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지효 기자 kjihyo@businesspost.co.kr2020-03-20 11:40:07
확대축소
공유하기
전문 경력직 채용포털 비즈니스피플(www.bzpp.co.kr)이 주요 기업들의 최근 임원인사 동향을 요약해 정리했다.
◆ 30대그룹
▲ 신동빈 일본 롯데홀딩스 대표이사 회장.
△일본 롯데홀딩스 대표이사 회장 신동빈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이 일본 롯데홀딩스의 회장으로 선임됐다. 신 회장은 롯데그룹 창업자인 신격호 명예회장의 둘째 아들로 일본 아오야마가쿠인대학교 경제학부를 졸업하고 미국 컬럼비아대학교에서 경영학석사(MBA)를 받았다. 1988년 일본 롯데상사 이사로 입사해 호남석유화학(현 롯데케미칼) 상무에 오르며 한국 롯데그룹 경영에 진출했다. 2011년 롯데그룹 회장에 취임했다. 롯데홀딩스에서는 부회장으로 재직하다 2018년 실형을 받고 대표이사직에서 물러났으며 2019년 2월 대표이사로 복귀했다.
△현대자동차 이사회 의장 정의선
현대자동차가 정의선 수석부회장을 이사회 의장으로 선임했다. 정 부회장은 정몽구 현대차그룹 회장의 장남으로 고려대학교 경영학과를 졸업하고 미국 샌프란시스코대학교에서 경영학 석사학위를 받았다. 1994년에 현대모비스의 전신인 현대정공에 입사했다. 현대자동차 영업지원부장과 기획총괄본부 부본부장, 현대모비스 부사장, 기아자동차 대표이사를 역임했다. 2006년 세계경제포럼(WEF)이 선정한 차세대 지도자에 이름을 올렸다.
△현대중공업 동반성장실장 김숙현
현대중공업이 협력사 지원조직을 동반성장실로 확대해 개편하고 초대 실장에 김숙현 부사장을 선임했다. 김 실장은 부산대학교 기계공학과를 졸업하고 현대중공업 해양부문에서 두루 재직했다. 2015년 해양사업대표에 올라 2018년 물러났으며 현재는 아랍에미리트에서 진행하는 나스르(NASR) 프로젝트의 대표를 맡고 있다.
◆ 글로벌기업
△에어비앤비 한국 컨트리 매니저 손희석
에어비앤비가 손희석 우버코리아 한국 모빌리티 총괄을 한국 컨트리 매니저로 신규 선임했다. 손 매니저는 연세대학교 컴퓨터산업공학과를 졸업하고 노스웨스턴대학교 켈로그경영대학원에서 경영학석사(MBA)를 받았다. 한화그룹에서 인수합병(M&A)과 세일즈, 마케팅 업무를 수행했으며 맥킨지에서 경영 컨설턴트로 활동하기도 했다. 익스피디아 한국법인 대표를 역임했으며 최근에는 우버코리아에서 국내사업부문 총괄을 수행했다.
◆ 금융부문
△NH농협은행 은행장 손병환
NH농협금융지주가 손병환 부사장을 다음 농협은행장 후보로 선임했다. 손 은행장 내정자는 서울대학교 농업교육학과를 졸업한 뒤 1990년 농협중앙회에 입사했다. NH농협은행 스마트금융부장, 농협중앙회 기획실장, 농협미래경영연구소장, 농협금융지주 사업전략부문장 등을 역임했다.
△IBK투자증권 대표이사 서병기
IBK투자증권이 서병기 신영증권 부사장을 다음 대표이사로 내정했다. 서 대표 내정자는 연세대학교 경제학과를 졸업하고 한국과학기술원(카이스트)에서 금융공학 석사학위를 받았다. 외환은행과 한국투자공사(KIC)에서 재직했으며 리스크관리본부장, 자산운용본부장, 최고운영책임자(COO) 등을 역임했다.
△웰컴저축은행 대표이사 사장 김대웅
김대웅 웰컴저축은행 대표가 사장으로 승진했다. 김 대표는 서울대학교 경제학과를 졸업한 뒤 한일금융리스에 입사해 경력을 시작했으며 KD파트너스 상무이사, 웰컴금융그룹 미래전략본부장 등을 역임했다. 2017년 웰컴저축은행 대표이사에 올랐으며 5일 다음 대표 단독후보로 추천돼 연임을 앞두고 있다.
△코레이트자산운용 대표이사 송태종
한국토지신탁 계열사인 코레이트자산운용이 송태종 신임 대표를 선임했다. 송 대표는 서강대학교 경영학과와 동 대학원을 졸업하고 신세기투자신탁, 한국선물거래소, KB선물 등에서 재직했다. 이후 코레이트자산운용 준법감시인과 코레이트투자운용 대표를 지냈다.
◆ 공공부문
△서울에너지공사 사장 김중식
서울시가 김중식 전 한국플랜트서비스 대표를 서울에너지공사의 신임 사장으로 임명했다. 김 사장은 인하대학교 전기공학과를 졸업하고 1979년 한국전력에 입사해 발전소 건설, 운전, 정비 등 에너지 분야에서 41년 동안 재직했다. 서부발전 태안발전본부장, 한국플랜트서비스 대표이사를 지냈다.
△인천항만공사 사장 최준욱
해양수산부가 최준욱 전 해양정책실장을 인천항만공사의 제6대 사장에 선임했다. 최 사장은 경북대학교 행정학과를 졸업했으며 제35회 행정고시로 공직에 입문했다. 해양수산부 인천지방해양수산청장과 해양정책실장 등을 지냈다.
◆ 기타
△한국백화점협회 회장 황범석
한국백화점협회가 황범석 롯데백화점 대표를 제25대 회장으로 선임했다. 황 대표는 한양대학교 법학과를 졸업하고 1992년 롯데백화점에 입사해 상품본부 패션부문장, 영등포점장 등을 지냈다. 2015년 롯데홈쇼핑으로 자리를 옮겨 영업본부장과 상품본부장을 역임했으며 올해부터 롯데쇼핑 백화점사업부 대표이사를 맡았다. [비즈니스포스트 김지효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