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별

Who Is?
외교부 1차관에 조세영, 차관급 9명 관료 중심으로 인사
류근영 기자  rky@businesspost.co.kr  |  2019-05-23 17:11:38
페이스북 공유 트위터 공유 네이버 공유 카카오톡 공유 카카오스토리 공유 유튜브 기사주소복사 프린트
문재인 대통령이 외교부 1차관과 통일부 차관을 비롯한 9명의 차관급 인사를 시행했다.

고민정 청와대 대변인은 23일 청와대 춘추관에서 브리핑을 열어 외교부 1차관과 국방부 차관, 통일부 차관, 보건복지부 차관, 농립축산식품부 차관, 국토교통부 2차관 등 차관급 인사를 내놓았다.
 
▲ 조세영 신임 외교부 1차관(왼쪽)과 서호 통일부 차관.

외교부 1차관에는 조세영 국립외교원장이 임명됐다.

조 차관은 서울 신일고등학교와 고려대학교 법학과를 졸업했다. 외교통상부 주 일본대사관 공사참사관과 동북아국장, 동서대학교 국제학부 특임교수 겸 일본연구센터 소장 등을 지냈다.

국방부 차관에는 박재민 국방부 전력자원관리실장이 임명됐다.

박 차관은 서울 영동고등학교와 서강대학교 정치외교학과를 졸업한 뒤 미국 존스홉킨스대학교에서 국제관계학 석사학위를 받았다. 국방부 조직관리담당관, 예산편성담당관, 군사시설기획관리관 등을 역임했다.

통일부 차관에는 서호 청와대 국가안보실 통일정책비서관이 발탁됐다.

서 차관은 전북 전주신흥고등학교와 고려대학교 정치외교학과를 졸업한 뒤 같은 대학교 정책과학대학원에서 석사학위를 취득했다. 통일부 교류협력국장, 남북협력지구지원단장, 기획조정실장 등을 거쳤다.

보건복지부 차관으로 김강립 복지부 기획조정실장이 결정됐다.

김 차관은 서울 동국대부속고등학교와 연세대학교 사회학과를 졸업하고 같은 대학교에서 보건학 박사학위를 받았다. 복지부 사회서비스정책관, 국민연금정책관, 보건의료정책실장 등을 지냈다.

농림축산식품부 차관으로 이재욱 농식품부 기획조정실장이 임명됐다.

이 차관은 경북 안동농림고등학교와 서울대학교 농업교육학과를 졸업한 뒤 영국 에버딘대학교에서 경제학 석사학위를 땄다. 농식품부 유통정책관, 농촌정책국장, 식품산업정책실장을 등을 역임했다.

국토교통부 2차관으로 김경욱 국토부 기획조정실장이 임명됐다.

김 차관은 서울 중앙고등학교와 서울대 경제학과를 졸업한 뒤 같은 대학교에서 행정학 석사학위를 받았다. 복지부 사회서비스정책관, 국민연금정책관, 보건의료정책실장 등을 지냈다.

행정안전부 재난안전관리본부장에는 김계조 행안부 재난관리실장이 발탁됐다.

김 재난안전관리본부장은 경남 마산고등학교와 연세대학교 토목공학과를 졸업한 뒤 미국 위스콘신대학교에서 교통공학 석사학위를 취득했다. 소방방재청 재난관리국장, 국민안전처 재난관리실장, 청와대 재난안전비서관 등을 거쳤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 과학기술혁신본부장으로 김성수 한국화학연구원장이 임명됐다.
 
▲ 박재민 국방부 차관(왼쪽)과 김계조 행정안전부 재난안전관리본부장.

김 과학기술혁신본부장은 서울 대일고등학교와 서울대학교 화학교육과를 졸업한뒤 카이스트 화학과에서 박사학위를 땄다. 한국화학연구원 책임연구원·선임연구본부장, 과기부 과학기술혁신본부 생명해양심의관, 국가과학기술심의회 운영위원 등을 역임했다.

금융위원회 부위원장에는 손병두 금융위 사무처장이 뽑혔다.

손 부위원장은 서울 인창고등학교와 서울대 국제경제학과를 졸업하고 같은 대학교 행정대학원에서 석사학위를 받았다. 미국 브라운대학교에서 경제학 박사학위를 취득했다. 금융위 금융서비스국장, 금융정책국장, 상임위원 등을 지냈다.

고 대변인은 “내부인사들이 많이 발탁됐다”며 “문재인 정부가 지닌 국정과제들을 정확히 알고 있고 실현해 낼 적임자라고 판단했다”고 말했다. [비즈니스포스트 류근영 기자]
<저작권자 © 비즈니스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이 기사는 꼭!
·  [채널Who] 대선에 지면 궁지 몰리는 이재명 윤석열, 당 장악은 안전판
·  박정호 넷플릭스와 협력 의지, SK브로드밴드 소송전 기류 변화 가능성
·  증권사 프라임브로커리지시장 되살아나, NH투자증권 선두권 약진
·  윤석열 통합 선대위 완성할까, 마지막 퍼즐 홍준표 유승민에게 구애
·  GS건설 리모델링 수주 빠르게 확보, 임병용 도시정비 빈자리 채운다
·  한화생명 올해는 배당 선물 안길까, 순이익 늘고 자금활용 숨통 트여
·  뉴라클사이언스 뇌질환 신약 임상 채비, 성재영 코스닥 기술상장 조준
·  에디슨모터스 쌍용차 인수가격 깎을까, 협상지연에 인수포기 가능성도
·  한화건설 안전조직 강화, 최광호 내년에도 사망사고 제로 도전
·  삼성전기 이제 생산기술 고도화 할 때, 장덕현 반도체 개발경험 큰 자산
 
이 기사에 대한 댓글 이야기 (0)
자동등록방지 코드   
  
확인
- 200자까지 쓰실 수 있습니다. (현재 0 byte / 최대 400byte)
- 저작권 등 다른 사람의 권리를 침해하거나 명예를 훼손하는 댓글은 관련 법률에 의해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 등 비하하는 단어가 내용에 포함되거나 인신공격성 글은 관리자의 판단에 의해 삭제 합니다.
전문 경력직 채용정보AD
임원급 채용
전문직 채용
30대 그룹사 채용
디지털 전문인재 채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