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국민은행이 업무 자동화를 통해 업무시간 125만 시간을 단축한다.

KB국민은행은 업무 효율성 개선과 핵심업무 집중을 위해 183개 업무에 ‘로보틱 프로세스 자동화’(RPA)를 적용했다고 11일 밝혔다.
 
KB국민은행, 183개 업무에 자동화 적용해 125만 시간 절감

▲ KB국민은행은 업무 효율성 개선과 핵심업무 집중을 위해 183개 업무에 ‘로보틱 프로세스 자동화’(RPA)를 적용했다고 11일 밝혔다.


자동화된 183개 업무를 연간 업무시간으로 환산하면 모두 125만 시간이 축소된다. 이는 직원 1명당 평균 2천 시간의 연간 근로시간을 가정했을 때 600명 이상이 투입되는 단순반복업무를 로봇 소프트웨어를 통해 자동화했다는 의미다.

본부부서는 약 47만 시간, 영업점은 약 78만 시간의 업무량이 경감된다. 본부부서 직원은 핵심업무에 더욱 집중해 효율성과 생산성이 개선되고 영업점에서는 단순반복 업무시간이 절약돼 고객에게 양질의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KB국민은행은 규칙 기반의 단순반복업무에만 적용되는 자동화의 제약을 넘어 인공지능(AI) 기술도 결합했다.

예를 들어 기계 학습(머신 러닝) 기술이 적용된 ‘급여이체 등록 자동화업무’는 고객으로부터 제공받는 다양한 형태의 급여이체 서식을 자동으로 내부 시스템에 맞게 편집해 등록할 수 있으며 직원은 내용 검증과 최종 이체거래만 수행한다.

KB국민은행 관계자는 “자동화를 통해 직원의 워라밸과 조직 전체의 업무 효율화를 촉진하고 질적 생산성을 향상해 업무에 집중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겠다”며 “이는 결국 고객에게 수준높은 상품과 서비스를 제공하는 데 기여할 것이며 앞으로 자동화를 포함해 지속적으로 업무 혁신을 확대해 금융환경 변화에 선제적으로 대응할 것”이라고 말했다. [비즈니스포스트 조은아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