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journal
Cjournal
정치·사회  정치

민주당 김병주 "군이 12·3 계엄 당시 전국에 걸쳐 지역별 계엄사령부 준비"

김대철 기자 dckim@businesspost.co.kr 2025-01-14 17:14:59
확대 축소
공유하기
페이스북 공유하기 X 공유하기 네이버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유튜브 공유하기 url 공유하기 인쇄하기

[비즈니스포스트] 12·3 비상계엄 당시 육군 지상작전사령부가 전국에 걸쳐 지역 단위의 계엄사령부 설치를 준비했었던 사실이 확인됐다.

김병주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14일 내란 국정조사특별위원회 기관보고에서 강호필 지상작전사령관에게 계엄 당시 지구 계엄사령부 설치에 관한 사항을 질의했고, 강 사령관은 지역 단위 계엄사령부 설치 준비 사실을 시인했다. 
 
민주당 김병주 "군이 12·3 계엄 당시 전국에 걸쳐 지역별 계엄사령부 준비"
▲ 김병주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14일 내란 국정조사 특별위원회 회의에서 질의하고 있다. <김병주 더불어민주당 의원실>

김 의원이 강 사령관을 향해 “어디까지 (지구 계엄사령부를) 설치했나”라고 묻자, 강 사령관은 “상황실 내부에 C4I(군 정보통신망)를 구성하고 상황실을 구성하려다 (국회의 계엄해제요구안 의결로) 상황이 종료됐다”고 답했다.

지역 및 지구 계엄사령부는 계엄사령관의 계엄 업무를 수행하기 위해 설치하는 군사기관이다. 계엄사령관은 계엄령이 선포됐을 때 해당 지역의 행정권과 사법권을 전부 또는 일부 가진다. 

강 사령관의 이날 답변은 지구 및 지역 계엄사령관이 실제 임명만 받지 않았을 뿐 군이 계엄사 상황실 설치를 준비하며 사실상 지구 및 지역 계엄사령부 가동을 준비했다는 것으로 풀이된다.

만일 국회의 계엄해제요구안이 빠르게 의결되지 않았다면 서울뿐 아니라 전국에 걸쳐 비상계엄 체계가 완성될 수 있었다는 것이다.

김 의원은 박후성 제2군단장에게 “(12월 4일) 01시 정도에 (지역 계엄사령부 설치를) 완료했다고 제보 받았는데 몇시에 설치 완료했나”라고 묻자 박 군단장은 “지역 계엄사령부는 설치되지 않았고 계엄 상황실 준비 활동만 했다”고 말했다. 

제2군단은 육군지상작전사령부 예하의 군단으로 춘천시에 주둔하고 있다.

이에 김 의원은 “계엄 상황실 준비가 (지역) 계엄사령부를 설치하는 것”이라며 “지금 말장난하나”라고 질타했다. 김대철 기자

최신기사

무역협회, 미국 상무부에 반도체·의약품 관세 조치 면제 의견서 제출
삼성전자 DX부문 'AI 생산성 혁신 그룹' 신설, AI크루도 모집
SK이노베이션 SKE&S 합병효과 무색, 박상규 내부 단속해 하반기 반등 노린다
"세계 부자 상위 1%가 지구 온난화에 영향 20%", 투자와 생활 방식에 차이
한온시스템 1분기 순손실 226억 적자전환, "관세 영향에 이자 부담 커져"
LG유플러스 1분기 영업이익 15.6% 증가, AI사업 성장에 비용 효율화
이재명 경제단체장 간담회, "주 4.5일제와 정년연장 단계적으로 시행할 것"
4월 수입차 판매 64% 하이브리드차, BMW 한 달 만에 1위 탈환
[전국지표조사] 한덕수 대선 출마, '바람직하다' 36% vs '바람직하지 않다' 58%
[전국지표조사] 이재명 '3자 대결'도 우위, 이재명 43% 김문수 29% 이준석 7%
Cjournal

댓글 (0)

  • - 200자까지 쓰실 수 있습니다. (현재 0 byte / 최대 400byte)
  • - 저작권 등 다른 사람의 권리를 침해하거나 명예를 훼손하는 댓글은 관련 법률에 의해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 -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 등 비하하는 단어가 내용에 포함되거나 인신공격성 글은 관리자의 판단에 의해 삭제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