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 주총서 장재훈 "전기차 원가절감하고 소프트웨어 중심 전환 본격화"

장재훈 현대차 대표이사 사장이 21일 서울 양재동 현대차 본사 사옥에서 진행된 제56기 정기 주주총회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현대차>

[비즈니스포스트] 장재훈 현대자동차 대표이사 사장이 정기 주주총회에서 올해 구체적 경영 전략을 제시했다.

장재훈 현대자동차 대표이사 사장은 21일 서울 양재동 본사에서 열린 제56기 주주총회 인사말에서 "전기차(EV) 근본 경쟁력을 높이고 소프트웨어중심차(SDV) 체계로의 전환을 본격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그는 올해 경영 환경을 놓고 "글로벌 경제는 제한적 성장이 예상되고 돌발적 지정학적 리스크가 고조되는 등 경기 변동성이 심화될 전망"이라며 "특히 EV에서 경쟁사의 공격적 가격인하로 촉발된 EV 원가경쟁력 확보 경쟁이 심화하고 있다"고 진단했다.

이런 환경 속에서 지속가능한 성장 기반을 확고히 하기 위해 △유연·민첩한 완성차 사업 대응력 강화 △EV 근본 경쟁력 제고 △SDV 전환체계 본격 추진 △전기·수소 에너지사업모델 구체화 및 생태계 구축 △미래사업 전환을 위한 인내 확보 및 조직문화 혁신 등을 올해 5대 경영 전략으로 제시했다.

장 사장은 유연·민첩한 완성차 사업 대응력 강화하기 위해 "리스크 센싱을 강화하고 신속한 대응 체계를 구축 하겠다"며 "수익성 중심의 사업운영을 통해 재무안정성을 유지하고, 지역별·차종별 전동화 수요 변화에 기반한 유연한 물량배정 등 신속한 생산·판매 체계를 강화하겠다"고 말했다. 

EV 근본 경쟁력 제고와 관련해선 원가 절감 달성을 목표로 내세웠다.

장 사장은 "부품과 제어기 등의 통합 및 내재화, 설계·공정 혁신 등을 통해 EV 원가경쟁력을 확보하고 상품라인업 효율화 등을 통해 원가절감을 달성하겠다"며 "EV 셀링 포인트 개발 및 V2G, 충전 솔루션 확대 등 서비스를 차별화하고, 올해 계획 중인 중대형 전기차 SUV(스포츠유틸리티 차량)의 글로벌 런칭을 추진한다"고 했다.

SDV 전환을 놓고는 "모든 차종을 SDV로 전환하는 것을 목표로 올해 첨단차 플랫폼(AVP, Advanced Vehicle Platform)본부를 신설하고 분산돼 있던 연구개발 조직을 통합해 소프트웨어 혁신과 하드웨어 플랫폼 양산 역량을 제고하겠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중앙집중형 아키텍처를 기반으로 차량 제어기를 전자·편의, 주행성능, 인포테인먼트, 첨단운전자 보조시스템 등 4가지 기능 영역으로 각각 통합을 추진하고, 작은 부품부터 생산까지 모두 아우르는 '칩 투 팩토리(Chip to Factory)' 전략을 통해 SDV 제품 양산을 가속화하겠다"고 덧붙였다.
 
이밖에 그는 수소 생태계를 이끌기 위해 폐기물을 활용한 자원순환형 수소생산, 수소에너지 저장·운송·활용에 필요한 기술개발 및 수소상용차 확대를 지속 추진하고, 지속적 성장과 혁신을 위한 조직문화를 만들어 나가겠다고 밝혔다.

현대차는 이날 주총에서 장재훈 사장과 이동석 안전보건최고책임자(CSO) 사장을 사내이사로 재선임하고, 이승조 기획재경본장 전무를 신규 선임했다. 심달훈 전 중부지방국세청장과 이지윤 카이스트 항공우주공학과 교수도 사외이사로 재선임했다. 허원석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