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가 새 사업 발굴을 위한 전담 조직을 새로 만들었다. 이건희 회장이 신년사에서 "5년 전, 10년 전 비즈니스 모델과 전략, 하드웨어적인 프로세스와 문화는 과감하게 버리고 시장과 기술의 한계를 돌파해야 한다"며 신사업 개발을 주문한 데 따른 후속조처로 풀이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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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건희 삼성전자 회장 |
삼성전자는 12일 CE(소비자가전) 부문 영상디스플레이사업부와 IM(ITㆍ모바일) 부문 무선사업부에 각각 차세대전략팀과 차세대제품개발팀을 만들었다고 밝혔다.
차세대전략팀은 영상과 디스플레이 분야에서 신사업을 발굴하는 역할을 맡게 되고, 차세대제품개발팀은 갤럭시 스마트폰 이후 삼성전자를 이끌 신제품을 개발하는 임무를 수행하게 된다. 이 회장은 신년사에서 삼성의 위기해법으로 핵심 사업에서의 경쟁력 확보 뿐만 아니라 산업과 기술의 융합화·복합화를 통한 신사업 개척을 주문한 바 있다.
삼성전자는 또 지난해부터 운영 중인 ’오픈 이노베이션’과 C-Lab(Creative Laboratory) 조직도 확대 개편해 운영하기로 했다. 오픈 이노베이션은 기술력 있는 벤처기업을 M&A하거나 핵심 인재를 스카우트하는 조직이다. 올해부터는 미국에 국한하지 않고 전 세계로 대상을 확대하고 기술 동향 파악과 유망 기술 발굴 육성 등을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삼성전자 측은 "이번 조직 개편은 혁신적인 지식을 창출하고 궁극적으로는 차세대 먹을거리를 발굴해 내기 위한 것"이라고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