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전력공사가 아랍에미리트 해저 송전망사업을 수주하기 위해 컨소시엄을 구성해 경쟁을 벌이고 있다.

아랍에미리트 해저 송전망사업을 따낸다면 대규모 수익을 올릴 수 있어 한국전력은 연내 전기요금체계 개편을 이루지 못한 아쉬움을 다소나마 달랠 수 있다.
 
한국전력 아랍에미리트 송전망 수주 온힘, 전기요금 개편 시간 벌 사업

▲ 김종갑 한국전력공사 사장.


7일 한국전력에 따르면 최근 입찰에 참여한 아랍에미리트(UAE) 해저 송전망 사업은 한국전력이 해외에서 처음 도전하는 송변전사업이다. 

송변전사업이란 발전소에서 변전소까지 전력 케이블을 연결하는 것을 말한다.

한국전력 관계자는 비즈니스포스트와 통화에서 “한국전력은 그동안 해외에서 발전사업에 주력해왔는데 이번에 아랍에미리트에서 처음으로 해외 송변전사업을 시도하는 것이다”고 말했다.

아랍에미리트 해저 송전망사업은 중동과 북아프리카 지역에서 처음으로 해저 초고압 직류송전시스템(HVDC)을 설치해 운영하는 프로젝트다. 

이를 통해 아부다비 국영석유회사의 해상 석유 및 가스 생산설비와 아부다비 전력공사의 육상 국가 전력망을 연결한다.

한국전력 관계자는 “11월28일에 제출한 입찰서를 평가받고 있어 자세한 내용을 말하기 곤란하다”며 “2021년 1월경에 입찰 결과가 나올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외신에 따르면 아부다비 국영석유공사는 해저 송전망 프로젝트와 관련해 4곳으로부터 입찰제안서를 받았다.

입찰에 참여한 4곳은 한국전력·프랑스국영에너지사EDF·규슈전력회사 컨소시엄, 중국 남방전력망공사, 일본 간사이전력회사, 벨기에와 독일 합작사 엘리아 그리드·비전 인터레스트 컨소시엄 등이다.

아랍에미리트 해저 송전망사업을 위해 특수목적법인이 세워진다. 아부다비 국영석유회사, 아부다비 전력공사가 각각 30%, 수주업체가 40%의 지분을 보유한다. 

프로젝트는 사업자가 시설을 완공하고 일정 기간 소유해 운영해 투자비를 회수한 뒤 소유권을 다시 아부다비 국영석유회사에 이전하는 형식으로 진행된다.

2025년 상업운전을 목표로 3200MW 용량의 송전망이 설치되며 사업비는 20억 달러(약 2조2천억 원)가 투입된다.

한국전력은 이번 입찰에 초고압 직류송전 기술력을 앞세워 수주전에 참여할 것으로 보인다.

초고압 직류송전은 발전소에서 나오는 고압의 교류 전력을 직류로 변환한 뒤 전기를 받는 지역에 다시 교류 전력으로 공급해주는 전력전송기술을 말한다.

한국전력은 2012년 프랑스 알스톰(현재 제너럴일렉트릭에 인수됨)과 합작사 'KAPES'를 세워 초고압 직류송전 기술을 개발했다.

한국전력은 초고압 직류송전 기술을 이용해 제주 제1 초고압 직류송전 노후설비 교체, 동해안-신가평·북당진-고덕 초고압 직류송전 변환설비 건설사업 등을 진행하며 기술력을 쌓아 왔다.

발전사업뿐 아니라 송변전으로 한국전력이 해외사업의 영역을 넓히고 있는 것은 해외사업에서 얻은 수익으로 국내 전기요금을 안정화하겠다는 전략을 추진하고 있기 때문이다.

한국전력은 늘어나는 에너지 전환 비용에 대처하고 발전단가를 적기에 반영하지 못하는 전기요금을 조정하기 위한 전기요금체계 개편을 추진하고 있지만 코로나19에 따른 경제침체로 전기요금체계 개편이 쉽지 않은 상황에 놓였다.

애초 한국전력은 지난해 7월 올해 상반기까지 전기요금체계 개편안을 마련하겠다고 공시를 냈지만 2020년 안으로 전기요금체계를 개편할 가능성은 사실상 물건너 갔다. 

코로나19로 경기가 침체한 상황에서 내년 상반기에도 전기요금체계 개편을 추진할 동력을 얻기 힘들 공산이 크다.

하지만 아랍에미리트 해저 송전망 사업을 따낸다면 안정적 수익을 추가로 확보해 전기요금체계 개편 시기에 조금의 여유를 더 얻을 수 있게 된다.

한국전력에 따르면 2020년 기준으로 해외사업을 통해 벌어들인 누적 매출액은 35조 원, 순이익 3조9천억 원의 성과를 냈다.

한국전력 관계자는 “해외사업에 있어 수익성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추진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국내 전기요금 인하, 민간기업 동반성장 및 산업 경쟁력 강화에 기여하고자 한다”고 말했다. [비즈니스포스트 조승리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