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은행이 인도네시아에서 네이버 라인(LINE)과 손잡고 출범한 디지털은행이 현지 고객의 꾸준한 관심을 얻고 있다.

박성호 하나은행장은 이를 바탕으로 차별화한 디지털 금융서비스를 제공하며 인도네시아에서 안정적 이익 기반을 다지기 위해 더욱 힘을 쏟을 것으로 예상된다.
 
하나은행 인도네시아 라인뱅크 순항, 박성호 디지털 전략 추진 힘실려

박성호 하나은행장.


15일 하나은행에 따르면 라인뱅크는 13일 기준으로 신규손님 28만 명을 확보하고 있다. 9월 20만 명이었는데 3개월 사이 8만 명이 더 늘었다.

출범 초기와 비교하면 신규손님 증가세가 다소 완화했지만 최근 인도네시아에서 디지털 은행 사이 경쟁이 치열해지고 있다는 점에 비춰볼 때 성적표는 나쁘지 않다.

인도네시아의 대형 은행 BCA와 BRI가 하반기 디지털은행 서비스를 시작했고 차량공유기업 고젝이나 동남아시아 대형 전자상거래기업인 쇼피를 운영하는 씨그룹도 지분인수 등 방식으로 인도네시아 디지털은행 시장에 뛰어들었다. 

라인뱅크는 하나금융그룹이 6월 네이버의 글로벌 모바일플랫폼 라인과 협업해 인도네시아에 출범한 디지털은행이다. 비대면계좌 실명확인(e-KYC)을 통한 계좌개설, 정기예금, 직불카드, QR코드 간편결제, 무카드(Cardless) 출금, 공과금 납부 등의 기능을 제공하고 있다.

박 행장으로서는 라인뱅크가 꾸준한 호응을 얻고 있는 점이 반가울 수밖에 없다. 박 행장이 인도네시아에서 다음 디지털 전략을 추진하는 데도 힘이 실릴 수 있기 때문이다.

인도네시아는 하나은행뿐 아니라 하나금융그룹의 미래전략 등 측면에서도 중요한 지역으로 꼽히는데 디지털 전환이 빠르게 이뤄지고 있어 서둘러 대응할 필요가 크다.

김정태 하나금융그룹 회장도 6월 라인뱅크가 출범할 때 “글로벌 모바일 플랫폼인 라인과 함께 디지털뱅킹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현지 고객 기반 확대와 은행 브랜드 인지도 향상이 기대된다”며 “앞으로 개인 대출 상품 출시 등 서비스 영역 확장을 통해 더 많은 고객들이 차별화한 디지털 서비스를 경험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인도네시아 법인은 2020년 실적을 기준으로 하나은행 해외법인 가운데 중국 법인 다음으로 규모가 크고 실적에서 차지하는 비중도 크다. 하나금융그룹이 해외수익 비중을 40%까지 늘린다는 목표를 달성하는 데도 하나은행 인도네시아 법인의 역할이 중요할 수밖에 없다.

인도네시아는 전자상거래 등 핀테크 분야가 빠르게 성장하고 있어 디지털은행도 가파르게 성장할 것으로 기대된다. 본래 인도네시아는 1만8천여 개 섬으로 돼 은행 서비스가 미치지 않는 곳이 많았는데 디지털 금융서비스가 이를 보완해 줄 수 있기 때문이다. 

우선 하나은행은 올해 안에 라인뱅크를 통해 인도네시아의 대표 간편결제 서비스인 고페이(Go-Pay)와 OVO, DANA 등 계정에 충전 기능을 제공한다는 계획을 추진하고 있다.

고페이나 OVO, DANA는 2020년 월별 활동 이용자 수 기준으로 인도네시아 간편결제 시장에서 차례대로 1~3위를 차지하고 있다.

인도네시아 금융당국에서 승인을 받는 대로 라인뱅크에서 대출상품을 출시한다는 계획도 세워두고 있다. 하나은행은 현재 대출상품 판매를 위한 준비를 마무리하고 금융감독청(OJK)에서 여신승인 심사가 완료되기를 기다리고 있는 것으로 파악된다. [비즈니스포스트 차화영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