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즈니스포스트] 조종사 노조가 6월 말로 종료되는 항공업계 고용유지지원금의 연장을 요구했다.

대한민국 조종사노동조합연맹과 저비용항공사(LCC) 조종사노동조합은 21일 보도자료를 내고 “정부가 이번 달로 종료 예정인 항공업계에 대한 고용유지지원금을 한시적으로 연장해줄 것을 강력히 촉구한다”고 밝혔다.
조종사노조 고용유지지원금 연장 요구, "항공안전 확보에 시간 필요"

▲ 대한민국 조종사 노동조합 연맹과 저비용항공사(LCC) 조종사 노동조합은 21일 고용유지지원금 종료 예정을 앞두고 연장을 요구하고 있다. <연합뉴스> 



항공업계에 따르면 고용노동부는 22일 항공사에 대한 고용유지지원금 연장 여부를 결정한다.

고용유지지원금은 코로나19의 피해 업종인 항공사가 직원의 고용을 유지할 수 있도록 정부가 휴업, 휴직 수당 일부를 지원하는 제도다. 유급휴직 노동자에게는 평균 임금의 70% 상당의 휴업수당이 지원되는데 이 가운데 정부가 90%까지 지원하고 남은 10%를 기업이 담당한다.

대한항공은 2021년 실적 개선을 이유로 고용유지지원금 지원이 중단됐지만 아시아나항공과 저비용항공사들은 6월 말 종료를 앞두고 있다. 

정부는 항공사 실적 개선 상황을 확인한 뒤 연장 여부를 결정하겠다는 계획을 세웠으나 여객수요 회복 등을 이유로 연장 가능성이 낮은 것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조종사 노조는 항공산업이 코로나19 위기를 벗어나기까지 시간이 걸릴 것이라며 고용유지지원금 연장을 촉구하고 있다.

조종사 노조는 “정부의 항공정책과 중국, 일본 등 저비용항공사의 주요 해외노선 국가들의 봉쇄정책, 동남아 국가들의 방역대책 변경으로 언론보도와 다르게 하늘길이 열리고 있지 않다”며 “항공산업은 사회적 일상회복 속도를 따라가지 못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코로나19 이후 부족했던 항공안전을 확보하기 위한 시간이 필요하다"며 "장기간 휴직과 순환근무를 반복하는 노동자의 교육훈련시간을 보장하기 위해 고용유지지원금 지원 연장이 불가피하다"고 강조했다.

한국민간항공조종사협회도 앞서 17일 "고용유지지원금이 중단된다면 대부분의 저비용항공사는 불가피하게 많은 직원에게 무급휴직이라는 짐을 지게 할 것이다"며 저비용항공사 고용유지지원금 지급 연장을 촉구한 바 있다. 정희경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