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즈니스포스트] 전기차 시장 성장세가 둔화했지만 전기차 배터리의 사용량은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7일 에너지 전문 시장조사업체 SNE리서치에 따르면 올해 1~3월 전 세계 전기차(순수전기차·플러그인하이브리드차·하이브리드차)에 탑재된 배터리의 총 사용량은 지난해와 같은 기간과 비교해 22% 증가한 158.8기가와트시(GWh)로 집계됐다.
 
1분기 한국 전기차 배터리 3사 세계 점유율 2.8%포인트 감소한 23.5%

▲ 7일 에너지 전문 시장조사업체 SNE리서치에 따르면 올해 1~3월 전 세계 전기차(순수전기차·플러그인하이브리드차·하이브리드차)에 탑재된 배터리의 총 사용량은 지난해와 같은 기간과 비교해 22% 증가한 158.8기가와트시(GWh)로 집계됐다. <그래픽 비즈니스포스트>


다만 국내 배터리 3사(LG에너지솔루션·삼성SDI·SK온)의 합산 점유율은 23.5%로 전년 동기 대비 2.8% 포인트 하락했다.

LG에너지솔루션 배터리의 총 사용량은 전년 동기 대비 7.8% 성장하며 21.7GWh를 기록해 3위를 유지했다.

삼성SDI는 8.4GWh로 국내 3사 중 지난해 동기 대비 가장 높은 36.3%의 성장률을 보여 5위를 기록했다.

SK온은 8.2% 역성장 하며 7.3GWh로 집계돼 6위에 머물렀다.

중국 CATL은 지난해 동기 대비 31.9% 증가한 60.1GWh로 세계 1위 자리를 유지했다. BYD(비야디)는 11.9% 성장한 22.7GWh로 2위를 차지했다.

SNE리서치는 미국의 규제에도 CATL과 BYD는 안정적인 매출과 영업이익을 보였다고 분석했다. 이어 두 기업은 공급망의 수직 계열화를 이루고 가격 경쟁력을 지녀 수요 정체기인 상황에서 강점으로 작용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파나소닉은 일본 기업 가운데 유일하게 10위권 안에 들어 9.3GWh로 4위를 기록했다.

SNE리서치는 “유럽과 미국지역에서 1분기 판매량이 예상치를 하회해 한국 배터리 3사 점유율도 낮아진 상황”이라며 “하반기부터 미국과 유럽 시장에서 신차가 출시되고, 고성장세가 예상되는 미국에서 국내 배터리 업체들의 배터리 합작 법인이 예정돼 있어 점차 불안 요소가 해소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김호현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