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우조선해양이 2019년 수주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공공발주를 바라보고 있다.

방위사업청이 대규모의 군함 발주계획을 세워놓고 있는데 대우조선해양은 이를 따내면 수주목표 달성률을 높일 수 있다.
 
대우조선해양, 방사청 군함 수주해 올해 수주목표 달성 희망 살린다

▲ 이성근 대우조선해양 대표이사 사장.


대우조선해양은 하도급법 위반에 따른 공공입찰 참여 제한처분의 확정도 미뤄놓아 걸림돌도 없다.

12일 대우조선해양에 따르면 방위사업청이 발주계획을 세운 ‘장보고-Ⅲ 배치-Ⅱ’사업의 수주 여부가 이르면 6월 안에 결정된다.

장보고-Ⅲ 배치-Ⅱ사업은 현재 국내에서 가장 큰 잠수함인 도산안창호급(3천 톤급) 잠수함보다 450톤 무거운 신형 잠수함 3척을 건조하는 사업이다. 발주규모는 3조4천억 원에 이른다.

방위사업청이 신형 잠수함의 건조를 올해 하반기부터 시작한다는 일정을 세웠기 때문에 건조계약은 6월 안에 체결될 가능성이 크다.

조선업계에서는 대우조선해양이 이 사업의 수주를 이미 따낸 것과 다름없다고 본다.

대우조선해양은 장보고-Ⅲ 배치-Ⅱ사업의 기본설계 단계부터 참여했기 때문이다. 현행 방위사업관리규정에 따르면 특별한 사유가 없는 한 기본설계를 수행한 업체가 선박의 건조까지 수행한다.

대우조선해양이 공공입찰 제한 처분을 받아 ‘특별한 사유’가 생길 수도 있었지만 이마저도 집행이 3~4년 유예돼 가장 큰 걸림돌도 사라졌다.

공정거래위원회는 하도급업체에 계약서면을 늦게 발급하고 부당하게 낮은 하도급 대금을 지급했다는 혐의로 2018년 말 대우조선해양을 검찰에 고발했다.

이에 따라 대우조선해양은 하도급법 위반에 따른 누적 벌점이 10점을 넘어 공공입찰 제한과 영업정지 처분을 받을 위기에 놓였지만 법원에 낸 행정처분 집행정지 신청이 받아들여져 대법원의 최종 판결이 나올 때까지 유예기간을 얻었다.

경쟁사도 딱히 없다.

국내 조선사들 가운데 군용 특수선의 건조자격이 있는 조선사는 현대중공업, 대우조선해양, 삼강엠앤티, 한진중공업뿐인데 현대중공업과 대우조선해양은 대형 군함, 삼강엠앤티와 한진중공업은 중소형 군함에 각각 특화돼 있다.

현대중공업은 방위사업청이 장보고-Ⅲ 배치-Ⅱ사업과 함께 발주할 계획을 세워둔 ‘광개토-Ⅲ 배치-Ⅱ’사업의 기본계획에 참여했기 때문에 이 사업의 수주를 준비하고 있다. 광개토-Ⅲ 배치-Ⅱ사업은 3조9천억 원을 들여 최신예 이지스함 3척을 건조하는 계획이다.

대우조선해양이 장보고-Ⅲ 배치-Ⅱ사업을 수주하면 올해 수주목표 달성의 가능성이 다시 높아질 수 있다.

대우조선해양은 올해 발주될 것으로 전망되는 해양프로젝트 가운데 영국 로즈뱅크 프로젝트의 부유식 원유설비(FPSO) 수주전에만 참전했는데 발주처가 최종 투자결정을 3년 뒤로 미루면서 목표 달성에 큰 차질이 생겼다.

로즈뱅크 프로젝트의 부유식 원유설비는 예상 발주규모가 20억 달러였다. 5월 기준으로 LNG운반선 1척의 가격이 1억8550만 달러였다는 점을 감안하면 대우조선해양은 올해 LNG운반선 11척 규모의 수주가 날아간 셈이다.

그러나 대우조선해양이 3조4천억 원 규모의 장보고-Ⅲ 배치-Ⅱ사업을 수주한다면 28억8천만 달러의 수주잔고를 확보해 해양설비 발주 연기로 생겨난 수주공백을 메울 수 있다.

대우조선해양은 12일 기준으로 26억9천만 달러치 선박을 수주해 수주목표 83억7천만 달러의 32.1%를 달성했다. 장보고-Ⅲ 배치-Ⅱ사업의 수주를 따내면 달성률은 66.5%까지 높아진다.

올해 하반기부터 자원개발 프로젝트 단위의 LNG운반선 발주도 대거 진행된다. 규모는 카타르에서 40~60척, 모잠비크에서 20~30척, 러시아에서 15~20척으로 전망된다.

장보고-Ⅲ 배치-Ⅱ사업을 수주한다는 전제 아래 산술적으로 하반기 LNG운반선 발주 가운데 16척의 수주를 따내면 대우조선해양은 올해 수주목표를 달성할 수 있다.

대우조선해양 관계자는 “하도급법 위반에 따른 공공발주 입찰 제한의 집행이 연기돼 현재로서는 방위사업청의 잠수함을 수주하는데 아무 문제가 없다”며 “하반기에는 LNG운반선 수주에 영업력을 집중해 수주목표를 달성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비즈니스포스트 강용규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