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영권 에디슨모터스 대표이사 회장이 KDB산업은행 지원없이 쌍용자동차 인수를 매듭짓기가 쉽지 않다는 시선이 나온다.

쌍용차 인수 뒤 정상화를 위한 핵심은 추가적 회생자금 확보인데 산업은행이 쌍용차 지원과 관련해 회의적 태도를 유지한다면 강 회장으로서는 쌍용차 운영자금 확보에 차질을 빚을 가능성이 크다.
 
에디슨모터스 쌍용차 인수 완주할까, 강영권 산업은행 없는 플랜B 열쇠

▲ 강영권 에디슨모터스 대표이사 회장.


1일 쌍용차 안팎의 말을 종합하면 에디슨모터스는 쌍용차와 관련한 정밀실사를 마치고 쌍용차와 본계약을 위한 협상에 들어간다.

에디슨모터스는 본계약 협상에서 쌍용차와 인수대금 및 주요 계약조건과 관련해 세부조건을 조율한다.

그 뒤 쌍용차와 함께 채무 변제계획과 사업계획이 담긴 회생계획안을 서울회생법원에 제출하고 인가를 받으면 쌍용차 인수작업이 마무리된다.

쌍용차는 애초 올해 안에 회생계획안을 제출할 계획을 세웠지만 에디슨모터스가 정밀실사 기간을 한 차례 연장하면서 해를 넘길 가능성도 나온다.

절차상으로 본계약과 서울회생법원의 회생계획안 인가만 남은 만큼 강 회장으로서는 쌍용차 인수를 위한 막바지 단계에 접어든 셈이다.

하지만 강 회장이 쌍용차 인수와 관련한 시장의 의구심은 여전히 사그라들지 않고 있다. 쌍용차 주채권은행이자 국책은행인 산업은행으로부터 에디슨모터스가 신뢰를 받지 못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동걸 산업은행 회장은 11월30일 온라인 기자간담회에서 “산업은행의 지원을 원한다면 지속가능한 사업계획을 갖추는 것이 가장 중요하며 사업계획이 타당하지 않으면 지원할 수 없다”고 말했다.  

이 회장은 “에디슨모터스는 기술이나 사업계획에 상당히 자신있어 하나 시장 등에서 여러 우려가 제기되고 있으니 공신력 있는 제3의 전문기관으로부터 객관적 평가를 받아 보는 것이 좋을 것 같다”고 제안하기도 했다.

물론 강 회장은 산업은행의 지원 없이도 자금을 확보할 수 있다는 자신감을 보여왔지만 그가 내놓은 자금 조달계획을 살펴보면 산업은행의 지원 없이는 쉽지 않다는 시선이 많다.

강 회장은 쌍용차 구주 인수대금 3100억 원과 추후 운영자금 4천억 등 7천억 원 이상을 유상증자와 쌍용차 인수 컨소시엄에 재무적투자자(FI)로 참여한 키스톤프라이빗에쿼티(PE)와 KCGI 등을 통해 마련한다는 계획을 세웠다.

이와 함께 쌍용차의 평택 공장을 담보로 해 대출을 통해 1조5천억~1조6천억 원을 확보해 전기차 개발 및 운영자금 등으로 사용하겠다는 구상을 내놨다. 

이 가운데 유상증자와 담보대출은 산업은행의 지원없이 에디슨모터스 자체적으로 이뤄낼 가능성이 적은 것으로 분석되는 만큼 인수 및 운영자금을 모두를 재무적투자자들로부터 지원받지 않는 이상 회생계획안을 승인받기가 만만치 않을 것으로 예상된다.

산업은행이 에디슨모터스의 사업계획을 신뢰하지 않는다는 태도를 바꾸지 않는다면 강 회장이 추진할 유상증자에서 기존 주주들의 참여하지 않을 가능성이 크다.

쌍용차 운영자금을 확보하기 위해 유상증자를 추진할 것으로 꼽히는 에디슨EV(옛 쎄미시스코) 주가는 쌍용차 인수 이슈에 요동치고 있다. 에디슨EV는 에디슨모터스의 계열사로 쌍용차 인수 컨소시엄에 참여한 코스닥 상장법인이다. 

에디슨EV 주가는 11월30일 산업은행의 쌍용차 지원에 회의적 태도를 보였던 당일에 하한가까지 떨어지면서 장을 마무리한 뒤 12월1일에도 9%가량 하락했다.

특히 쌍용차 평택공장과 관련한 추가 담보대출과 관련해 지금처럼 산업은행이 부정적 태도를 보이는 상황에서 다른 시중은행들이 대신 참여할 가능성은 매우 낮다는 시선이 우세하다.

앞서 10월 강 회장은 여러 언론을 통해 “산업은행이 대출을 안 해주더라도 이자는 좀 높아지겠지만 국내외 다른 곳에서 얼마든지 담보대출을 받을 수 있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하지만 평택공장 부지는 이미 대출 담보로 잡혀 있을뿐 아니라 쌍용차 자체 부채비율도 높은 상황인 만큼 국책은행이 아니고서 이런 위험을 떠안을 가능성은 거의 없다는 것이 중론이다.

쌍용차는 2021년 상반기 기준으로 부채비율은 2만1205.82%에 이른다. 지난해 쌍용차가 자산재평가를 실시하면서 완전자본잠식 상태에선 벗어났지만 여전히 부분 자본잠식을 겪고 있다. 

에디슨모터스도 2020년 말 기준으로 부채비율이 403.4%로 재무지표가 건전하지 않다.

결국 강 회장으로서는 쌍용차가 전기차회사로서 성공할 수 있는 기술력과 사업계획의 실현 가능성을 설득해 산업은행의 지원을 이끌어내는 것이 회생계획안을 인가받는 데 핵심이 될 것으로 보인다.

산업은행은 추가 자금지원뿐 아니라 추후 법원의 회생계획안 인가 여부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만큼 강 회장이 산업은행을 설득시키지 못한다면 쌍용차 인수가 무산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쌍용차 인수를 마무리하기 위해서는 법원의 회생계획안 인가가 이뤄져야 한다. 

회생계획안은 채권단의 3분의2가 동의해야 인가된다. 물론 법원이 강제인가 결정을 내릴 수 있지만 쌍용차는 2009년 법정관리 당시 법원이 강제인가 결정을 받은 이후 또 다시 기업회생절차를 신청한 만큼 법원이 같은 판단을 내리기 기대하기가 어려운 것으로 분석된다.

법조계 한 관계자는 “쌍용차와 관련해 이미 한 번 기회를 줬음에도 다시 기업회생절차를 밟고 있어 회생법원으로서는 강제인가결정을 내리기는 부담스러울 수밖에 없다”며 “채권단 동의가 무엇보다 중요할 것이다”고 말했다. [비즈니스포스트 장은파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