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즈니스포스트] 정부와 카카오, 11번가 등 기업이 모여 모바일상품권 수수료 부담 등을 논의하는 민관협의체가 출범했다.

공정거래위원회(공정위)는 17일 서울 중림동 LW컨벤션에서 '모바일상품권 민관협의체 출범식'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모바일상품권 수수료 부담 줄까, 공정위 카카오 11번가 포함 민관협의체 출범

▲ 공정거래위원회가 17일 모바일상품권 민관협의체 출범식을 가졌다고 밝혔다. 사진은 모바일상품권 이미지. <그래픽 비즈니스포스트>


이날 출범식에는 카카오, 11번가, 섹타나인, 쿠프마케팅, 즐거운 등 모바일 상품권 유통·발행사는 물론 한국온라인쇼핑협회, 한국소비자단체협의회, 전국가맹점주협의회, 한국프랜차이즈산업협회 관계자들도 참석했다.

민관협의체는 모바일상품권 시장에서 나타나고 있는 다양한 이슈를 상생 차원에서 종합적으로 논의하기 위해 마련됐다.

모바일상품권 시장은 디지털 기술 발전과 비대면 거래 확산으로 빠르게 성장하고 있지만 다른 결제 수단과 비교해 높은 수수료가 부과되고 정산 주기도 길어 소상공인의 부담이 가중된다는 지적이 꾸준히 제기돼왔다.

특히 소비자단체는 모바일상품권 유효기간이 지나면 구매액의 90%만 환불되고 10%는 환불 수수료 명목으로 소비자가 부담하고 있는 부분에 관한 문제점을 지적해왔다.

공정위는 “이번 모바일상품권 민관협의체는 시장 내 자발적 대화로는 해결을 기대하기 어려운 문제들에 대해 민간과 정부가 함께 논의할 수 있는 창구를 마련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며 “공정위는 모바일상품권 시장에서의 다양한 이슈에 대한 시장맞춤형 상생방안이 도출되고 이러한 상생모델이 다른 업종으로 확산될 수 있도록 노력할 예정”이라고 강조했다. 김대철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