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오현 SM(삼라마이다스)그룹 회장이 HMM 인수를 바라보고 쌍용자동차 인수를 포기한 것일까?

SM그룹에게 HMM은 너무 커다란 매물이라는 평가가 적지 않았는데 이동걸 KDB산업은행 회장이 최근 온라인 간담회에서 지분의 단계적 매각 등을 통해 HMM 몸집을 줄인 뒤 민간기업에 넘기겠다는 뜻을 보이면서 SM그룹도 인수를 타진해 볼 수 있게 됐다.
 
[오늘Who] SM그룹 해운업 의지, 우오현 쌍용차 대신 HMM 원하나

우오현 SM그룹 회장.


16일 투자은행업계와 해운업계에 따르면 SM그룹이 다른 매물을 인수하기 위해 쌍용자동차 인수전에서 갑작스레 발을 뺀 게 아니냐는 시선이 늘어나고 있다.

우 회장은 쌍용차의 회생 가능성 등 때문에 인수를 포기하게 됐다고 설명했지만 당초 해운업 확대 의지가 강했던 만큼 HMM 인수를 살펴보는 쪽에 무게를 두면서 쌍용차 인수를 포기할 수밖에 없던 것 아니냐는 것이다.

우 회장은 2010년에도 쌍용차 인수 의지를 내비친 적이 있는 데다 이번에도 자금력을 앞세워 쌍용차 인수에 강력한 의지를 보였던 만큼 중간에 인수전을 포기한 것을 놓고 의외의 결정으로 보는 시선이 적지 않다.

우 회장은 15일 한 언론매체와 인터뷰에서 쌍용차 본입찰에 불참한 이유를 두고 “SM그룹이 너무 자동차사업 경험이 없고 3조~4조 원을 들이부어도 사업을 되살릴 수 있을지 확신이 서지 않았다”고 말했다.

우 회장은 지금까지처럼 시장에 나온 기업들을 차례로 인수합병하며 SM그룹의 덩치를 키워간다는 계획을 세워두고 있는데 SM그룹이 지닌 자금력에는 한계가 있다.

시장에서는 SM그룹이 당장 인수합병에 동원할 수 있는 현금을 약 1조 원 수준으로 예상하고 있다.

쌍용차만 해도 인수 및 운영에 대략 8천억 원에서 1조 원가량이 필요할 것으로 추산됐는데 HMM의 가격은 약 4조~5조 원 수준으로 평가받는다. 

당장 쌍용차와 HMM만 놓고 봐도 우 회장으로서는 한쪽을 포기할 수밖에 없는 셈이다. 

산업은행이 HMM 몸집을 줄인 뒤 민간기업에 넘기겠다는 뜻을 내놓은 데 따라 SM그룹에게도 자금력의 한계를 극복할 길이 열리면서 우 회장의 마음은 HMM 쪽으로 기울었을 수 있다.

이동걸 산업은행 회장은 13일 온라인으로 진행한 취임 4주년 기자간담회에서 “HMM 매각계획은 아직 없다”면서도 “해운재건 5개년 계획 등 정부 정책과 시장을 고려해서 지분매각을 하겠다. 원활한 인수합병을 위해 보유 지분은 단계적으로 처분하겠다”고 말했다. 산업은행은 HMM의 주채권은행이자 최대주주다.

우 회장은 해운사업 확대에 강한 의지를 보이고 있다. 우 회장은 2021년 신년사에서 “해운물류 종합운송선사로의 기틀을 다져가겠다”고 말했다. 

올해 3월에는 국종진 전 대한해운 전무를 SM상선 전무로 다시 영입했는데 해운업 경쟁력 강화를 위한 결정으로 풀이된다. 국 전무는 해운업계에서 잔뼈가 굵은 인물로 SM상선의 기업공개(IPO)를 추진하고 SM그룹 해운부문 계열사 3곳의 자문을 맡고 있다. 

SM그룹이 진작부터 계열사 대한상선을 통해 HMM 지분을 꾸준히 매입한 점도 우 회장이 HMM 인수를 바라볼 수 있다는 전망에 힘을 보탠다. 

올해 8월 기준으로 대한상선은 HMM 지분을 0.53%(215만5221주) 보유하고 있다. HMM은 이와 관련해 단순투자라고 선을 그었지만 시장은 단순투자 이상의 의미가 있다고 보고 있다. 

자본금이 1천억 원 이상인 법인의 지분을 0.5% 이상 보유하면 이사회에서 안건을 제안할 수 있는 등 주주로서 적지 않은 영향력을 행사할 수 있기 때문이다. 

SM그룹은 HMM을 인수하면 해운업에서 규모의 경제를 극대화하는 효과를 볼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SM그룹은 대한해운, SM상선, 대한상선 등 해운사를 두고 있으며 특히 SM상선은 HMM과 함께 우리나라에서 둘밖에 없는 장거리 컨테이너선사이기도 하다. [비즈니스포스트 차화영 기자]