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journal
Cjournal
기업과산업  바이오·제약

현대차 노조 협상중단, 정부의 긴급조정권 발동 움직임에 반발

임수정 기자 imcrystal@businesspost.co.kr 2016-09-29 13:43:55
확대 축소
공유하기
페이스북 공유하기 X 공유하기 네이버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유튜브 공유하기 url 공유하기 인쇄하기


현대차 노조가 정부의 긴급조정권 발동 움직임에 강력히 반발하고 있다.

현대차 노조는 29일 “정부가 임금피크제에 이어 노조 파업에 긴급조정을 운운하고 있다”며 “긴급조정권에 대해 강력히 대응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현대차 노조 협상중단, 정부의 긴급조정권 발동 움직임에 반발  
▲ 박유기 현대차 노조위원장.
현대차 노조의 파업이 장기화되면 생산차질 규모가 2조7천억 원에 이를 것으로 회사는 추산했다. 이는 노조 파업에 따른 생산차질로는 역대 최고 수준이다.

이에 따라 정재계 안팎에서 현대차 노조 파업을 막기 위해 정부가 긴급조정권을 발동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고용노동부가 긴급조정권을 발동하면 현대차 노조는 30일 동안 파업을 중단해야 한다. 그동안 중앙노동위원회가 조정에 들어가고 조정이 실패하면 중재재정을 내린다. 중재재정은 단체협약과 동일한 효력이 있다. 중재재정 이후 파업은 불법으로 규정된다.

그러나 노조는 파업의 책임을 회사에 돌리고 있다.

노조는 “회사는 최근 교섭에서 추가 임금협상안을 제시하겠다고 했지만 정작 아무런 내용이 없었고 이런 회사의 행태가 전면파업으로 이어졌다”며 “전면파업 이후 노사는 교섭 타결을 위해 노력하자고 했지만 회사가 잠정합의 조건부제시를 내세워 상황이 악화된 것”이라고 주장했다.

노조는 28일 회사와 임금협상 본교섭을 진행했지만 타결을 보지 못하면서 29일 6시간 부분파업을 벌인데 이어 30일도 부부파업을 계속 하기로 했다. 노조는 10월4일 중앙쟁의대책위원회를 열어 10월 파업 계획을 세우기로 했다.

현대차 노사는 앞으로 교섭일정을 잡지 않고 협상은 한동안 중단될 것으로 보인다.

이에 앞서 노사는 8월24일 잠정합의안을 마련했지만 이 잠정합의안은 노조 찬반투표에서 78.05%의 높은 반대로 부결됐다.

잠정합의안에는 △임금 5만8천 원 인상 △개인연금 1만 원 인상 △성과급 및 격려금 350%+330만 원 △전통시장 상품권 20만 원 지급 △주식 10주 지급 등의 내용이 담겼다.

회사는 27일 본교섭에서 임금 2천 원 추가 인상, 주간연속 2교대에 10만 포인트 지급 등을 추가로 제시했지만 노조는 회사가 내놓은 추가 제시안이 부족하다며 더 높은 임금 인상을 요구하고 있다.

노조는 △임금 15만2050원 인상 △전년도 순이익의 30% 성과급 지급 △고용안전대책위원회 구성 △주간 연속 2교대제 8+8시간 시행에 따른 임금 보전 △해고자 2명 복직 △아산공장 신규라인 증설 △일반 및 연구직 승진 거부권 부여 등을 추가로 요구하고 있다. [비즈니스포스트 임수정 기자]

최신기사

HMM 2조 규모 자사주 매입 마쳐, 산업은행·해양진흥공사 9천억씩 회수
LG전자 만 50세 이상·저성과자에 희망퇴직 실시, TV 이어 모든 사업부로 확대
대법원장 조희대 "대통령 사건 놓고 한덕수 포함 외부 누구와도 논의 안 했다"
포스코 노사 임단협 조인식, 기본임금 11만 원 인상·우리사주 취득 지원금 400만 원
효성그룹 조현준 회장 세 자녀, HS효성 보유 주식 모두 처분
금융위 제4인터넷은행 예비인가 모두 불허, '유력 후보' 소호은행 "대주주 자본력 미흡..
비트코인 시세 1억6284만 원대 상승, 미국 금리인하 기대에 전략자산 비축 논의도 본격화
신라면세점 신세계면세점 '선택의 시간', 인천공항 면세점 유지할까 싸울까 포기할까
코스피 '숨고르기' 3410선 하락 마감, 코스닥도 840선 내려
법무장관 정성호 "검찰 '이화영 술자리 회유' 의혹 사실인 정황 확인"
Cjournal

댓글 (1)

  • - 200자까지 쓰실 수 있습니다. (현재 0 byte / 최대 400byte)
  • - 저작권 등 다른 사람의 권리를 침해하거나 명예를 훼손하는 댓글은 관련 법률에 의해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 -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 등 비하하는 단어가 내용에 포함되거나 인신공격성 글은 관리자의 판단에 의해 삭제 합니다.

자동차 노조원들 모두 퇴사 시키고 새로 모집 하자
연봉 오천만 준다면 일할사람 많을 것인데
현대자동차 직원들 2.3차 업체로 보내면 좋겠내요
그래야 정신차리고 살지!!!
   (2016-09-29 15:55: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