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세계라이브쇼핑 ‘쇼핑 AI’ 도입, 업계 최초 챗GPT 기반 고객응대서비스

▲ 신세계라이브쇼핑이 챗GPT를 기반으로 개발된 대화형 고객 응대 서비스 '쇼핑AI' 서비스를 개발해 고객들에게 제공한다. <신세계라이브쇼핑>

[비즈니스포스트] 신세계라이브쇼핑이 챗GPT를 기반으로 개발된 대화형 고객 응대 서비스를 도입한다.

신세계라이브쇼핑은 모바일 앱 내 ‘쇼핑 AI’ 서비스를 개발해 고객들에게 제공한다고 13일 밝혔다.

쇼핑 AI는 커머스형 AI 기술력에 강점을 갖고 있는 버즈니와 협업해 개발됐다. 챗GPT 기본 알고리즘에 쇼핑 고객에게 적합한 방송 정보와 리뷰, 상품 장단점 분석 등이 추가된 학습 모델이 적용됐다.

모바일앱 하단의 쇼핑 AI를 터치하면 해당 화면에 진입할 수 있다. 고객들은 질문을 통해 신세계라이브쇼핑에서 판매하는 상품 정보뿐 아니라 날씨와 유행 등 일반 정보까지 얻을 수 있다.

또 이 서비스는 검색 결과 내에서도 추가 질문이 가능해 세부 정보를 제공받을 수 있다. ‘여름 여성 원피스’를 검색한 뒤 쇼핑 AI에서 ‘시원한 원피스를 찾아줘’라고 하면 쇼핑 AI가 검색결과 내에서 상품 리뷰 필터링을 통해 해당 상품을 찾아 준다.

김성준 신세계라이브쇼핑 모바일담당 상무는 “신세계라이브쇼핑은 최신 기술을 도입해 고객 편의를 확대해 나가고 있다”며 “이번에 개발한 쇼핑 AI 서비스도 꾸준한 학습을 통해 고객에게 가장 필요한 정보만 제공하도록 개발됐다”고 말했다. 배윤주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