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안덕근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이 18일 경남 거제시 삼성중공업 거제조선소에서 열린 한국 조선 액화천연가스(LNG) 운반선 수출 500호 달성 선박 명명식에서 축사하고 있다. <연합뉴스>
한국 조선업계가 1994년 처음으로 LNG 운반선 건조를 시작한지 30년 만이다.
산업통상자원부는 18일 삼성중공업 거제조선소에서 대형 LNG 운반선 오리온 스피릿호의 명명식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선박은 길이 284.5m, 폭 45.8m, 높이 26.2m 규모에 선속은 19.5노트 수준이며, 선주사는 미국의 JP모건이다. 삼성중공업은 2021년 10월 선조 계약을 맺고 2년6개월 동안 거제조선소에서 선박을 건조했다.
산업통상자원부에 따르면 LNG 운반선은 영하 163도(℃)의 초저온 액화가스를 이송하는 능력을 갖춰야 해 기술적 난이도가 높다. 1척당 3천억 원이 넘는 고부가가치 선박인 LNG 운반선을 건조 할 수 있는 국가는 9개에 불과하다.
세계 LNG 운반선 총 680척 가운데 4분의 3이 한국에서 건조됐고, 현재 국내 조선소들이 수주해 건조를 진행하는 LNG 운반선은 256척에 달한다. 김호현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