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journal
Cjournal
인사이트  CEO책갈피

새 책 '업!코리아', 학자 6명이 시험대 오른 대한민국 미래 위한 실천전략 제시

남희헌 기자 gypsies87@businesspost.co.kr 2025-05-09 16:27:49
확대 축소
공유하기
페이스북 공유하기 X 공유하기 네이버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유튜브 공유하기 url 공유하기 인쇄하기

[비즈니스포스트] 학자 6명이 머리를 맞댔다.

이들은 대한민국이 중대한 시험대에 올라 있다고 진단한다. 정치는 실종됐고 사회는 분열됐으며 국민의 일상도 사라졌다. 정치적 격변이 사회 전반에 충격을 남겼다는 점을 별개로 치더라도 저출생과 고령화, 청년 일자리 및 주거 문제, 국제 질서와 기술패권 경쟁 등 위기가 매몰차게 몰아치고 있다.
 
새 책 '업!코리아', 학자 6명이 시험대 오른 대한민국 미래 위한 실천전략 제시
▲ 새 책 ‘업!코리아’가 출간됐다. 학자 6명이 대한민국의 미래를 위한 실천적 전략을 제시한 책이다. <새빛출판>

포브스 선정 세계 10대 강국에서 6위에 올랐던 대한민국이 지속가능한 성장을 통해 미래로 가느냐, 아니면 현재에 주저앉거나 과거로 퇴행하거나 하는 일은 현재 문제를 어떻게 풀어내느냐에 달려 있다.

홍용표 한양대학교 정치외교학과 교수, 한준 연세대학교 사회학과 교수, 조원빈 성균관대학교 정치외교학과 교수, 신범철 세종연구소 수석연구위원, 박지영 경제사회연구원장, 민세진 동국대학교 경제학과 교수 등 학자 6인은 이러한 시대적 고뇌에서 새 책 ‘업!코리아(UP! Korea)’를 내놨다.

이들은 5장에 걸쳐 우리 사회의 기반을 튼튼히 하고 각자의 자리에서 더 건강하고 지속가능한 대한민국을 만들기 위한 실천적 전략을 제시한다.

1장 ‘도전 UP’은 기술 적용성 확대를 통해 함께 누리는 성장, 경력직 채용 중심 시장의 ‘청년 첫 일자리’ 촉진 등 7개 주제로, 2장 ‘자부심 UP’은 사회적 활력과 혁신을 위한 공공부문의 개혁, 집중 지원을 통한 지역 격차 해소로 국토 자부심 고양 등 5개 주제로 구성돼 있다.

3장 ‘자율성 UP’은 노사 합의에 의한 자율적 정년 연장 등 5개 주제, 4장 ‘안심 UP’은 모두를 위한 돌봄 사회 서비스 등 8개 주제를 제시한다. 마지막 5장 ‘신뢰 UP’ 에서는 모든 국민의 인권이 존중되고 보호받는 사회, 대법관과 헌법재판소 재판관 임명 투명성 강화로 사법부 독립성 심화 등 5개 주제로 짜여 있다.

이는 경제·사회 구조 혁신, 청년과 고령층 모두를 위한 성장동력 확보, 디지털 리더십 강화, 사회적 신뢰 회복 등 대한민국이 앞으로 나아가야 할 핵심 방향과 맞닿아 있다는 것이 ‘업!코리아’ 출판사 새빛출판의 설명이다.

최근 수년 사이 정치적 분열과 갈등이 심화되면서 ‘국민통합’의 필요성이 어느 때보다 강조되고 있다. 하지만 통합은 이뤄지지 않고 있다. 

저자들은 서로의 차이를 인정하면서도 함께 행동할 수 있는 분명한 구심점이 필요하다고 짚는다. 국민 각자가 ‘나도 함께한다’고 느낄 수 있는 가치와 목표를 제시해 통합의 실질적 출발점이 되고자 한다는 것이 저자들의 목표다.

저자들은 “대한민국이 위기를 극복하고 도약하려면 국가의 상태를 능동적으로 변화시킬 수 있는 변혁적 리더십과 지속가능한 성장을 가능케 하는 제도적 인프라 구축이 필수적”이라며 “이 책의 집팔 바탕에는 앞으로의 대한민국은 위기를 기회로 바꾸는 도전 정신과 국민적 자긍심, 자율과 책임, 삶의 안정, 그리고 신뢰의 회복을 통해 모두가 함께 성장하는 나라로 나아가야 한다는 신념이 깔려 있다”고 말한다. 

새빛출판은 “비판은 쉽지만 계획은 어렵고 계획은 할 수 있지만 실행은 더욱 어렵다”며 “이 책은 사회 구석에 존재하는 문제들도 짚어내고자 했으며 가능한 대안을 제시하고자 노력했다”고 설명한다.

대안으로는 정부에서 정책적으로 추진해야 할 사항과 국회에서 입법으로 풀어야 할 사항, 사회의 전반적 인식이 개선되거나 개인의 행동 방식이 바뀌어야 하는 부분까지 포함하고 있다.

새 책 ‘업!코리아’는 2만 원이다. 남희헌 기자

최신기사

콜마홀딩스 콜마비앤에이치에 이사회 개편 위한 주총 요구, 윤상현 윤여원 남매 '경영권 ..
법원 후보자 지위 가처분 신청 기각, 국힘 지도부 '강제 단일화' 가능성 커져
DS투자 "넷마블 올해 내내 비용 통제 예상, 게임 8종 출시 대기 중"
DS투자 "KT&G 해외서 담배 잘 나가, 전자담배·건기식 부진은 아쉬워"
롯데에너지머티리얼즈 1분기 영업손실 460억 봐 적자전환, "동박 판매량 역대 최소"
고려아연 "MBK·영풍 측 이사 2인 사임해야, 비방과 흠집내기에 골몰"
KT&G 해외궐련이 전자담배·건기식 부진 덮었다, 방경만 차세대 담배 시장 선점 경고등
현대백화점 지주사에 현대홈쇼핑 지분 전량 넘기기로, "행위제한 요건 충족"
이재명 10일 중앙선관위에 대선 후보 등록, 12·3계엄 막은 배우 이관훈 동행
[오늘의 주목주] '호실적과 주주환원' 고려아연 7%대 상승, 코스닥 동진쎄미켐 5%대..
Cjournal

댓글 (0)

  • - 200자까지 쓰실 수 있습니다. (현재 0 byte / 최대 400byte)
  • - 저작권 등 다른 사람의 권리를 침해하거나 명예를 훼손하는 댓글은 관련 법률에 의해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 -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 등 비하하는 단어가 내용에 포함되거나 인신공격성 글은 관리자의 판단에 의해 삭제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