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근마켓이 지역 커뮤니티에 10억 원을 투자했다.

당근마켓은 관심사를 바탕으로 한 모임 커뮤니티 '남의집'에 10억 원을 투자했다고 23일 밝혔다.
 
당근마켓 커뮤니티 남의집에 10억 투자, 김용현 "로컬생태계 활성화"

▲ 당근마켓 로고.


남의집은 취향이 비슷한 사람들이 오프라인 모임을 만들 수 있도록 돕는 커뮤니티 서비스다. 동네의 소규모 모임과 작업실, 공방 등 가게와 이웃 사이 또는 지역 주민 사이를 연결해준다.

당근마켓은 남의집의 서비스가 동네 생활을 더욱 풍요롭게 만든다는 점에 주목했다고 설명했다.

1인 가구 증가와 소유보다 경험을 중시하는 소비 트렌드, 취향 중심의 모임 트렌드가 점차 활성화되는 추세를 보고 코로나19 이후에 남의집이 지역 커뮤니티 활동의 주축이 될 것이라고 판단했다.

현재 남의집은 2030세대에서 마니아층을 형성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당근마켓은 이번 투자를 놓고 혁신 스타트업이 새로운 스타트업을 발굴하고 지원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스타트업 사이에 투자와 지원을 통해 동반성장을 꾀하는 실리콘밸리의 성장모델이 한국에서도 실현된 것으로 볼 수 있다.

당근마켓은 남의집이 로컬 분야에서 잠재력을 지녀 초기 성장 단계에서 투자를 받으면 혁신적으로 성장할 수 있다고 판단했다.

앞으로 당근마켓은 남의집과 서비스 제휴를 통해 시너지를 높인다. 전국 각지에서 2100만 명이 당근마켓을 이용하고 있는데 남의집 모임서비스를 통해 서비스를 손쉽게 이용할 수 있도록 연결하겠다는 계획을 세웠다.

김용현 당근마켓 대표는 "지역 곳곳의 오프라인 모임공간을 콘텐츠화하고 지역 주민과 소상공인의 연결을 돕는 남의집과 함께 로컬생태계를 더욱 활성화하겠다"며 "로컬 크리에이터들을 육성할 수 있는 환경적 기반을 조성하고 지역 공동체의 새로운 연결 기회를 확대해 지역경제 활성화에도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비즈니스포스트 정혜원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