 “세계 방산시장은 냉엄하다”며 “세계에서 항공전력을 유지하는 나라 가운데 미국 영향력 아래 있는 국가의 훈련기 수요도 많지 않다”고 말했다.

항공분야 방산시장과 민수시장은 성장성에서도 차이가 난다.

미국의 방산컨설팅업체 포캐스트인터내셔날(Forecast International)에 따르면 세계 군용기시장은 2017년 약 70조 원에서 50조 원 내외로 줄어들지만 민항기시장은 약 270조 원에서 440조 원 규모로 확대된다.

김 사장은 민수사업을 확대하는 쪽으로 체질을 바꾸기 위해 한국항공우주산업에 지속가능한 경영 시스템을 구축하고 항공산업 생태계를 강화하는 일을 우선 과제로 추진하겠다고 강조했다.

김 사장은 “한국항공우주산업은 오너가 없는 국민기업이지만 공공기관처럼 강한 통제감시를 받지 않는 독특한 지배구조를 지니고 있다”며 대표가 바뀌어도 사업을 지속할 수 있는 시스템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그는 “한국항공우주산업은 특정인의 판단에 따라 움직이는 것이 아니라 시스템에 따라 움직여야 한다”며 “취임 이후 경영 전반의 사항을 규정화하고 법제화하는 등 시스템을 만드는 일에 힘썼는데 아직 생각했던 바의 절반도 못 왔다”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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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한국항공우주산업이 개발한 한국형 기동헬기 '수리온'. 

한국항공우주산업은 민간기업이지만 한국수출입은행이 지분 26.4%를 지닌 최대주주인 만큼 사장 선임 등에 정부의 입김이 반영되는 구조를 띄고 있다.

김 사장은 감사원에서 오랜 기간 공직생활을 한 관료 출신으로 매뉴얼을 만들어 시스템을 구축하는 일은 그의 전문영역으로 꼽히기도 한다.

항공산업의 생태계 강화는 민수시장 확대의 기반을 만든다는 점에서 중요하다고 봤다.

김 사장은 “한국항공우주산업이 진정한 항공우주업체로 나아가려면 한국항공우주산업과 주변에 있는 몇몇 협력업체의 노력만으로는 불가능하다”며 “협력업체의 진입장벽을 낮춰 협력업체 수를 지속해 늘려가야 한다”고 말했다.

2018년 가장 잘한 일로 전담조직을 만들어 항공분야 협력업체 수를 2017년 말 226개에서 2018년 말 336개로 늘린 일을 들었다. 한국항공우주산업은 이번 항공 우주산업 발전전략을 통해 2030년까지 협력업체수를 1천 개까지 늘릴 계획을 밝혔다.

정부 차원의 지원도 촉구했다.

김 사장은 “자동차, 조선 등 한국의 앞선 제조업은 과거 모두 정부가 집중 투자해 산업을 키웠다”며 “항공산업 같은 대규모 투자가 필요한 장치산업은 초기에 정부 지원 없이는 성장이 사실상 불가능하다”고 말했다.

구체적 실천과제로 현재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산업통상자원부, 국토교통부로 나뉘어져 있는 항공분야 민수사업 관련 부처를 총괄할 범정부 차원의 콘트롤타워 구축, 연간 500억 원에 그치는 항공우주산업 육성 지원 예산 확대 등을 제안했다. [비즈니스포스트 이한재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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