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journal
2025금융포럼
기업과산업  소비자·유통

6월 소비자물가 0.8% 상승, 두 달째 0%대

최석철 기자 esdolsoi@businesspost.co.kr 2016-07-01 18:40:23
확대 축소
공유하기
페이스북 공유하기 X 공유하기 네이버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유튜브 공유하기 url 공유하기 인쇄하기


6월 소비자물가 상승률이 2개월 연속 0%대를 기록했다.

통계청이 1일 발표한 ‘2016년 6월 소비자물가동향’에 따르면 6월 소비자물가지수는 110.66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0.8% 올랐다.

  6월 소비자물가 0.8% 상승, 두 달째 0%대  
▲ 6월 소비자물가 상승률이 0.8%로 나타냈다. 사진은 시민들이 마트에서 장을 보는 모습.<뉴시스>
지난해 같은 기간과 비교한 소비자물가 상승률은 2월부터 4개월 동안 1%대를 나타내다 5월부터 2개월 연속 0%대를 보였다.

농산물과 석유류를 제외하고 집계한 근원물가지수는 6월 기준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1.7% 상승했다.

경제협력개발기구(OECD)에서 근원물가지수로 보고 있는 식료품·에너지 가격 제외지수는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2.0% 올랐다.

신선식품지수는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1.7% 낮아졌다. 지난해 5월 이후 1년 만이다.

체감물가 보조지표인 생활물가지수는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0.1 상승했다.

6월 소비자물가지수를 품목별로 살펴보면 농축수산물의 경우 지난해 6월보다 0.7% 하락했고 공업제품은 0.4%, 전기·수도·가스는 6.5% 낮아졌다. 서비스물가는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2.2% 올랐다.

유가가 약세를 보이면서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휘발유 8.7%, 경유 10.3%, 등유 18.9% 하락했다.

유가와 연관된 도시가스와 지역난방비도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각각 15.7%, 16.9% 낮아졌다.

서비스물가 상승을 항목별로 살펴보면 전세값 3.7%, 시내버스료 9.6%, 하수도료 18.4% 전철료 15.2% 가전제품수비리 14.3% 등이다. [비즈니스포스트 최석철 기자]

최신기사

홈플러스 인수전 닻 올랐다, AI업체 하렉스인포텍 포함 2곳 참여
이재명 APEC 만찬 건배사, "목소리 어우러져 만파식적 선율로 거듭날 것"
시진핑 다카이치 중일 정상회담 마무리, '전략적 호혜관계' 원칙 확인에 그쳐
[현장] 엔비디아 젠슨 황 "삼성전자 SK하이닉스와 HBM97까지 협력 확신"
'대장동 비리' 김만배 유동규 기소 4년 만에 1심 선고, 징역 8년 및 법정구속
이마트24 적자에도 저수익 가맹점 지속가능 지원, 최진일 '상생해야 본사 실적도 반등'
KBI그룹 상상인저축은행 지분 90% 인수계약 체결, 1107억 규모
[BP금융포럼 in 하노이 프롤로그⑤] 베트남은 금융의 동남아 전초기지, 고성장 매력만..
네이버, 엔비디아와 협력해 '피지컬 AI 플랫폼' 공동 개발하기로
신한투자 "골프존 3분기 해외부문 성장 지속, 국내는 기초 체력 확인"
Cjournal

댓글 (0)

  • - 200자까지 쓰실 수 있습니다. (현재 0 byte / 최대 400byte)
  • - 저작권 등 다른 사람의 권리를 침해하거나 명예를 훼손하는 댓글은 관련 법률에 의해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 -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 등 비하하는 단어가 내용에 포함되거나 인신공격성 글은 관리자의 판단에 의해 삭제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