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경수 경남도지사가 채무불이행(디폴트)에 빠진 ‘마산로봇랜드’의 정상운영을 이끌어낼 수 있을까?

김 지사는 마산로봇랜드의 수익성을 끌어올려야 정상적으로 사업을 추진할 수 있다고 보고 있지만 지리적 위치, 접근성 등이 근본적 한계로 지적돼 해법을 찾기에는 쉽지 않을 것으로 분석된다. 
 
마산로봇랜드 개장하자 곧 반죽음, 김경수 살려낼 묘안 찾아낼까

김경수 경남도지사.


9일 경남도에 따르면 김 지사가 신년 기자간담회에서 마산로봇랜드의 감사에 착수하겠다는 공식 입장을 낸 것과 관련해 감사 준비작업 등을 검토하고 있다. 

경남도 관계자는 “마산로봇랜드가 정상적으로 운영되는지 등을 감사하기 위해 내부적으로 검토하고 있다”고 말했다.

김 지사는 마산로봇랜드의 감사를 착수하겠다는 입장과 함께 수익성을 개선할 방법을 찾겠다고 밝혔지만 이용요금이 비싸고 지리적 위치와 접근성이 떨어지는 점이 수익성 악화의 문제점으로 지적되고 있어 개선작업이 만만치 않다.  

마산로봇랜드는 2019년 9월7일 개장했으나 두 달도 안돼 채무불이행 상태에 빠지는 등 사업자체가 위기에 놓였다.

마산로봇랜드는 채무금액 950억 원 가운데 2019년 9월까지 갚아야할 50억 원을 갚지 못해 2019년 10월 대출 상환금 채무불이행 상태가 됐으며 이에 따라 다비하나인프라펀드자산운용 등 대출기관들(대주단)은 협약해지를 요구했다. 

협약이 해지되면 테마파크 운영이 중단되거나 펜션·호텔·콘도 등을 짓는 마산로봇랜드 2단계 사업도 차질을 빚게 된다. 현재는 테마파크 조성인 1단계만 완료됐다. 

대주단이 협약 해지를 요구하고 있는 것은 앞으로도 마산로봇랜드의 수익성이 개선될 가능성이 높지 않기 때문이라는 시각도 나온다. 

마산로봇랜드를 개장할 당시 목표 관람객은 연간 150만 명이었는데 지난해 11월까지 3개월째 10만 명에 그치는 등 개장 특수도 누리지 못해 수익성 개선의 여지가 적은 것으로 파악됐다.  

수익성이 악화하고 있는 것은 마산로봇랜드의 지리적 위치와 도로 등이 불편해 접근성이 떨어지는 점, 이용요금이 비싸다는 점, 로봇체험관이 오래된 로봇으로 구성돼 볼거리가 없는 점 등이 문제점으로 지적됐다.   

마산로봇랜드로 이어지는 도로는 왕복 2차로의 지방도 1002호가 있지만 좁고 구불구불해 고객들의 불편이 크다.  

마산로봇랜드는 거제-마산간 국도5호를 연결하겠다는 계획을 세웠지만 국도건설공사가 아직도 진행되고 있다. 마산로봇랜드와 연결은 2020년 6월에나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또 이용금액도 성인 4만2천 원, 어린이 3만4천 원으로 비싼 편이며 할인 혜택 등도 적용되지 않아 다른 테마파크와 비교해 가격 경쟁력이 떨어진다. 

로봇체험관도 연구개발센터에 입주한 기업이 많지 않아 10~20년 전 로봇들만 전시하고 있어 로봇테마파크라는 이름이 무색하게 볼 것이 없다는 반응이 나오고 있다.

김 지사는 마산로봇랜드의 2단계 사업이 계속 추진되고 정상적으로 운영하기 위해서는 수익을 낼 수 있는 구조적 변화가 필요하다고 바라봤다. 

김 지사는 신년 기자간담회에서 “마산로봇랜드가 지금처럼 적자를 계속 내는 식의 운영구조로는 지속되기 어렵다"라며 “수익이 날 수 있는 구조로 만들 수 있는 해법을 통해 대주단 등과 협의하겠다”고 말했다.
 
마산로봇랜드 개장하자 곧 반죽음, 김경수 살려낼 묘안 찾아낼까

▲ 마산로봇랜드. <연합뉴스>


지역사회에서는 경남도와 창원시, 로봇랜드재단이 머리를 맞대고 이용요금과 이용시설 등을 면밀하게 진단한뒤 사업을 제대로 추진할 수 있는 컨트롤타워를 세워야 한다는 요구가 나오고 있다. 

이옥선 더불어민주당 의원(창원7)은 도의회정례회에서 “이용요금이 비싸다는 불만이 나오는데 요금제 조정, 다양한 이용 시스템을 도입해야 한다”며 “안정성을 높이기 위한 대책도 마련해야 한다”고 말했다. 

전홍표 창원시의회 의원도 “2단계 사업을 추진할 수 있도록 테마파크의 중단이나 실시협약 해지사태는 막아야 한다”며 “경남도, 창원시, 로봇랜드재단 등이 협의해서 관련 사업을 아우를 수 있는 컨트롤타워를 설립해야 한다”고 말했다. 

마산로봇랜드는 경상남도가 시행하는 사업으로 경남로봇재단에 위탁한 뒤 대우건설과 함께 사업을 추진했다. 사업비는 모두 7천억 원가량으로 국비와 지방비 2660억 원, 민간자본 4340억 원이 들어갔다. 

경남도는 2008년 12월 로봇랜드 최종사업자로 선정된지 11년 만에 개장하는 것이기 때문에 지역사회에서는 마산로봇랜드를 향한 기대감이 높았다.   

당초 마산로봇랜드에는 테마파크를 비롯해 경남도와 창원시 등 공공부문에서 로봇전시체험시설, 컨벤션센터, 연구개발센터 등을 함께 건립하는 것으로 계획을 세웠다. 

이를 통해 경남도와 창원시는 로봇산업을 홍보할 수 있는 기회를 얻고 로봇관련 기업들이 이곳을 테스트베드로도 사용할 것이라고 기대했다. [비즈니스포스트 이정은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