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론으로 비행기 실금까지 찾는다, 대한항공 항공기 동체검사 기술개발

▲ 이수근 대한항공 오퍼레이션부문 부사장(오른쪽에서 네 번째), 김용석 국토교통부 항공정책실장(오른쪽에서 다섯 번째) 등 관계자들이 12월16일 서울 강서구 본사 격납고에서 열린 ‘군집 드론을 활용한 기체검사 솔루션’ 시연 행사에서 기념 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대한항공>

대한항공이 여러 대의 드론을 동시에 띄워 항공기 동체를 검사할 수 있는 기술을 개발했다. 

대한항공은 16일 서울 강서구 본사 격납고에서 ‘군집 드론을 활용한 기체검사 솔루션’ 시연 행사를 실시했다고 밝혔다. 

이날 행사에는 이수근 대한항공 오퍼레이션부문 부사장, 김용석 국토교통부 항공정책실장 등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대한항공은 약 1년 동안 개발을 통해 군집 드론을 활용한 기체검사 솔루션을 세계 최초로 선보였다. 

이 기술은 2대 이상의 드론을 동시에 투입해 정비시간을 단축함과 동시에 운영의 안정성을 높였다는 점이 가장 큰 특징이다.

대한항공이 만든 드론은 가로·세로 약 1m, 5.5kg의 무게로 4대가 동시에 투입되어 항공기 동체 상태를 검사할 수 있다. 

대한항공은 운영 프로그램도 개발했다. 4대의 드론은 사전에 설정된 영역을 각각 비행하며 영상을 촬영하고 만약 어느 한 드론이 고장 나면 나머지 드론이 자율적으로 상호보완해 사전에 계획된 임무를 완수할 수 있도록 시스템을 구성했다. 

드론 4대를 동시에 투입하면 현재 육안으로 진행되는 약 10시간의 동체 검사 시간을 약 4시간으로 60%가량 줄여 항공기 정시성도 크게 향상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드론에 장착된 고성능 카메라는 1mm 크기까지 식별이 가능해 작업자가 높은 곳에서 육안으로 일일이 찾아내기 어려운 미세한 손상까지 정확히 탐지할 수 있다. 
 
드론으로 비행기 실금까지 찾는다, 대한항공 항공기 동체검사 기술개발

▲ '군집 드론을 활용한 기체검사 솔루션’ 시연행사에서 띄워진 드론. <대한항공>


이 밖에도 대한항공은 클라우드로 검사 데이터를 공유해 시간과 장소에 상관없이 관련 직원들이 결과를 확인할 수 있도록 했다.

더 안전한 드론 운영을 위해 검사 항공기 및 주변 시설물과 안전거리를 유지하는 ‘충돌 방지 및 회피’와 임무영역 이탈방지를 위한 ‘안전비행영역’(지오펜스·Geo Fence) 기능도 적용했다. 

이번에 기발한 기술을 적용하면 현재 작업자가 최대 20m 높이에서 항공기 동체를 육안으로 확인해야 하는 정비 형태를 바꿀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또 안전사고의 위험을 없애는 동시에 더욱 정확하고 빠르게 정비를 진행할 수 있어 해외 항공사에서 도입하고 있다. 

이번 개발은 정부의 항공정비(MRO)산업 경쟁력 강화 및 항공정비 제도 개선 정책과 연계한 것이다.

대한항공은 솔루션 개발뿐 아니라 조종사 및 기술자 이외 안전요원 배치를 의무화하는 등 드론 정비 운영 근거 및 안전관리 방안 마련을 위해 정비 규정을 개정했다.  

대한항공은 앞으로 드론 시범 운영을 기반으로 작업자의 안전도 및 사용 편의성 향상, 운영의 안정성 및 검사 정확도 등을 개선시켜 내년 중으로 정식 운영을 시작한다는 계획을 세웠다. [비즈니스포스트 김지효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